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운동을 영상으로 배웠어요

2019.12.16

운동을 영상으로 배웠어요

요즘같이 추운 날에는 아무리 집과 가까운 피트니스센터라도 쉽사리 발이 떨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불 안에만 둘둘 싸여 있을 수는 없는 법! 모니터 너머 나의 지치고 게으른 육신을 단련시킬 유용한 홈 트레이닝 채널을 소개한다.

강하나 스트레칭

다이어터의 바이블 중 하나는 바로 ‘강하나 하체’ 영상이다. 2008년 소개된 이 영상을 지금까지도 참고한다는 이들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 ‘강하나’ 강사가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라니 일단 영상을 보기도 전에 믿음이 생긴다.

초보자뿐 아니라 중급자, 상급자를 위한 요일별 운동 & 부위별 운동을 다양하게 볼 수 있어 운동 좀 한 사람은 본인의 실력에 맞는 프로그램을, 초보자는 하나하나 배워가며 레벨 업한다는 느낌으로 운동할 수 있다. 집에서 운동할 때 신경 쓰이는 것 중 하나가 층간 소음이다. 요가 매트를 깔고 한다지만 혹여라도 이웃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까 마음이 조마조마한 경우가 있는데 그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층간 소음 걱정 없는 운동법 영상도 따로 있어 강하나 강사의 센스를 느낄 수 있었다. 영상의 플레이 타임은 그다지 길지 않다. 그렇지만 운동 강도와 영상의 길이는 결코 비례하지 않는 법. 짧지만 확실한 운동을 원한다면 오늘 오랜만에 내 컴퓨터에 추억의 다이어트 스승님을 모셔보자.

이 기사를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늘도 의자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1시간 의자에 앉았다면 10분 정도는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는 걸 알고 있지만 바쁜 현대인에게 그런 여유는 쉽게 허락되지 않는다. 자세는 또 어떻고. 다리를 꼬지 말라고 누군가는 노래까지 만들어서 불렀는데도 오래 의자에 앉아 있다 보면 절로 다리를 꼬게 된다. 운동할 기력이 남아 있지 않다면 적어도 이 골반 교정 영상 하나만이라도 따라 해보면 어떨까.

스미홈트

스스로 미(美)를 가꾼다는 뜻을 지닌 스미홈트. 미국에서 생활 중인 그녀는 두 아이 출산 후 체중이 많이 늘어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아이 둘을 재우고 난 뒤 홀로 집에서 운동을 하고 식단을 철저히 지켜가며 그녀는 다이어트에 성공, 건강한 몸을 만들었다. 이런 스미홈트 채널만의 특징은 뭐니 뭐니 해도 임산부를 위한 운동법! 임신 중일 때와 출산 약 3개월 후부터 할 수 있는 운동이 다양하게 올라와 있다. 또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smieter/)를 통해 스미홈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와 스미홈트로 다이어트 중인 ‘스미어터’들의 공감 가는 정보도 나눌 수 있다.

2018년 11월부터 2019년 3월에 걸쳐 48개 영상으로 구성된 임산부 프로젝트. 스미 크리에이터가 실제로 임신 중일 때 촬영한 영상으로 임신 주차별(안정기에 들어간 임신 13주 이후부터 해당 운동을 할 수 있다)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 시작 전 주의 사항과 운동을 할 수 없는 산모에 대한 안내가 나오니 꼭 해당 내용을 체크하고 전문의와 상담한 뒤 진행해야 한다. 이 운동 프로그램은 임산부뿐 아니라 고도 비만, 운동 왕초보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주변에 임신한 지인이 있거나 운동 초보인데 꾸준히 운동할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이 플레이리스트를 추천한다.

윤쌤과 예쁜 오늘

재미없는 운동, 엄격한 선생님에 지친 사람이라면 언제나 예쁜 미소로 맞이해주는 트레이너 윤쌤의 채널을 추천한다. 환하게 웃으면서 운동하는 화면 속 윤쌤을 보고 있으면 왠지 ‘나도 좀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는 근거 없는 자신감에 무거운 육신을 움직이게 된다. 댄스처럼 흥겨운 운동법뿐 아니라 식단 관리, 생활 습관 등 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조언도 들을 수 있다. 유튜브는 물론 인스타그램(@ch.yoooon)에도 집에서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홈트 영상이 올라오니 잊지 말고 팔로우 고고!

필라테스나 요가 수업을 한 번쯤 들어본 사람들은 운동할 때 동작의 정확성만큼 호흡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런데 그 호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이들 역시 많을 것이다. 이 영상은 운동할 때의 호흡법 기초부터 응용까지 쉽게 알려준다. 오늘 운동 가기 전, 예습 삼아 보고 가는 건 어떨까.

제이제이 살롱드 핏

2011년부터 네이버 블로그에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을 기록하며 다이어트 트레이너로 인지도를 쌓아가던 제이제이는 2016년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은 60만 구독자를 바라보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다.

제이제이 살롱드 핏의 특징은 바로 구독자 참여형 채널이라는 점 아닐까. 제이제이가 운동법을 알려주는 것뿐 아니라 실제로 구독자 ‘젤린이’들이 제대로 운동을 하고 있는지 크리에이터가 꼼꼼하게 확인해준다. 홈트를 하거나 도전하려는 이들의 가장 고민하던 지점을 속 시원히 해결해주는 것!
또 구독자들의 다이어트 성공기도 공유한다. 소아 비만으로 성인이 된 이후까지 비만으로 고생하다 살롱드 핏 운동을 통해 건강한 몸을 가진 사람, 규칙적인 식사, 생활 습관을 갖기 어려운 3교대 근무자의 다이어트 성공 후기 등 다양한 이들의 성공기를 볼 수 있다. 보고 있으면 함께 박수도 쳐주고 싶고 또 나 역시 좀더 건강한 나를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것 역시 제이제이 살롱드 핏 채널만의 장점이 아닐까.

어느 덧 2019년도 끝이 보인다. 새해가 시작되면 우리는 습관처럼 계획을 짜게 된다. 2019년에는 패배했지만 새해에는 내 몸과 체력을 다잡고 싶다면 고수가 알려주는 다이어트 계획 잘 짜는 법을 체크해보면 어떨까. 물론 영상은 2019년 초에 촬영된 것이어서 2019년 버전이지만 계획을 짜는 노하우를 파악한다면 내년 계획에도 훌륭히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프리랜스 에디터
    강혜은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