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예언자, 알레산드로 미켈레

2021.11.24

by VOGUE

    예언자, 알레산드로 미켈레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숭배 대상이던 패션 하우스를 더 높은 경지로 끌어올렸다. 그렇지만 그가 집착하는 건 미래나 과거가 아니다. 오직 지금 이 순간뿐이다.

    로마 집에 걸어놓은 태피스트리 앞에서 촬영한 알레산드로 미켈레.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를 다룬 스토리는 많이 접할 수 있다. 그의 구찌 컬렉션을 하나하나 꼼꼼히 해부하거나, 그가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는 장면, 상을 타는 장면, 멧 갈라에 도착한 모습 등을 담은 짧은 영상이나 사진 등. 이런 자료를 통해 그가 재능 있고 재미있으며 지나치게 진지하지도 않은 인물임을 잘 알 수 있다. 또한 자레드 레토와 해리 스타일스의 친구이며 멋진 헤어를 갖고 있다는 것도. 그럼에도 그와 대화하다 보면, 그의 요란함에 놀라게 될 것이다. 화상회의의 따분함에도 불구하고 미켈레의 이런 모습은 사람들을 완전히 무장 해제시킨다.

    우리가 인터뷰하던 날, 그는 로마에 자리한 구찌의 르네상스풍 본사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내 아파트로 온라인으로 말을 걸었다. 나는 며칠 전 사촌 졸업 선물을 사려고 구찌 매장 앞에서 푹푹 찌는 오후 내내 줄을 서서 기다렸고, 그와 대화를 나누고 몇 분 지나지 않아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미켈레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된 지 7년이 흐른 지금, 그는 열광적인 팬들에게 열사병 정도는 크지 않은 대가로 여겨질 만큼 구찌를 환상적으로 만들어왔다.

    “유럽, 특히 이탈리아에서 성장했죠. 모든 것이 부르주아와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미켈레가 문화적 미학에 대해 언급하며 말했다. 항공사 알리탈리아에서 기술자로 일했고 예술적이며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인 아버지와 할리우드의 매력에 집착했던 것이 영화계 경연진을 보조하는 커리어에 좋은 작용을 미친 어머니와 함께 로마에서 자랐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성장하면서 구찌와 관련해 그가 기억하는 것은 이 브랜드가 그런 미학에 대안을 제시한 점이다. 다른 브랜드와 달리 구찌는 젯셋족을 암시하는 부유함의 상징적 심벌이었다. 1921년 구찌오 구찌(Guccio Gucci)가 피렌체에 설립한 이 브랜드는 안장과 승마 관련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가죽 제품 브랜드로 출발했다. 나중에는 핸드백과 여행 가방이 주요 제품의 자리를 차지했고, 몇 년 후 뱀부 손잡이와 홀스빗 장식 로퍼, 그레이스 켈리를 위해 만든 플로라 프린트와 재키라고 이름이 바뀐 숄더백을 선보였다. 패션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지위의 상징이 된 두 가지, 즉 더블 G 로고와 초록·빨강·초록 우븐 스트라이프 등 일련의 주요 디자인과 시그니처 디테일이 등장하면서 구찌를 패션계 상위 클래스로 끌어올렸다(구찌는 그 줄무늬에 대해 진지하다. 상표권 침해 때문에 여러 브랜드와 법정 다툼을 벌였으며, 특히 패스트 패션 대기업 포에버21과 상표권 사용에 합의했다).

    미켈레에 따르면, 1980년대 후반에 구찌는 ”굉장히 칙칙했다”. 가혹하지만 패션 전문가들이라면 동의할 만한 주장이다. 그리고 톰 포드가 이 브랜드에 입성했다. “톰 포드가 구찌에 합류한 후 모든 것을 화려하게 만들던 때가 정확히 기억나요. 전부 다 환상적이고 놀랍고 빛나고 섹시하고 거대했습니다.” 그는 시크하고 값비싼 레드와 화이트 플레어 팬츠를 샀고, 굉장히 획기적으로 느껴졌다. “그런 예쁜 바지를 입고 밤에 디스코 클럽에 갔죠. 믹 재거가 된 느낌이었죠. 그리고 제가 굉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어요.”

    실제로 그랬다. 실비아 벤투리니 펜디, 칼 라거펠트 그리고 미켈레가 결국 수석 액세서리 디자이너가 됐던 펜디에서 프리다 지아니니와 함께 일한 후, 그는 지아니니와 함께 구찌의 당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포드로부터 구찌 핸드백 디자인을 의뢰받았다. 그때 구찌 디자인팀은 런던에 상주했다. 미켈레는 포드를 처음 만난 때를 기억했다. 화장한 날이었고 당시 30세였던 미켈레는 포드의 친절함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미켈레는 빨리 수락하지 않고는 배길 수 없었다. “곧 합류하겠습니다”라고 말한 것이다. 그는 구찌 디자인팀이 2006년까지 사용하던 공간에 대해 세련되고 하얀 난초로 가득한 곳이라고 말했다. “제가 근무한 첫 주간은 주로 그 놀라운 사무실이 핵심이었죠.” 그는 “딱 어울리는 물건만 있었다”고 말하면서 “톰의 아름다운 작품에 특히 감탄했고, 패션에 흠뻑 빠져드는 것 같았다”고 기억한다.

    지금은 미켈레가 많은 사람을 그 아름다움의 바다로 끌어들인다. 그는 포드의 뒤를 이었던 지아니니를 대신해 2015년 구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됐고, 5일 만에 2015 F/W 남성복 컬렉션을 다시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 후 몇 년간 미켈레는 이 브랜드 고유의 특징인 맥시멀리즘(화려하고 장식적이며 과장된 형태의 문화 예술적 경향)을 만들어오고 있다. 그의 구찌는 교차된 프린트, 과장된 실루엣, 인류에게 알려진 모든 질감을 담는다. 또한 화려하고 파괴적이며 재미있고 독특한 데다 스팽글로 덮여 있다. 그리고 모두 대히트를 쳤다. 미켈레가 취임한 지 3년 만에 매출이 42%나 급증한 것이다.

    “그가 그 시절에 구찌라는 우주에 흔적을 남겼죠.” 2015년 가을 컬렉션을 미켈레가 빠르게 다시 디자인한 것을 두고 레토가 말했다. 이 두 사람은 미켈레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재임 초기에 LA에서 만났고 그때 이후 가까운 친구이자 협업자가 됐다. “제 생각에 그가 기회를 포착해 그렇게 한 것은 굉장히 아름다운 스토리라고 생각해요.” 레토가 말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열정과 애정. 사람과 사물, 예술과 문화, 자신의 애완동물과 그 밖의 여러 동물들, 컬러를 향한 찬양과 애정도 아름다운 것 같아요. 그것은 모든 것을 원래 방식대로 돌아가게 만드는 일의 일환인 듯해요. 특별한 구성 요소죠.” 눈 깜짝할 사이, 미켈레는 이름 없는 핸드백 디자이너에서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이너로 급부상했으며 패션계 사람들을 논하게 됐다.

    미켈레는 자신의 인기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내게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 몇 가지를 더했죠. 자유 같은 것 말이에요. 의도적으로 자신다워지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개성을 의미하는 독특함을 더한 거죠.” 구찌와 비슷한 클래스의 브랜드 대부분이 그렇듯, 수년 동안 이 브랜드는 패션계의 일정을 고수하며 매년 5회 이상 컬렉션을 발표해왔다. 미켈레가 2017년 남녀 컬렉션을 통합해 연간 패션쇼 횟수를 줄인 후, 구찌는 지난 5월 그 일정을 완전히 없애고 1년에 단 2회만 패션쇼를 개최한다고 선언했다. 미켈레는 “4개월, 3개월마다 패션쇼를 준비하는 것이 정말 힘들었어요”라고 말하며 구찌의 마르코 비차리(Marco Bizzarri) 회장과 함께 내린 결정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미켈레에 따르면 그들처럼 큰 기업은 창조적 자유에 투자해야 하며, 그것은 큰 이익을 창출하게 될 거라고 한다. “자유로워지고 싶나요? 아니면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사람들로부터 강요받고 싶나요?” 그러면서 그가 말했다.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미켈레는 반지부터 미니어처 초상화에 이르기까지 수집을 통해 ‘개인적 집착’을 충족한다.

    이 발표는 전 세계, 특히 이탈리아가 파괴적인 코로나19로 분투할 때 나왔다. 그 바이러스로 인해 이탈리아에서 12만8,000여 명이 사망했으며, 엄격한 봉쇄 조치가 계속되고 있다. “그 시절, 저는 아이 같았어요”라고 미켈레가 말했다. “무서웠죠. 저승사자가 코앞까지 온 듯한 느낌이었죠.” 미켈레는 자신이 느끼는 자연에 대한 감사, 동식물과의 유대감에 대해 말했다. 그는 딸기 프린트 바지, 티셔츠에서 포효하는 호랑이, 스웨터 위에서 스르르 지나가는 뱀 등 무수한 디자인을 통해 그것을 표현했다. 하지만 지난해 그것이 가장 심오해졌다고 밝혔다. “정말로 테라스에 놓인 장미같이 느껴졌어요. 장미가 숨을 쉬고 있었고, 저도 숨을 쉬려고 노력하고 있었죠.” ‘꽃이 자라는’ 단순한 비유지만, 우리가 자연의 지배자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존재한다는 미켈레의 신념을 완벽하게 압축한 표현이었다. 그는 산업혁명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시대를 특히 파괴적이라고 지적했다. “우리는 이 아름다운 지구에 정말 끔찍하고 소름 끼치는 일을 많이 자행했습니다. 우린 굉장히 강력하다고 느끼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죠. 연약한 존재죠. 그래서 우리에게는 그렇게 많은 것이 필요한 거죠. 그래서 단지 새보다 더 빨리 날기 위해, 고양이보다 더 빨리 뛰기 위해 지구를 붕괴시키는 것은 정말 나쁜 일입니다.” 패션 산업은 매년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0%와 약 9,200만 톤의 섬유 폐기물을 배출하면서 이 붕괴에 어느 정도 책임을 지닌다. 구찌는 탄소 발자국 축소 노력으로 2025년까지 브랜드의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감축하는 계획을 시행하고 원자재 100% 이력 추적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난해 미켈레가 착안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공급한 친환경적인 재활용 원자재로 만든 구찌의 첫 번째 지속 가능 컬렉션 ‘Off the Grid’를 발표했고, 이 컬렉션 광고에 제인 폰다와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출연했다.

    2020년 후반기에 현장 대면 쇼를 개최할 수 없었다고 해서 미켈레나 구찌가 패션 산업이나 브랜드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건 아니다. 이 브랜드의 2020년 가을 캠페인에서 모델들은 컬렉션 의상을 입고 각자 집에서 셀카를 촬영했다. 구찌 의상을 입고 정원 가꾸기, 청소하기, 고양이 돌보기 등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은 것이다. ‘Epilogue’라는 이름으로 로마 팔라초 사케티(Palazzo Sacchetti)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발표한 2021 리조트 컬렉션은 구찌 디자이너들이 자신이 제작한 작품을 입고 촬영한 사진을 담았다. 그 후 2021년 봄 컬렉션을 위해 구스 반 산트(Gus Van Sant) 감독과 미켈레가 공동 연출한 7부작 미니시리즈 ‘끝나지 않은 무언가의 서막(Ouverture of Something That Never Ended)’을 공개했다. 이탈리아 아티스트이자 배우 실비아 칼데로니(Silvia Calderoni)가 출연하고 구찌 포스터의 스타 해리 스타일스와 빌리 아일리시가 카메오로 출연한 이 영화는 디지털 프로그래밍 #GucciFest를 진행하는 일주일에 걸쳐 방영됐다.

    그리고 리들리 스콧(Ridley Scott)이 메가폰을 잡고 사라 게이 포든(Sara Gay Forden)의 동명 논픽션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House of Gucci)>를 공개했다. 아담 드라이버, 셀마 헤이엑, 알 파치노, 레이디 가가가 등장했다. 그리고 우연히도 레토가 구찌오 구찌의 손주 파올로 구찌(Paolo Gucci) 역을 맡았다. “구찌 하우스에서 배우를 캐스팅하지 않았어요. 영화 제작에 참여하지도 않았죠. 리들리 감독은 심지어 제가 구찌와 일했다는 것도 모르는 것 같아요”라고 레토가 말했다. 그럼에도 로마에서 촬영을 진행하는 동안 그는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이탈리아에 봉쇄령이 내려졌어요. 그래서 그의 발코니나 제가 머물던 곳 옥상에서 저녁을 먹거나 점심을 함께 먹었죠. 그곳에서 그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는 게 그저 행운일 뿐이죠. 그들은 또 패션쇼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들을 찾아가 작업하는 것을 지켜보곤 했어요. 그렇게 보니 정말 멋지더라고요.”

    패션계 이목의 중심이 된 미켈레가 그런 분위기에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다. 지금은 창의적이고 진심 어리고 과하게 꾸며진 본모습으로 숭배받고 있지만, 어린 시절에는 오히려 그것으로 인해 놀림을 받으며 성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저다운 모습으로 살기 쉽지 않는 곳 출신이었습니다.” 미켈레가 자신이 10대 시절에 지금보다 더 괴짜였던 것 같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젊은 사람들은 나이 든 사람들과 잘 맞지 않았죠. 그때는 정말 힘든 시기였어요. 그렇지만 아름다운 시절이기도 했죠. ‘우리가 우리답게 살기’ 위해 용감해지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게 되었기에 아름다웠던 겁니다.”

    그는 요즘, 예전보다 자신의 작품에 대한 비판을 더 쉽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이견을 갖는 건 너무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그런 의견에 귀 기울이고자 합니다.” 그는 칭찬받는 것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제가 하는 일을 좋아해주는 사람들에게 정말 열광하죠. 한번은 정말 어린 10대들과 마주쳤어요. 그들이 거리에서 저를 멈춰 세우더니 ‘당신이 하는 일이 마음에 들어요. 팬이에요’라고 말하더군요. 그런 것은 애정에서 우러나오는 정말 아름다운 행동이죠. 절대 거부할 수 없어요.”

    정신없이 바쁘게 일하는 것과 달리 로마 집에서 보내는 미켈레의 일상은 루틴대로 돌아간다. 아침 7시 50분경 일어나 욕조에 몸을 담근다. 그다음 옷을 입고 오랜 시간 함께하는 파트너이자 도시계획학과 교수인 지오반니 아틸리(Giovanni Attili)와 아침 식사를 한다. “하루 일과 중 그 시간이 가장 근사한 순간이죠.” 그가 자신의 아침에 대해 말했다. 물론 그 시간에는 이 커플의 애완견 세 마리(보스턴테리어 두 마리와 치와와 한 마리)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그가 온라인 옥션 사이트에서 입찰한 작품을 살펴보는 것도 포함된다. “왜 그런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그런 물건이 필요하지 않고 없어도 살 수 있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우둔하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는 물건에 집착해요. 아름다운 것에 담긴 의미를 좋아하죠.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들을 좋아합니다. 빈티지도 좋고, 패브릭도 좋고. 유리잔도 마음에 들고요. 그것은 제 자신이 살아 있다는 생각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세 ‘아이들’과 함께하는 미켈레. 그는 보스턴테리어 두 마리(오르소, 보스코)와 치와와 한 마리(빅토르)를 ‘아이들’이라 부른다.

    아침으로 보통 햄과 치즈를 올린 토스트를 먹고, 에스프레소와 레몬 넣은 물 한 잔을 곁들인다. 여름철에는 꿀을 맘껏 먹는다. 시골집에 마련해둔 양봉장에서 채취한 꿀 덕분이다. “꿀벌이 너무 좋아요.” 지난 몇 년간 그의 디자인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알아챘을 것이다. 한편 미켈레가 너무도 유명한 그 머릿결을 유지하는 비법은 뭘까? 열흘에 한 번쯤 헤어 스타일리스트 밈모(Mimmo)를 찾아가 관리를 받고 오일 같은 것을 바른다. “제 헤어 관리 루틴은 머리를 너무 자주 감지 않는다는 거죠.” 그에 따르면 머리를 정말 길게 길렀던, 돌아가신 아버지가 그 방법의 효능을 확신했다.

    그는 예술과 역사, 문학을 끊임없이 공부한다. 하지만 리얼리티 TV만큼 열광하지는 않는다. “저는 <빅 브라더VIP(Big Brother VIP)>를 즐겨 봤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그의 목소리가 ‘VIP들인 척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살짝 웃음이 터지는 바람에 갈라지고 말았다. “정말 재미있어요. 그렇지 않나요? 저는 그 사람들이 유명하지 않다고 말했거든요. 사람들은 이제 누가 유명한지 그렇지 않은지 여부를 소셜 미디어로 결정하죠. 제 일은 모든 것과 접촉해야 하는 것 같아요. 저는 고상한 체하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미켈레는 자신이 얼마나 운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목소리를 높였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행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행운을 누린다는 것이다. “우리는 영혼의 대화를 나눕니다.” 그가 아틸리에 대해 말했다. “자신과 비슷한 감성을 지닌 사람을 찾는다는 것은 굉장히 드문 일이라는 것을 저도 알죠.” 두 사람이 힘겨운 시간을 겪은 몇 년 전 미켈레 역시 ‘이별 후 머리를 싹둑 자르는 것’ 같은 의미 없는 의식에 참여했다. 당시 그는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했다. 뭔가 독특한 것을 창작해낸 것이다. “그때 우리가 헤어졌다고 말하고 싶진 않아요. 그렇지만 우린 여행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을 만큼 관계를 일시 보류한 거죠. 저는 제 머리카락 한 가닥을 들고, 조지 왕조 시대 보석처럼 그것을 짰습니다. 그 위에 돌을 붙였죠. 펜던트처럼. 그래서 제 머리카락과 함께 그 펜던트를 그에게 보냈어요.” 아틸리가 아직도 그것을 ‘굉장히 비밀스러운 장소’에 보관하고 있다고 미켈레가 전했다. “가끔 왜 그 펜던트를 목에 걸지 않는지 묻곤 해요. 그러면 그가 ‘그 귀한 것을 어떻게 걸어!’라고 항상 말해요.”

    지난해 일련의 영상과 사회적으로 거리를 둔 화보를 촬영한 데 이어, 구찌 가을 컬렉션이자 구찌 100주년을 기념하는 ‘Aria’의 황홀한 무대가 펼쳐졌다. “저는 과거에 갇힌 사람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제가 과거에 집착한다고 생각하죠. 그렇지 않아요. 저는 현재에 집착하죠.” 그에 걸맞게 구찌의 몇 가지 특징을 현재 재해석했다. 이를테면 포드가 디자인한 가죽 마구 장식이 달린 벨벳 턱시도(기네스 팰트로가 입은 것으로 유명하다), 박시하고 스팽글이 달린 크롭트 톱, 기수 유니폼과 비슷한 울 스커트 콤보(구찌가 이어가는 승마 유산을 존중하는 의미) 그리고 벨트 가방에 달린 대나무 포인트 등을 재해석한 것이다. 생중계 현장에 게스트는 전혀 없었지만, 모델들이 윤기 나는 화이트 복도를 따라 워킹하는 사이, 벽에 부착된 카메라 플래시가 쉴 새 없이 터지며 번쩍였다. 사운드트랙은? 릴 펌프(Lil Pump)의 ‘Gucci Gang’, 배드 베이비(Bhad Bhabie)의 ‘Gucci Flip Flops’를 비롯해 이 하우스의 이름을 들먹이는 여러 곡이 쓰였다. 분명 구찌오 구찌가 들은 적이 없는 곡이었다(조금 더 영감을 받은 곡을 몇 곡 더 들자면, 릭 로스(Rick Ross)의 ‘Green Gucci Suit’, 디 안트보르트(Die Antwoord)와 디타 본 티즈(Dita Von Teese)의 ‘Gucci Coochie’, 구찌 메인(Gucci Mane)의 ‘Gucci 2 Time’ 등을 꼽을 수 있다).

    “구찌는 매년, 매달 새로운 피를 수혈받아야 하는 브랜드인 것 같아요. 그것이 이 브랜드를 살리는 방법입니다.” 미켈레가 말했다. “제가 이번 세기, 이번 100주년 기념일에 대해 생각하면서, ‘좋아, 아기의 돌을 축하하자. 매년 신생아가 되는 거야’라고 말했죠.” 이런 새로움은 뎀나 바잘리아의 발렌시아가와 구찌의 협업 컬렉션에서 가져온 로고와 과장된 실루엣에서 두드러졌다(두 브랜드는 럭셔리 패션 재벌 케어링 산하에 있다).

    11월 미켈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처음 일하던 시절에 많은 시간을 보낸 LA에서 구찌의 차기 컬렉션 무대를 올렸다. 만나야 할 스타일리스트와 옷을 입혀야 할 유명인이 많았다. 우리가 인터뷰할 때는 아직 기획 초기 단계였다. 더블 G 로고가 양각된 정사각형 가죽(아마 정말 시크한 마우스 패드였던 것 같다) 조각을 만지작거리면서, 미켈레는 “정말 멋진 쇼가 될 것이며, 브랜드에 매우 중요한 순간이 될 것”이라고 짤막하게 말했다. 게다가 캘리포니아를 좋아하는 그에게 이번 쇼는 그곳을 방문할 ‘아름다운 구실’이 될 것이다. 그 후 미켈레는 또 다른 세기를 맞이하는 구찌 작품의 연구를 시작할 것이다.

    미켈레는 “저의 모든 것이 마무리되고 누군가가 바통을 이어 이 아름다운 여행을 시작할 날이 오겠죠”라고 말했다. “이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는 것은 정말 놀라운 여행입니다. 그 사람이 저처럼 열정적으로 임해주길 바라죠. 왜냐하면 정말 많은 애정을 쏟아부어야 하는 일이거든요. 뭔가를 창조하고 싶거나 외부와의 소통, 진정한 대화를 시작하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털어놔야 합니다. 정말 많이요. 그러려면 매우 용감해야 합니다.” (VK)

      LEAH FAYE COOPER
      사진
      GIOVANNI ATTILI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