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연말 숙취를 예방하는 술과 안주 최적의 조합을 알려드립니다

2019.12.19

by 오기쁨

    연말 숙취를 예방하는 술과 안주 최적의 조합을 알려드립니다

    자, 이제 12월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연말 모임, 송년회, 크리스마스 파티, 뉴이어 파티 등 각종 모임을 위해 몸과 마음을 재정비해야 될 시기입니다.

    이럴 때 가장 걱정되는 건 바로 숙취입니다. 술은 마실 때는 좋지만, 다음 날 아침이면 몬스터가 된 거울 속의 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숙취를 줄이면서 즐길 수 있다면 더 좋겠죠. 그래서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맥주, 소주, 양주, 와인 등과 잘 어울리는 안주! 숙취를 줄일 수 있는 안주!

    와인+고기

    와인은 포도 등 과일을 발효시킨 술입니다. 와인을 만들 때 넣는 첨가물과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당분이 바로 숙취의 원인인데요, 알칼리 성분이 풍부한 와인에는 고기가 가장 잘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고기는 산성이라서 인체를 중화해 와인과 궁합이 좋아요.

    와인에 가장 잘 먹는 안주 중 하나가 치즈인데요, 치즈를 고를 때는 와인과 비슷한 지방에서 나온 것으로 고르면 더 잘 어울리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와인과 치즈에는 혈압을 높이는 성분이 들어 있으니, 적당히 마시는 게 중요하겠죠.

    맥주+오징어

    맥주에는 치킨? 피자? 노 노. 일단 맥주는 그 자체로도 칼로리가 꽤 높은 편입니다. ‘물로 만든 빵’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에요. 탄수화물이 많은 술입니다. 생맥주 500mL 한 잔이 185kcal. 두 잔만 마셔도 공깃밥 한 그릇보다 열량이 높습니다. 여기에 안주까지 고열량을 먹으면 그다음은 상상에 맡길게요.

    그래서 맥주에는 어포, 육포, 과일 등이 잘 어울립니다. 육포는 고단백이라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키고, 오징어는 간 해독 성분인 타우린이 들어 있어 숙취를 줄여주죠. 편의점에서 맥주 한 캔 사서 마실 때 간단히 곁들이는 안주, 그런 것들이 의외로 맥주에는 최고의 안주입니다.

    양주+물

    도수도 높고 독한 양주에는 최고의 안주가 바로 물입니다. 물이 무슨 안주인가 싶기도 한데요, 독한 양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데는 물이 최고의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영화의 주인공들을 보면, 바에 앉아 안주 없이 양주만 들이켜잖아요. 괜히 그러는 게 아니라니까요.

    물 대신 뭔가 안주를 먹어야겠다면, 올리브나 간단한 스낵, 우유 같은 저칼로리 음식이 좋습니다.

    소주+과일

    소주에는 삼겹살이라는 공식은 이제 그만. 소주를 마실 때는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게 좋습니다. 배는 이뇨 작용으로 술독을 완화하고, 오이나 연근도 마찬가지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삼겹살, 치킨 같은 기름진 음식은 소화시키기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열량이 높아 지방간도 유발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피하는 게 좋겠죠. 술 마시기 전에는 물 한 잔, 든든하게 밥으로 빈속도 달래주세요. 숙취로 인해 몬스터가 되는 아침은 피해보자고요!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