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이 필요할 땐 지루함을 즐겨라!
최근 미국 주간지 <타임>은 ‘If you’re waiting for brilliance to strike, try getting bored first!’라는 주제로 흥미로운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지루함이 창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해야 지루함이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죠.
영국 센트럴 랭커셔 대학의 심리학 교수 샌디 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은 지루할 때 공상에 빠져 자유롭게 상상의 나래를 펼치죠. 주목할 점은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이 커진다는 겁니다. 지루함 외에 뇌에 이렇게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어요.” 그의 설명입니다.
‘지루함 속에서는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정보가 무의식 속에 있는 다른 정보와 만나 배양되고 혼합될 기회를 얻는다. 마법은 이때 일어난다.’
쓸모없는 감정으로 치부되던 지루함이 창의력의 원천이라니, 의외의 발견이죠? 그렇다면 좀더 생산적으로 지루함을 즐기는 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1 지루한 감정이 들 때까지 가만히 있어라
이메일을 체크하고 소셜 미디어를 탐색하고, 포털 사이트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는 등 잠시도 쉬지 않고 모바일 폰을 손에 쥐고 있는 우리. 정신과 전문의들은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손에서 놓고 지루할 때까지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도 정신이 맑아지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2 익숙한 운동을 하라
이를테면 시작과 끝을 아는 길을 빠르게 걷는다거나 수영장을 헤엄치며 반복적으로 왔다 갔다 한다거나 쓸고 닦으며 청소를 한다거나. 고민을 하거나 깊은 생각에 빠지지 않도록 간단한 운동을 하거나 몸동작을 취하는 것 역시 지루함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3 일정 시간 동안 휴대전화 사용 금지
공상을 지나 지루한 경지에까지 도달하려면 전화기부터 멀리해야 합니다. 샌디 만 교수는 “버스를 기다리거나 주문한 음식이 나오길 기다릴 때 등 짧은 시간이라도 휴대전화를 보고 싶은 욕구를 억눌러보세요. 금방 지루함을 느끼겠죠. 믿기 힘들겠지만 이 지루함이 업무 능률을 개선해줄 겁니다”라고 충고합니다.
쉴 새 없이 앞만 보고 달리느라 쉼이 필요한 당신! “지루할 틈이 없다”는 표현이 결코 좋은 뜻만은 아닌 것 같죠?
오늘부터라도 잠시나마 지루함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좋아하는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크게 따라 불러보기도 하고 그냥 지나치던 주위 풍경에 빠져보기도 하고 사색에 잠기기도 하면서 말이죠. 혹시 아나요? 잠깐의 지루한 시간이 정신을 건강하게 하고 업무에도 두세 배의 효율을 가져다줄지 말이에요.
- 에디터
- 공인아
- 포토그래퍼
- Splash News, pexels.com
추천기사
-
셀러브리티 스타일
올겨울 유행인 무톤, 케이티 홈즈처럼 쉽게 입기!
2024.12.09by 황혜원
-
셀러브리티 스타일
젠데이아가 선점한 2025 미출시 루이 비통 백
2024.12.12by 장성실
-
패션 트렌드
제니부터 헤일리 비버까지! 너도나도 입고 있는 단호한 치마
2024.12.11by 이소미
-
뷰티 트렌드
눈동자 색을 내 마음대로 바꾸는 안약?
2024.12.10by 김초롱
-
아트
한강, 2024 노벨 문학상 수상의 순간
2024.12.11by 오기쁨
-
패션 뉴스
구찌가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고향에서 연말을 보내는 방법
2024.12.11by 안건호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