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슬기로운 단식 생활

2023.01.09

by 오기쁨

    슬기로운 단식 생활

    건강과 다이어트에 단식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간헐적 단식’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죠. 간헐적 단식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정해진 시간 혹은 기간에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계획을 잘 세워서 단식을 하면 체지방 감소와 항노화에도 도움이 되죠.

    하지만 무작정 굶는 게 답은 아닙니다. 오히려 근육이 손실되거나 일시적으로 몸의 수분이 빠지면서 체중만 줄어들 뿐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위한 단식, 어떻게 하면 될까요?

    16시간 단식의 경우 오후 7시부터 다음 날 오전 11시까지 단식합니다. 하루 8시간 동안 점심과 저녁 식사를 다 마쳐야 하죠. 자연스럽게 아침 식사를 건너뛰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2 단식은 일주일을 기준으로 하는데요, 먼저 5일 동안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고, 남은 2일 동안 여성은 하루 500kcal, 남성은 600kcal를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단식하는 날은 연속 이틀로 정해도 되고, 며칠 간격으로 해도 괜찮습니다. 단식하는 날 칼로리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이유는 단식을 좀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죠. 

    징검다리 단식은 이틀에 한 번 음식을 먹는 방법입니다. 하루 먹고, 다음 날은 500~600kcal를 먹는 방법인데요. 하루 건너 한 번이기 때문에 다른 단식법에 비해 효과가 센 편입니다. 다만 급격하게 당이 떨어지거나 기운이 빠지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단식은 자신의 의지와 주변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몇 가지 룰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 정도는 적응 기간을 두는 것이 좋고요. 가장 바쁜 시간을 단식 시간으로 정하고, 간식비를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물을 많이 마셔서 일시적인 배고픔을 이기고, 단식 직후에는 과식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