웰니스

눈이 피곤해 보이는 이유 7가지

2018.10.04

by 우주연

    눈이 피곤해 보이는 이유 7가지

    “너 피곤해 보여”

    8시간 넘게 푹 자고 일어났는데도 피곤해 보인다는 말만큼 실망스러운 지인의 발언은 없을 겁니다.

    눈 주위는 왜 이렇게 자주 민감해지는 걸까요?

    보통은 수면 부족이나 알레르기 같은 건강상 이유로 쉽게 눈 주위 근육이 피곤해지기도 하고, 뼈의 구조에 따라 선천적으로 그렇게 보이기도 합니다. 눈이 피곤해 보이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혈관을 팽창시켜 눈 밑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화학물질인 히스타민을 분비합니다. 특히 알레르기가 눈으로 오는 경우, 눈을 자주 문지르거나 긁는 행위 때문에 눈 주위 피부가 더 피곤해 보이죠.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거나, 차가운 얼음 팩 등으로 자극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눈의 긴장


    하루 종일 컴퓨터 화면을 쳐다보는 직업을 가졌거나, 시력이 좋지 않지만 안경을 쓰지 않는다던가,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한다면, 눈이 극심한 긴장 상태일 겁니다.

    눈의 긴장이 고조되면 눈 주위 혈관이 확장됩니다. 혈류량 증가는 다크서클 등으로 지친 눈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추천은 ‘20-20-20 법칙’을 따르는 것! 20분마다 컴퓨터 화면에서 눈을 떼어 20피트(약 6m) 정도 떨어진 곳을 20초 동안 쳐다보면 눈의 긴장을 늦출 수 있습니다. 

     3 탈수


    1L까진 아니더라도 매일매일 더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겠다는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8시간의 충분한 수면 후에도 눈 주위가 피곤해 보인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했는지 체크해볼 것!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량이 줄어들고 심장 기능이 약화되어 기진맥진하게 됩니다. 


    4 과도한 눈 밑 색소

     

    피부과 전문의들은 다크서클이 선천적인지 여부를 체크하고 싶으면 검지를 이용해 눈 아래를 살짝 누르라고 말합니다. “손가락을 들어 올렸을 때 다크서클이 줄었다가 다시 어두워진다면 문제는 과도한 색소입니다.” 비타민 C를 함유한 아이 크림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5 뼈의 구조


    유전적으로 눈 밑에 다크서클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깊은 눈물주머니를 따라 눈의 안쪽 모서리에서 확장되는 깊은 홀이 눈에 띄는 반원형을 이룹니다. 일부 사람들이 반원형 안구를 가지며 마치 다크서클이 더 심각한 것처럼 보인답니다.

    나이


    자연적인 노화야말로 다크서클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콜라겐 생성이 느려져 피부가 얇아집니다. 곧 혈관은 피부 아래에서 더 잘 보이고 다크서클을 초래할 수 있죠. 

    7  짠 음식

    눈 밑 지방의 모습이 아침과 낮 시간에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면 부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소금 섭취를 줄이고 수분 섭취를 늘리도록 하세요. 베개를 높이 받치고 잔다든가 카페인 성분을 함유한 아이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에디터
      Jenn Sinrich, 우주연
      포토그래퍼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