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행복을 방해하는 습관을 제거하자

2023.03.29

by 오기쁨

    행복을 방해하는 습관을 제거하자

    행복은 일상의 사소한 것에서 시작된다고 하죠. 하지만 무의식중에 스스로 행복을 방해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나도 모르게 행복을 방해하는 습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고 많은 걱정

    크고 작은 걱정은 행복을 방해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 인간관계에 대한 걱정, 돈 걱정 등 수많은 걱정이 쌓여 큰 벽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어떤 상황에 닥쳤을 때 최악의 시나리오를 고려하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모든 일에 대해 걱정하는 건 삶을 제대로 누리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타인과의 비교

    SNS를 보다가 문득 스스로가 초라하게 느껴진 적 있나요?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행동 역시 행복을 좀먹는 습관입니다. 타인과의 비교는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이럴 때는 잠시 SNS를 멀리해보세요. 반짝이는 듯 보이는 타인의 삶도 카메라 렌즈에 담긴 것처럼 모두 화려하지만은 않습니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큰가요? 평판을 의식하느라 여유를 찾지 못한다면, 그 역시 즐겁지 않은 일이겠죠. 타인의 인정을 중요시하기보다 스스로를 인정하는 데 더 큰 가치를 두는 것이 행복해지는 지름길입니다.

    미루는 습관

    해야 할 일이 눈앞에 있는데, 미루고 또 미루는 이들이 있습니다. 더 중요한 일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순간의 귀찮음 때문인데요. 계속 할 일을 미루다 보면 압박감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TV를 끄고, 스마트폰을 잠시 멀리해보세요. 방해 요소를 제거한 후 깔끔하게 할 일을 하고 스스로에게 작은 보상을 해보세요. 동기부여가 되어 미루는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미워하는 감정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감정을 소모하는 행동입니다. 미워하느라 나의 행복 수치가 낮아진다면 속상하잖아요. 미움은 타당한 감정이니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정하되 ‘덜 미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미운 상대가 아닌, 나를 위해!

    포토
    Unsplash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