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로 통일될까
그동안 우리나라식 나이 계산법 때문에 겪었던 혼란이 이제 잠잠해질 예정입니다. 드디어 우리나라 나이 계산법이 바뀔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생일을 기준으로 한 ’만 나이’, 한 해가 지날 때마다 한 살씩 먹는 ‘연 나이’, 태어나자마자 1세가 되는 ‘한국식 나이’ 등 그동안 나이 계산법이 각기 달라서 복잡한 일이 많이 생겼던 게 사실이죠. 특히 ‘빠른 연생’, 12월에 태어나 눈 떠보니 2세가 되는 경우 등 억울한 이들도 생겼고, 해외에서 통용되는 나이 기준과 한국식 나이가 달라 혼선을 빚었습니다.
앞으로는 모두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에서 시작해 나이를 계산하는 ‘만 나이’로 통일될 예정입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만 나이는 생일을 기준으로 나이가 한 살씩 늘어납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1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사회적 나이 계산법을 ‘만 나이’ 기준으로 통일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르면 내년 초까지 관련 법 정비를 마치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술과 담배 관련해 1월 1일 기준으로 연 나이가 적용되는 청소년 보호법과 병역 의무자를 규정한 병역법은 현행 규정을 유지하되 개정 필요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수위 측은 “만 나이가 통용되면 행정 및 의료 서비스가 제공될 때 국민의 혼란이 최소화되고, 국제 관계에서도 오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각종 계약에서 나이 해석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사라져 법적 분쟁이나 불필요한 비용이 크게 감소하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추천기사
-
패션 트렌드
영국 '보그' 에디터 선정 스파 브랜드 최고의 청바지 8
2024.12.14by 황혜원, 장성실, Julia Storm
-
셀러브리티 스타일
당장 따라 하고 싶은, 티모시 샬라메의 배지 패션
2024.12.12by 이소미
-
웰니스
스트레스로 지친 하루 달래줄 음식 전문가 추천 5가지 진정 음료
2024.12.04by 황혜원, Jeanne Ballion
-
셀럽 뉴스
화려하게 막 내린 테일러 스위프트의 '에라스 투어'
2024.12.10by 오기쁨
-
패션 뉴스
존 갈리아노, 메종 마르지엘라에 작별 고하다
2024.12.12by 오기쁨
-
패션 화보
볼륨, 개성, 란제리 그리고 파티
2024.12.13by 손은영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