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모든 여성의 이상형, 이다희
닮고 싶은 사람, 바라는 배우, 대변하는 여자. 이다희는 우리 시대의 이상형이다.
폭설이 예고된 날. 이다희는 약속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 헤어 커트를 하고 있었다. 나를 보자마자 이다희는 하얀 가운 아래로 가늘고 긴 손을 스윽 내밀고 “오! 반가워요!” 하며 악수를 청했다. 톤 다운된 붉은빛 네일이 선명했다. 같은 일을 도모하는 사람들과 온기를 나누는 그녀만의 의식처럼 느껴졌다. 가운을 입기 전, 클래식한 코트에 청바지 차림이었던 그녀는 평소 스타일에 관해 “해보지 않았던 느낌으로 다양하게 시도하는 걸 선호해요”라고 말했다.
<보그> 촬영을 위해 1980년대를 컨셉으로 스타일링하고 호라이즌에 선 이다희는 그 시절 지아니 베르사체 광고판에서 막 튀어나온 듯 보였다. 금빛 액세서리를 여러 겹 겹쳐 목에 걸더니 디스코가 생각난다고 그녀는 말했다. 나 역시 호황이나 불황과 관계없이 대책 없는 긍정성으로 터질 것 같았던 금빛 그 시절을 바로 떠올렸다.
이다희는 얼마 전 새롭게 꾸민 드레스 룸에 대해 들려주었다(요즘 이다희의 인스타그램에 포토 존으로 등장한 곳이다). 벽과 바닥, 가구는 온통 하얀색이고 천장에는 샹들리에가 빛난다. “얼마 전 이사했는데 워낙 옷이랑 액세서리를 좋아해 모두 진열해 꾸미고 싶었어요. 샹들리에는 당연히 제가 직접 돌아다니며 골랐죠.” 부모님과 함께 사는 집의 인테리어 기획자는 이다희 본인이다.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원했다고 그녀는 그 큰 눈을 반짝이며 말한 뒤, 인테리어 키워드를 꼽아달라는 요청에 화려함, 클래식, 컬러 세 가지를 골랐다. “제 방은 분홍색, 화장실은 민트 컬러예요. 방마다 테마가 있어요. 요가 룸 옆의 바는 바비 룸처럼 핑크 스트라이프로 꾸몄고, 노래방은 코발트 블루 색깔로 단장했죠. 아, 실제로 보여드리고 싶군요(웃음).” 이다희는 날씨가 풀리면 노래방에 가고 싶다고도 말했다. 물론 집 안에 마련된 코발트 블루 노래방이다. 여전히 코로나 시대였다.
2월 1일 첫 방송하는 <루카: 더 비기닝> 티저에서 이다희는 벽 사이를 점프하며 등장한다. 말 그대로 날아간다. 거대한 음모에 맞서는 스펙터클 추격 액션극에서 형사 ‘구름’을 맡았다. “배역 이름부터 호감으로 다가왔는데 내용도 캐릭터도 너무 좋았어요. 그동안 <뷰티 인사이드>와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이하 검블유)>에서 무척 화려한 역할을 맡았는데 구름이는 그보다 조금 더 솔직하고 활동적이에요.”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인물이 어떠냐고 묻자 자기 스타일에 맞다고 명쾌하게 답했다. “말과 행동이 같은 게 제일 좋지만 말이 행동보다 앞서는 사람보다 낫죠.”
이다희는 구름을 위해 캐릭터에 변화를 주었다. “그동안 의상은 물론 메이크업도 내 모습을 감춰가며 색을 덧입혀 캐릭터를 만들었다면, 구름이는 그러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잘못하면 형사 연기가 식상하고 재미없어 보일 수도 있으니 내 모습을 최대한 반영했어요.” 메이크업은 거의 하지 않았고 실제로 입던 티셔츠, 스타일리스트의 예전 옷을 돌려가며 입었다. 카키색 야상, 라이더 재킷, 트렌치 코트를 벗어날 수 없었냐고 묻자 이다희는 깔깔깔 웃으며 동일한 시도를 해봤다고 했다. “뻔한 스타일링을 벗어나고 싶어서 다르게 입어보기도 했어요. 그러면 감독님이 곧바로 말씀하셨죠. 형사들 그렇게 안 입어!(웃음)”
‘한계를 뛰어넘는 액션’이라는 홍보 카피를 달고 있는 <루카: 더 비기닝>에서 우리가 이다희에게 기대하는 바는 신체적으로도 강인하고 자유로운 여자다. 전작 <검블유>에서 유도 선수 출신이라는 설정 아래 야구방망이로 차 유리를 깨부수고 사이드미러를 발 차기로 날려버리는 액션을 선보이며 쾌감을 안긴 바 있다. 강인한 체력을 갖고 있다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다는 증명. 정의는 직접 구현한다는 독립성. 최근 한국 드라마 역사의 어떤 캐릭터보다 주체적이었다. 이다희는 차에 올라가 방방 뛰었을 때 짓던 표정을 다시 보이며 흡족해했다. “<검블유> 때 제 액션 신에 만족하면서 액션 잘하는 것 같다고 얘기했거든요?(웃음) <루카: 더 비기닝>이 액션극이라 더 관심이 갔어요. 촬영 때 너무 힘들어 다시는 액션 연기는 안 하겠다고 다짐했지만, 기회가 생기면 또 할 거 같아요. 방송을 봐야 알겠지만 촬영 때 가끔 찍어놓은 영상을 보면 제가 봐도 진짜 시원시원하고 멋지거든요. (웃음) 감독님이 여자 배우들 중에 액션을 제일 잘한다고 칭찬 많이 해주셨어요.”
물론 <보이스>, <손 the guest> 김홍선 감독과 <추노>, <해적> 천성일 작가의 합작이라는 점도 믿음의 한 축이다. “두 분과 작업한 소감은 정말 베테랑이라는 사실이에요. 감독님은 머릿속에 모든 장면을 그려오시나 봐요. 천재인 줄 알았어요. 필요한 장면만 딱딱 찍어서 촬영이 수월했거든요.” 이다희는 상대 배우에 대한 이야기로 방향을 틀었다. “김래원 오빠만의 연기가 있어요. 그런 연기를 나만의 색깔로도 해보고 싶었는데 제 나름대로 처음 시도해볼 수 있어 좋았어요. 김성오 오빠는 착하고 배려심 깊고 액션 연기할 때 힘이 굉장히 좋아요. 다치지 않고 잘 나오도록 많이 도와줬고 정신적으로 든든했어요. 그리고 김상호 오빠와 강력반 한 팀으로 나오는데 정말이지 무척 편하게 해주셨어요. ‘호블리’예요. 사랑스러워서 호블리.”
아닌 게 아니라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역시 액션 장면이다. “싸우다가 유리창에 부딪혀 팍 깨지는 순간이 있어요. 안전한 슈가 글라스이긴 하지만 좀 망설여졌는데 대역 없이 그냥 해냈죠. 그런데 그 장면이 굉장히 잘 나온 거예요! 그래서 자꾸 욕심이 나는 것 같아요. 한번은 잘못 넘어져 바닥에 부딪혔는데, 순간 별이 보여 MRI까지 찍었다니까요. 다행히 이상은 없었는데 잘하려는 욕심이 나서 감행하다 보니 다치기도 하고 또 힘들고, 어떨 땐 대기실에서 울기도 했어요. 저뿐 아니라 배우들 모두 엄청난 근육통에 시달렸죠.” 몸을 계속 날려야 하는 상황에서 이다희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삼시 세끼를 잘 챙겼다. “보통 드라마 촬영할 때 식단을 조절하는 편인데 이번에는 진짜 잘 챙겨 먹었어요. 중간중간 스트레칭도 계속해줬고요.”
이다희는 길고 곧게 뻗은 팔다리와 176cm에 달하는 키를 가졌다. 자신의 신체를 그야말로 기꺼이 활용할 때 이다희는 그 자체로 직관적 메시지가 된다. 거리를 뛰고, 누군가에게 반격하고, 몸을 날려 뛰어오를 때 엄청난 엔터테인먼트가 생성된다는 얘기다. “감독님이나 다른 배우들로부터 어떻게 해도 잘해 보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웃음). 반면 저희 같은 사람이 잘 못하면 엉성해 보여요. 그래도 액션 연기가 잘 맞았어요. 힘들어서 그렇지.” 수년 전 이다희는 키가 커서 맡을 수 있는 배역에 제약이 있었다고 털어놓은 적 있다. 여성 캐릭터가 청순가련하거나 지고지순하기만 하던 시절, 여자 키가 남자보다 커서는 곤란했다. “이제는 전혀 키에 대해서 제약이 없어요. 시청자도, 배역도 다양해지다 보니 저에게 맞는 것이 더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요즘은 키 큰 남자 배우도, 여자 배우도 많아요. 그래도 제가 제일 큰 것 같아요(웃음).” 그러더니 화보 촬영 때 둘렀던 스카프를 매만지며 느긋한 말투로 덧붙였다. “오늘처럼 촬영할 때 키가 크니 슬리퍼를 신어도 되지 않냐고 그러면, 저는 싫다고 해요. 하이힐을 신었을 때 느낌이 더 좋고, 더 커 보이고 싶어요. 큰 모습도 좋고 다 좋아요!”
우리는 신체를 잘 쓰는 여자들에 대한 이야기로 다시 방향을 틀었다. 이다희는 샤를리즈 테론을 언급하며 감탄사를 내뱉었다. “<올드 가드>에 정말 멋있게 나오지 않았어요? 그런 액션이라면 온몸이 부서지더라도 하고 싶어요. <아토믹 블론드>부터 그런 액션에 최적화된 배우인 것 같아요. 그런데 김홍선 감독님이 다음 작품으로 여자 주인공이 산에서 감행하는 복수극은 어떻겠냐고 그러시는 거예요. <레버넌트>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처럼. 몸이 너무 힘들 때 말씀하셔서 대답은 안 했지만, 다시 할지도 몰라요(웃음).”
이다희가 테론을 선망하듯, 누군가는 이다희를 선망한다. 이다희의 세계에서는 ‘언니’가 와글와글 산다. 스스로도 언니고, 언니들도 언니다. SNS나 팬 카페에 이다희가 남기는 글은 모두 ‘언니가…’로 시작한다.“ 친근한 느낌이 좋아요. 다희 씨, 선배님보다 언니, 누나라고 불러주는 게 좋고요. 행사에 가면 남자들은 거의 없었어요. 다 여자 친구들이다 보니 언니처럼 챙겨주고 싶어 언니라는 호칭을 쓰게 됐어요. 나이가 많아 언니가 아닌, 그냥 언니.” 스스로에게 덕질 DNA가 있다는 건 극구 부인했지만 이다희는 특정 언니들에게 빠져 있다. “<검블유>를 함께 한 혜진 언니, 수정 언니 너무 멋져요. 배우로서도 인간으로서도. 혜진 언니는 거침없는 스타일이고 수정 언니는 조곤조곤 자기표현이 명확해요. 다른 성향이지만, 그렇게 달라서 잘 맞아요. 중간에서 저는 사랑둥이죠(웃음). 언니들이 많이 예뻐해줬어요. 예쁨받는 것을 아니까 저도 언니들에게 잘하고 싶고. 만나면 기분 좋아지는 그런 언니들이에요.” 이 대목에서 이다희는 그 감정에 진심인 얼굴이 됐다. “솔직하게 표현하고 보여주는 걸 당당히 여기다 보니 그러한 ‘여성상’ 역시 선호해요. 인스타그램 자체가 그런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존재하기도 하고 그런 모습을 서로 공유하고 멋진 모습을 닮아가는 게 지금은 옳은 것 같아요. 질투하는 게 아니라 박수를 보내고 서로에게 배우고. 저도 그런 인물이 되고 싶고 누군가를 보며 그렇게 되고 싶어요. 그러다 보면 다 같이 성장해서 멋있는 여자가 되어 있지 않을까요?”
이다희는 자신에 대해 설명할 때 겸양을 떨거나 손사래를 치기보다 정확하게 분명한 문장을 써서 표현한다. 잘하는 것은 잘한다고, 못하는 것은 못한다고 말이다. ‘척’하는 느낌이 들면 불편해서 솔직한 캐릭터들이 잘 맞았다고도 했다. 수식어를 덜어낸 말은 이 시대에 드물어서 그녀의 말은 상대에게 닿아 마음을 움직인다. 대화 중간중간 이다희는 자신을 두고 “요즘에 맞는 여성”이라고 표현하곤 했는데 이는 지금 우리가 이다희에게 바라는 바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배우는 극 중 캐릭터를 연기하지만, 대중에게 각인되는 건 배우가 연기한 캐릭터다. 이다희에게는 <너의 목소리가 들려>, <비밀>, <미세스 캅> 등 여러 전작이 있지만 <뷰티 인사이드> 강사라와 <검블유> 차현으로 여자들의 이상형을 연기하면서부터 여자들이 열광하는 우리 배우가 되었다. 돈 많고 능력 있고 패셔너블하며 불의를 참지 않고 사랑에 진심인 모습은 부러움의 대상이 아닌, 애정하는 대상이다. 끈질기게 남자 캐릭터에게만 주어지던 설정과 대사는 이다희를 통해 전복되었다. 지금도 나는 <뷰티 인사이드>에서 남자 친구 부모님에게 “아드님을 저한테 주십시오”라고 말하던 이다희의 일상적인 표정을 잊지 못한다. 뒤이은 대사는 “손에 물 한 방울 안 묻히겠습니다”였고 직업을 묻는 질문에 대답은 “재벌입니다”였다.
이다희는 두 캐릭터 모두에 애정을 드러냈다. “이제 <루카: 더 비기닝>의 구름이 인생 캐릭터가 되길 바라지만 아직까지는 <검블유>가 인생 작품 같아요. 그때 참 행복했어요. 촬영장에 가기 싫은 적이 없었어요. 여전히 감독님, 작가님, 언니들에게 연락하는 이유는, 행복했던 그때가 떠올라서예요. 제 인생의 화양연화였어요. 차현의 솔직함도 좋았어요. 제 모습과도 진짜 비슷했어요. 어린아이처럼 솔직하고 순수하고 또 당당한 여러 매력을 다 지닌 캐릭터예요. 그렇게 만들어주셨고 그걸 다 표출할 수 있었어요.” 이다희는 자신에게 흔히 붙는 ‘서구적’, ‘도회적’이라는 수식어를 부정하진 않는다. “꾸몄을 때 화려한 모습이 더 잘 맞는 것 같아요. 그걸 깨야 다른 캐릭터에도 도전할 수 있지만 어울리는 색깔 자체는 저도 알아요. 그런 이미지가 답답하진 않아요. 오히려 특정 역할에 최적화되도록 만들고 싶죠. ‘이런 역할!’ 하면 이다희가 제일 먼저 떠오르도록. 이번에 <루카: 더 비기닝>은 또 다를 거예요. 그런데 또 모르죠. 나는 액션을 잘한다고 여겼는데 봤을 때 아닐 수도 있으니 지켜봐야죠.”
배우 외에 이다희가 꾸준히 해온 일은 MC다. 4년 동안 <연예가중계>를 진행했고 <퀸덤>에서 걸 그룹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진행을 선보이며 걸 그룹의 ‘퀸’으로 떠올랐다. 얼마 전에는 여성 독거인들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60세 미만 출입금지> 내레이션도 맡았다. “저희 엄마와 할머니 생각이 많이 났어요. 엄마에게 ‘이런 내레이션 의뢰가 들어왔는데 어때?’라고 물으니 꼭 해줬으면 좋겠다고 하시더라고요. 응원하고 힘이 되고 싶었어요. 그 내레이션을 하면서 저 역시 굉장히 따듯했죠.” MC로서 실상도 나에게 들려주었다. “사실 생방송 때 많이 떨어요. MAMA 시상식 때도 리허설에서 (임)수정 언니에게 긴장된다고 했더니 언니가 ‘손잡고 갈까?’라고 얘기해줘서 함께 손잡고 입장했어요. 그런데도 계속해서 MC를 맡게 되는 건 중독인가 봐요. 계속 잘하고요(웃음). 끝나고 나면 잘해냈다는 성취감도 있고 배우가 아닌 모습도 보여줄 수 있다는 만족감도 커요.” 그 외에도 잘하는 것 몇 가지만 나열해달라고 내가 질문하자 일말의 망설임 없이 “액션 잘해요!”라고 말했다. “넷플릭스 보는 거 잘하고 집안일 잘해요. 청소를 매우 좋아해요. 일과가 이불 정리부터 시작이에요. 환기시키고 방 청소로 하루를 시작하죠. 깔끔하면 기분이 좋아져서 요즘 청소에 빠져 있다니까요.” 인스타그램에 올렸던 마마무 커버 댄스를 떠올리며 춤을 잘 추는지 슬쩍 물었다. “저는 잘 춘다고 생각해요. 잘하지 않나요? 하하!”
2021년이 된 지 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이다희는 올해의 소망을 다 이뤘다고 했다. <보그> 화보도 찍었고, 골든디스크 어워즈 MC도 맡았으며, 예능 프로그램에도 곧 출연한다. <루카: 더 비기닝> 후에도 좋은 캐릭터를 만나 연기하고 싶다는 욕심 하나만 간직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더니 잠시 아래를 응시하다가 덧붙였다. “한창 슬럼프 때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지만 지금은 그러지 않아요. 올해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 매니지먼트와 이야기하다 보면 어느새 바라는 대로 되어 있더라고요. 배우로서 오래가고 싶다는 희망을 갖고 있는데 여러 시도를 통해 이뤄가고 있어요.” 작품에 임할 때면 후회하지 말자고 늘 자기최면을 건다. “방송을 보며 후회가 생기면 찜찜해요. 그 장면을 찍을 때만큼은 ‘최선을 다해 진심으로 연기를 하고 싶다, 캐릭터 그 자체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점점 생겨요. 어릴 때는 연기가 뭔지 잘 몰랐어요. 예쁘게 잘 나오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연기가 재미있고, 더 깊이 도전하고 싶어졌어요. 최근에는 정말 최선을 다하지 않은 작품이 없었어요.”
나는 이렇게 명쾌한 가치관을 가진 배우가 연기할 때 제일 좋아하는 순간이 궁금했다. 이다희는 이번에도 망설임 없었다. “감정 신을 잘했을 때. ‘아, 이건 내가 생각해도 괜찮았어’라고 생각 들 때가 있어요. 연기가 끝난 뒤에도 눈물이 멈추지 않을 때가 있거든요. 액션 신의 경우엔 감독님이 원 테이크로 가자고 욕심냈는데, 진짜 그렇게 한 번에 갔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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