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찬다면!

daily issue

배에 가스가 찬다면!

2021-11-23T18:28:39+00:00 2021.11.23|

조용한 장소에서 갑자기 울리는 ‘꾸르륵’ 소리.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배에 가스가 차면서 소리가 나면 당황스럽게 마련이죠. 신경 쓰느라 배에 힘을 주면 오히려 배가 아프면서 꾸르륵 소리는 더 커집니다. 속은 불편하고 옆 사람에게 소리가 들릴까 봐 걱정하던 경험이 있다면 생활 습관부터 바꿔야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주로 밥을 많이 먹거나, 빨리 먹었기 때문입니다. 위장 운동 기능이 저하되면서 가스가 차고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는 거죠. 또 운동이 부족해 오랫동안 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밥을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이 있어도 배에 가스가 찹니다. 어느 날 갑자기 배에 가스가 차기 시작했다면, 혹시 이런 습관 때문은 아닌지 살펴보세요. 

장에 흡수되지 않고 발효되는 특정 당 성분을 가진 ‘포드맵 식품’을 먹어도 배에 가스가 찹니다. 천연 당 성분이 대장에 들어가 발효를 일으키면서 가스를 유발하기 때문이죠. 포드맵 식품은 양배추, 브로콜리, 고구마, 콩, 사과, 수박 등이 해당됩니다. 배에 가스가 찬다면, 포드맵 식품 대신 장에 안정을 주는 바나나, 포도, 키위, 감자, 락토프리 우유 등을 먹는 편이 좋습니다. 

햄버거, 라면, 빵 등 글루텐 식품 역시 장을 괴롭힙니다. 평소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장에 가스가 찰 수 있는데요, 배가 꾸르륵거리는 일이 잦다면 한동안은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사이다, 콜라 등 탄산음료도 가스 유발에 한몫합니다. 이왕이면 건강에 좋지 않은 탄산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는 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