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치아 변색, 미리 막자

2019.11.25

by 오기쁨

    치아 변색, 미리 막자

    환한 미소 한 번이 백 마디 말보다 나을 때도 있죠. 하지만 웃을 때 누런 치아가 드러난다면? Oh, No!

    이미 누렇게 변한 치아는 되돌리려면 시간과 노력, 돈이 동시에 듭니다. 변하기 전에 예방하는 게 상책!

    간단한 생활 습관만으로도 얼마든지 치아 변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 여러분의 돈과 시간과 노력을 아낄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빨대 사용하기

    커피나 홍차, 콜라 같은 음료는 치아 변색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커피와 홍차에 든 타닌이 치아의 단백질과 만나 누렇게 변하게 되는 거죠. 특히 홍차는 커피보다 착색 정도가 더 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럴 때는 음료가 직접 치아에 닿지 않도록 빨대를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음료라 빨대를 사용할 수 없다면,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게 마시는 편이 좋겠죠.

    식사 후 바로 양치하기

    유치원 시절부터 양치질 교육을 받을 때마다 들은 얘기입니다. 식사 후 30분 안에 양치하기. 많이 들었다는 건 그만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말이겠죠.

    식사 후 양치는 치아 변색 방지뿐 아니라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후 곧바로 양치하면, 산성으로 덮여 있던 치아 표면이 칫솔질로 치아 부식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까요. 음식을 먹었다면 곧바로 물로 입을 깨끗하게 헹구고, 식사 후 30분 정도 지났을 때 양치질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단단한 과일, 채소 먹기

    변색을 일으키는 음식을 먹을 때는 당근, 셀러리, 오이 등을 함께 먹으면 착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나 배 등 단단한 과일을 후식으로 먹는 것도 좋겠죠.

    과일이나 채소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섬유질이 치아에 달라붙은 색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단단한 채소나 과일을 씹을 때 침이 나오는데, 침이 치아 표면을 닦아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홍차, 레드 와인, 카레와 돼지고기, 김치찌개처럼 기름이 많은 붉은 찌개 등은 착색에 큰 영향을 주는 음식입니다. 이 외에도 짜장면, 오렌지 주스, 토마토 소스, 발사믹 소스 등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에 속하죠. 이런 음식을 먹었다면, 바로 물로 입안을 헹궈주세요. 치아 착색, 내일의 나에게 미루지 마세요.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GettyImagesKore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