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마인드 컨트롤
무엇이든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있죠. 그렇다면 다이어트와 마인드 컨트롤은 얼마나 관련이 있을까요?
학술지 <보완 대체 요법(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실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6주 동안 마인드 컨트롤 훈련을 한 실험 참가자들은 무작정 먹는 경향이 16% 감소했습니다. 또 배고픔을 느끼는 비율도 39%나 감소했고, 폭식을 하는 비율도 43%나 줄었습니다. 이들은 우울증과 불안감 역시 줄어드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죠.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자신이 느끼는 배고픔과 포만감을 제대로 알고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사람들은 식사 후 더 큰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도 마인드 컨트롤을 계속하면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는 사실도 발견했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할 때 마인드 컨트롤은 어떻게 하면 되는 걸까요? 먼저 자신이 먹는 것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음식이 앞에 있을 때 정신없이 먹는 사람들은 칼로리나 양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죠. 심리학자 레슬리 루츠 박사는 음식을 먹을 때 봉지나 용기에 담긴 것은 접시에 담아 펼쳐놓으라고 권합니다. 예를 들어 봉지에 든 과자를 포장 그대로 먹는 것보다 접시에 펼쳐두면 자신이 먹는 양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몸과 마음이 진짜 원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감각과 충동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배가 고픈지, 감정적으로 허전해서 배가 고픈 것처럼 느껴지는지 등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혹은 심심해서 습관적으로 음식을 먹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평소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경향이 있다면, 스스로 음식 평론가인 척 행동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 그릇을 빠르게 비우는 게 목표가 아니라, 음식의 향은 어떤지, 맛은 얼마나 다채로운지 음미하면서 먹어보는 거죠. 음식에 들어간 재료를 하나하나 상상하면서 먹는 것도 식사를 천천히 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