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유두통을 아시나요?

2019.08.30

by 공인아

    유두통을 아시나요?

    여자로 사는 건 참 피곤한 일입니다. 일단 원치 않아도 한 달에 한 번 생리를 해야 하고, 선택에 따라 임신과 출산을 거치며 몸이 바뀌죠. 생리 전 증후군이나 모유 수유의 고통은 또 어떻고요?

    유두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일상적으로 입는 타이트한 핏의 상의나 브래지어, 스포츠 브라의 패드, 일회용 니플 패치까지. 이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를 아프게 하는 원인은 너무 많습니다. 간혹 감염의 징후로 유두통이 꼽히기도 하죠.

    유두통,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하면 될까요?

    딱 맞는 브라가 있는 삶

    요즘 여성의 가슴도 해방되어야 한다며 브래지어를 하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노브라’ 상태로 촬영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즐겨 올리는 설리, 공항 패션에서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고 당당한 모습을 보인 마마무의 화사가 생각나는군요.

    나의 사회적 지위와 평판을 고려해 ‘노브라’가 민망할 경우, 브라렛을 착용하거나 니플 패치만 부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걸을 때마다 유두를 자극하는 브라렛이나 니플 패치는 ‘무쓸모’. 편하고자 선택한 속옷이 예민한 니플을 자극하지 않도록 가슴과 유두 크기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세요. 만약 속옷을 바꾼 후에도 자극과 열감을 느낀다면 히드로코르티손 성분의 크림을 발라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집에 하나쯤은 있는 알로에 베라 젤을 발라주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니플은 화학적 자극을 싫어해

    젖꼭지에 흔히 닿을 수 있는 물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향수, 비누, 세제 등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피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경우죠. 만약 젖꼭지 주위가 붓고 있다면 이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이나 아토피 피부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일 경우는 스테로이드 또는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발라 치료할 수 있고, 오트밀을 갈아 욕조에 풀고 목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히 보습제를 발라주며 니플에 사랑을 퍼부어주세요.

    나를 아프게 하는 너

    월경 주기가 다가올수록 에스트로겐 분비가 늘면서 유방 조직은 붓기 시작합니다. 간혹 유두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단 생리를 시작하거나, 생리가 끝난 직후라면 유두통이 사라질 테니 안심하세요.

    더불어 임신했을 때도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많아지며 가슴이 뭉치고 유두통이 나타납니다. 특히 임신 초기는 스치기만 해도 따가움을 느끼고 색소침착이 진행되며, 유륜의 몽고메리선에서 기름기가 배출되기도 하죠. 이때 손으로 무리하게 닦아내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올리브 오일 등의 식물성 오일로 마사지한 후 따뜻한 물로 샤워해주세요.

    모성애론 극복할 수 없습니다

    10개월의 고통을 감내하며 세상 밖에 내놓은 아기가 당신의 유두를 아프게 할 수도 있죠. 모유 수유 중 아기와 ‘합’이 잘 맞지 않는다면 유두통이 극심해지는데요. 아기를 드는 자세와 방향, 입속에 들어가는 각도 등을 조절하며 요령을 터득해야 합니다. 심할 경우 젖꼭지가 갈라지고 피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수유 전, 따뜻한 수건으로 가슴을 감싸 마사지하거나 모유를 미리 짜내 니플을 마사지하며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후 차가운 물로 찜질해주면 더 좋고요. 수유 패드를 자주 교체해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매일 속옷 속에서 답답함을 토로하고, 호르몬과 임신의 고통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운명, 젖꼭지. 이제 당신의 작고 예민한 니플을 유두통으로부터 해방시켜줄 때입니다.

      프리랜스 에디터
      윤보배
      포토그래퍼
      pexels.com, pixabay.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