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탄력 있는 가슴을 지켜주는 쿠퍼 인대, 쿠퍼 인대를 지켜주는 스포츠 브라

2020.02.04

탄력 있는 가슴을 지켜주는 쿠퍼 인대, 쿠퍼 인대를 지켜주는 스포츠 브라

최근 미국 로언대학교에서 체육대학 소속 여자 선수들이 스포츠 브라만 입고 운동하는 걸 금지해 문제가 됐습니다. 이유는 뻔하죠, 시각을 자극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어떤 여자 선수도 복근을 자랑하거나 이성을 유혹하려고 스포츠 브라를 입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스포츠 브라를 입는 거죠. 쿠퍼 인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운동할 때 열 발산에 도움이 되거든요. 로언대 재학생인 지나 카포네가 칼리지 블로그 ‘오디세이 온라인’에 이를 비판한 글이 큰 반향을 일으켜 금지 조항은 철회됐지만, 여자들 중에서도 운동할 때 스포츠 브라를 입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 로언대의 스포츠 브라 금지가 여자 선수들을 열받게 만들다.”

많은 여자들이 나이가 들수록 가슴 라인이 달라지는 걸 느끼죠. 물론 노화는 모든 탄력을 앗아가지만 가슴 형태를 유지하는 데에는 쿠퍼 인대가 관여합니다. 이 인대는 얇은 섬유조직으로, 쇄골과 쇄골 흉근 근막에서 시작되어 유방 조직과 가슴 피부 전반으로 퍼져 있어요. 가슴이 원래 형태로 제자리에 붙어 있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하죠. 만약 이 인대가 없다면 주위 지방조직보다 더 큰 유방 조직은 자체 무게로 인해 하염없이 늘어지고 봉긋한 형태를 잃게 됩니다. 참고로 명칭은 1840년에 이 인대를 처음으로 설명한 영국 해부학자 애스틀리 쿠퍼(Astley Cooper)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Adipose Tissue: 지방조직  Suspensory  Ligament: 쿠퍼인대   Areola: 유륜  Nipple: 유두  Lactiferous Sinus: 유관동  Lactiferous Duct: 유관  Alveoli: 소엽  Lobe: 유선  Muscle Pectoralis Major: 대흉근  Muscle Pectoralis Minor: 소흉근  Rib: 늑골

쿠퍼 인대는 가슴 전체에 걸쳐 마치 원단처럼 ‘직조’돼 있고 매우 섬세합니다. 가슴을 확실하게 지지하지 못하는 브라를 착용하고 뛸 경우 가슴이 아픈 것도 쿠퍼 인대에 자극이 가기 때문이죠. 외부 자극과 노화로 인해 늘어날 수밖에 없어서 종종 고무줄에 비유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가슴을 처지게 만드는 주된 요인은 쿠퍼 인대의 직접적인 손상이 아닙니다. 과학적 조사에 의하면 흡연, 비만, 임신과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죠. 사실상 이 모든 요소가 쿠퍼 인대와 가슴 피부에 직간접적으로 작용해 가슴이 처지게 되는 거랍니다.

흡연은 가슴뿐 아니라 건강에 총체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몸무게의 변화가 큰 것도 가슴이 처지는 요인 중 하나.

임신도 당연히 영향을 미치겠죠.

그렇다고 두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어요. 얼굴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 온갖 화장품과 시술로 관리하는 것처럼 가슴도 관리하면 인대를 보호하고 노화 과정을 늦출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운동할 때 지지력이 좋고 정확하게 맞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는 것. 달리기, 춤추기, 제자리 뛰기처럼 움직임이 큰 고강도 운동은 가슴이 크든 작든 쿠퍼 인대에 반복적인 외상을 주기 쉽습니다. (뉴욕의 유명한 짐 독파운드에서 운동하는 모델과 셀럽도 전부 스포츠 브라를 착용합니다!)

물론 스포츠 브라를 판매하려는 마케팅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분분하죠. 영국 포츠머스대의 생체역학 교수이자 브레스트 헬스(Breast Health)의 리서치 그룹장인 조안나 스커는 운동할 때 스포츠 브라를 입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유방 자체에는 근육이 없어서 오직 피부와 쿠퍼 인대에만 의지하는 구조인데, 유방을 제자리에 강하게 고정하기에는 이 구조가 약하다는 설명이죠. 그래서 우리가 크게 움직일 때마다 가슴은 몸과 따로 움직이고 이 움직임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보이는 그대로 쿠퍼 인대와 피부조직이 점점 늘어나는 겁니다. 다른 신체 부위의 인대가 늘어났을 때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축구처럼 과격한 운동을 할 때 스포츠 브라는 필수!

브라 착용과 효과에 대한 무수한 논란은 둘째 치고, 어쨌든 운동할 때 가슴이 출렁거리는 건 정말 불쾌한 경험 아닌가요? 사춘기를 지낸 사람이라면 가슴 때문에 마음껏 달려보지 못한 기억은 누구나 있을 겁니다. 가슴 때문에 운동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정확한 동작 하기를 꺼릴 때도 있고요. 큰 가슴 때문에 어깨와 등 통증, 구부정한 자세를 가지게 된 사람들도 꽤 많답니다. 상술이건 마케팅이건 간에 스포츠 브라가 그런 신체적, 정신적인 부담과 고통에서 조금이라도 해방시켜줄 수 있다면 기꺼이 상술에 넘어갈 용의가 있습니다.

    시니어 디지털 에디터
    송보라
    포토그래퍼
    Everett Collection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