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자 동결을 위한 준비 다섯 가지

Living

난자 동결을 위한 준비 다섯 가지

2021-12-27T23:04:16+00:00 2021.12.28|

난임 해결의 시작과 끝. 난자 동결을 준비하는 가장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자세에 대하여.

때는 바야흐로 2020년 크리스마스이브. 난자 동결 담당의가 전화로 반갑지 않은 소식을 전해왔다. “AMH 수치가 낮게 나왔어요.” 그녀가 말했다. “지금보다 더 낮아지면 난자 냉동을 중단하길 권해요. 계속 진행할 수는 있지만, 저희가 채취하게 될 예상 난자의 숫자는 한번 확인해봐야 할 거예요.”

AMH(Anti-Mullerian Hormone), 이름하여 ‘항뮬러관 호르몬’은 난소 기능, 즉 생식력을 나타내는 지금 우리 시대의 대표 지표 중 하나다. AMH와 FSH(Follicular Stimulating Hormone, 난포 자극 호르몬)는 난소가 난자를 얼마나 잘 생성하는지를 보여준다. 난자가 다량 생성될수록 난자 동결 사이클에 더욱 많은 난자를 채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난자를 많이 채취할수록 그것 중 하나가 결국 아기가 될 확률 또한 높아지기 마련이다.

“제가 어떻게 하면 될까요?” 담당의에게 물었다. 그러자 그녀는 “확실한 방법은 없어요.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라고 인사하며 통화를 마무리했다. 나는 얼이 빠진 채 몇 분간 앉아 있었다. 다음에는 누가 봐도 연휴와는 전혀 관계없는 행동을 개시했다. 많은 친구들, 그들의 친구들은 난자를 동결 보존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나는 조언을 구하고자 그들에게 연락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연락한 이들 중 대부분의 AMH 수치가 낮았고(즉 ‘난소 예비력’이 저하된 것이다), 다양한 조치를 통해 그 수치를 끌어 올린 것이다. 내 담당의가 해준 가장 좋은 조언은 한화로 약 1,760만원의 비용이 드는 난자 채취를 ‘여러 번’ 하라는 것이었다. 보험으로 보장되지 않는 값비싼 선택적 의료 절차로 그 비용이 천정부지로 치솟게 되는 것이다. 나는 AMH 수치를 올리고, 배란을 최대화하고, 의사가 궁극적으로 기대할 만하다고 이야기한 난자 수를 두 배로 끌어 올리기 위한 수단을 활용하면서 3개월을 보내야 했다.

나는 귀한 조언을 해준 여성들의 비공식 소식통으로부터 유익한 정보를 획득했다. 그리고 나와 같은 처지에 놓인 여성에게 필요한 공적 정보가 터무니없이 적다는 점도 알게 됐다. 그다지 충격적인 사실은 아니다. 서양의학은 여성의 생식 능력을 중히 여기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가. 남성보다 여성의 생식력에 할애되는 자원은 현저히 적다. 연구자들이 종종 성별에 따른 임상 시험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해, 자궁내막증과 같은 심각한 생식기 질환을 진단받는 데만 평균 8년이 걸린다. 의료 기관이 생식력 관련 합병증을 중히 여기는 그런 황금기는 아직 도래하지 않은 것이다.

AMH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가 꼭 어렵거나 복잡한 것만은 아니다. 수치적 측면과 상관없이 난자 동결 사이클과 난소 기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멀거나 가까운 미래에 난자 동결을 앞둔 수많은 여성과 화학요법, 연령 등의 이유로 생식 기능이 떨어져 난임이 고민되는 여성을 돕고자 내가 배운 정보를 공개한다.

SUPER DIET 나는 이미 채식과 유기농 식품(물론 밸런스를 위해 치즈버거와 마티니도 살짝 더한) 위주로 식사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바꿀 식단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대단한 착각! 생식력 향상에 좋은 식이는 단지 좋은 음식을 먹는 것만이 아니라, 특별한 방식으로 준비된 특정 음식이다. 침술사 에이미 라우프(Aimee Raupp)는 자신의 저서 <네, 당신도 임신할 수 있어요(Yes, You Can Get Pregnant)>에서 하버드대학과 미국산부인과학회의 공동 연구를 통해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많은 유제품, 최소한의 트랜스 지방과 단당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단이 건강한 난자를 만든다고 말했다. 그녀가 꼽은 중요한 식품군 세 가지는 동물성 단백질(목초 사육 달걀과 고기, 자연산 생선, 전지 유제품, 목초 사육 버터와 간), 건강한 지방(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아몬드, 호두), 익힌 채소와 저당 과일(베리류, 아보카도, 익힌 엽채류, 고구마, 구근류와 십자화과 채소류)이다. 사골 국물도 추천한다. 에이미 라우프의 제안 가운데 가장 내 마음에 드는 것은 캐비아를 먹는 것이었다. 나는 생식력은 물론 SNS 친화적이기까지 한 캐비아를 한 통 구입해 오믈렛부터 팬케이크에 이르기까지 두루 뿌려 먹었다.

캐비아에 샴페인만큼 잘 어울리는 것은 없지만, 음주만은 자제했다. 과음으로 난소 예비력이 저하된다는 분명한 증거 때문이다. 적당 수준의 음주에 따른 영향이 아직 확실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다수의 연구를 통해 가볍게 음주하는 사람이 음주를 꽤 즐기는 사람보다 난임 치료를 덜 받는다는 사실이 증명됐기 때문이다. 어쨌든 나는 진열장의 칵테일을 시중에서 파는 꽤 괜찮은 무알코올 제품으로 교체했고, 다행히도 바꿔가면서 마실 만큼 여러 종류를 구비했다. 씨드립 가든(Seedlip Garden)의 ‘버라이어틀(Varietal)’은 제법 훌륭한 가짜 마티니를 만들어낸다. 이 무알코올 와인은 난자 동결 사이클 동안 매일 밤 주사를 맞은 내게 주어지는 의식과도 같았다.

PILLS PLEASE 3개월간 매일 세 가지 영양제를 복용했다. 코엔자임 Q10, DHEA와 생식 능력을 높이는 영양제 ‘퍼틸리티스마트(FertilitySmart)’. 코엔자임 Q10은 난소 예비력을 향상시키고 양성적인 난포 개수를 늘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DHEA 역시 마찬가지고 결국 AMH 수치 증가로 이어진다. 또한 퍼틸리티스마트는 나처럼 AMH 수치가 낮았지만 성공적으로 난자 동결을 마친 수많은 친구로부터 추천받은 영양제로, 마그네슘과 비타민 B, 철분, 비타민 D를 비롯해 배란을 강화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침술사이자 한약사이며 이노바 센터(Yinova Center)의 센터장 질 블레이크웨이(Jill Blakeway)는 특히 비타민 D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타민 D의 결핍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자궁내막증, AMH 분비 저하를 비롯한 사안과 연관성을 지닌다. 콜라겐 또한 난자를 건강하게 한다. 매일 커피 대신 마신 강황 라테에 ‘바이탈 프로틴 콜라겐 펩타이드’ 한 숟가락을 타는 일은 그다지 번거롭지도 않다. 이 영양제 복용을 추천하면서 모두 3개월 정도는 꾸준히 먹어야 한다는 권고 역시 동반되었다. 블레이크웨이 센터장은 의견을 덧붙인다. “난자 한 개가 자라는 데 85일이 걸려요. 그동안 당신의 건강이 난자와 난자의 잠재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GOOD MOVE 일주일에 6일 동안 하는 운동이 나의 정신 건강을 주로 책임진다. 그렇기에 나는 절대적인 운동량이 난자의 건강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많은 연구진이 발견한 바에 따르면 일주일에 5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며, 신체적 충격이 적은 적당한 움직임이 가장 좋다고 한다. “지나친 운동으로 손상된 HPG축(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선 축으로 폐경 전 여성의 성호르몬 생성을 통제하는 주요 신호 전달 경로를 담당한다)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 호르몬 기능의 혼란이 야기될 수 있어요”라고 뉴욕 파슬리 헬스(Parsley Health)의 의사 재클린 톨렌티노(Jaclyn Tolentino)는 이야기한다.

그럼에도 운동은 권고 사항이다. 하지만 난자 동결 사이클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일주일에 5시간 이하로 운동량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지쳐 쓰러질 정도로 자신을 몰아붙이는 강도 높은 운동 역시 금물이다. 필라테스, 요가, 하이킹 정도가 적합하다.

PIN DOWN 난자 동결과 시험관 시술까지 시도한 지인들은 모두 침술이 가장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많은 침술사들이 매주 침을 맞을 것을 권했지만, 나는 뉴욕 맨해튼에서 자신의 이름을 걸고 병원을 운영 중인 에이미 라우프와 이노바 센터의 전문가들에게 격주로 시술을 받았다. “서양 의사들이 침술을 안전하고 효과적인 생식력 치료법으로 인정하고 있어요.” 이노바 센터의 센터장 질 블레이크웨이는 “침술이 시험관 수정 결과를 개선하고, 저조한 난소 예비력을 지닌 여성의 임신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밝혀낸 연구 결과가 늘었기 때문이죠”라고 이유를 덧붙였다.

침술이 왜 도움이 될까? 가장 강조한 의견은 바로 자궁과 난소로 흐르는 기와 혈액순환이 원활해진 덕분이라는 것. 또 다른 가능성으로 손꼽히는 것은 바로 스트레스와 체중 감소를 위한 침술 효과다. 실로 3개월 동안 나는 난자 건강을 위해 침술을 활용했을 뿐 아니라, 불면증과 두통의 즉각적인 치료에도 효과를 보면서 침술을 신뢰하게 되었다.

MAGIC TOUCH 기 치료 마스터이자 심리 치료 테라피스트로 활동하는 리자 뢰클(Liza Roeckl)은 생식력을 극대화하고 싶어 하는 고객에게 마야식 복부 마사지로 알려진 ‘아비고(Arvigo) 마사지’를 추천한다. 3월의 어느 비 오는 날 아침, 그녀는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내 복부 위에 마법을 부렸다. 그녀는 내 자궁이 최적의 위치보다 살짝 앞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알아낸 뒤, 부드럽게 뒤쪽으로 마사지하면서 원래 있어야 할 자리로 돌려보냈다. 리자는 집에서도 혼자 해볼 수 있도록 배꼽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하는 방법도 보여주었다. 이것은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생식기관의 활발한 혈액순환을 돕는다. “부드러운 마사지를 통해 생식기를 원위치시킴으로써 혈류와 에너지가 모든 장기로 확대되죠. 난소를 비롯한 여러 장기에 영양분이 공급되고, 자연스럽게 에너지가 회복되면서 난자를 더 건강하게 만듭니다.” (V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