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작 전에 알아야 할 것

daily issue

다이어트 시작 전에 알아야 할 것

2021-10-27T17:49:25+00:00 2021.10.27|

다이어트를 결심하면 흔히 식단을 먼저 짜기 시작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저녁은 간단히 먹는 등 식단 조절에 들어가죠. 하지만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식단 조절에 앞서 살이 잘 빠지는 체질로 바꾸는 게 먼저입니다. 살이 빠지려면 에너지가 잘 소모되는 체질로 바꿔야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체질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 체질은 쉽게 말해 기초대사량이 높은 신체 상태를 의미합니다. 무작정 식사량부터 줄이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오히려 살찌기 쉬운 체질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식단을 조절하면 체중이 일시적으로 줄어들 수 있는데요, 길게 보면 오히려 살이 빠지기 어려운 체질이 되는 겁니다. 

또 식단에 대한 이해 없이 식사량을 줄이면 우울함, 변비, 무기력증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영양소 불균형이 와 빈혈이나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죠. 

기초대사량이 높은 체질이 되려면 세끼를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작정 굶기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는 건강 식단을 실천하면 다이어트 효과도 있으면서 기초대사량도 높일 수 있죠.

식단을 시작하기 적어도 1~2주 전에는 운동을 먼저 시작해보세요. 에너지 소모가 잘되는 체질로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지방은 1kg에 3kcal를 소비하지만, 근육은 1kg당 20kcal를 소비합니다. 근육이 많으면 에너지 소모가 잘되겠죠.

먼저 복부, 등, 허벅지처럼 근육이 큰 부위를 많이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이죠. 또 아령 등으로 근력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추운 겨울에는 유연성이 떨어지니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먼저 풀고 난 후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도 기초대사량과 연관이 있는데요. 밤 12시부터 2시 사이에는 잠들어 있어야 합니다.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성인 기준 6~8시간인데요, 잠이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은 떨어지고 음식 섭취량이 평소에 비해 20% 가까이 많아지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