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멈출 수 없는 중독성 강한 음식 6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습니다. 바삭바삭한 옥수수 나초 칩이나 토르티아 칩을 핫소스에 찍어 먹으면서 넷플릭스 보는 게 제게는 축복과 기쁨입니다. 봉투를 뜯고 먹는 데까지 1분도 채 안 걸릴 때가 많죠. 중독성 있는 음식, 즉 먹을수록 더 많이 원하게 되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우리는 이들과 애증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갈망하고, 참을 수 없고, 많이 먹은 다음 날 후회하게 만드는 마성!
이러한 음식은 종종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은밀한 중독성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러한 음식을 점점 더 많이, 그리고 강렬하게 갈망하게 될까요? 정크 푸드인 이러한 음식이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일부 음식이 중독성을 발휘하는 이유
어떤 음식이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고, 그 음식 없이는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이유를 알고 싶다면, ‘뇌’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뇌에서 쾌감을 주는 신경 전달 호르몬인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일부 가공식품은 도파민을 너무 많이 생성해 뇌에서 점점 더 많은 양을 원하게 만드는 일종의 ‘갈망’ 현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갈망 식품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고농도의 백설탕, 과잉 가공한 밀가루, 포화지방, 인공 향료 및 소금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비만, 당뇨병, 콜레스테롤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된 미시간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중독성이 강한’ 식품 6가지가 있습니다. 6가지 음식과 이를 대체할 건강한 식품,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합니다.
끊을 수 없는 6가지 음식
1 피자
화덕에서 갓 구워낸 피자는 심플한 미학을 보여주는 걸작입니다. 반면 냉동 및 포장 피자는 가공된 재료를 믹스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안은?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재료로 피자를 만드는 고급 피자 전문점입니다. 또는 병아리콩 등 통곡물 밀가루로 반죽한 홈메이드 피자(콜리플라워 베이스 등)가 더 좋습니다. 소금을 넣고 설탕을 빼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같은 좋은 지방만 사용해 간을 맞춰보세요.
2 초콜릿
기쁨을 주는 최고의 식품, 초콜릿은 결코 실망시키는 법이 없는 충실한 친구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버전은 분유, 지방, 설탕이 풍부한 밀크 초콜릿이죠. 충실한 친구에게 휴가를 주고 싶다면, 코코아 함량이 높고(70% 이상), 설탕 함량이 낮은 다크 초콜릿을 선택하세요. 중독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맛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먹을 때마다 진미가 됩니다.
3 감자 칩
바삭함이란 거부할 수 없는 이 음식의 매력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포장되거나 갓 튀긴 바삭한 것을 한입 베어 물면 열광에 빠지고, 1개가 2개를 끌어당기곤 합니다. 그러나 종종 저품질 식물성 기름 같은 포화지방과 다량의 소금에 절어 있습니다. 이걸 대체할 수 있을까요? 코코넛이나 올리브 오일 같은 건강한 지방으로 만든 홈메이드 팝콘에 바다 소금 혹은 고마시오(검정깨소금)를 살짝 뿌려보세요.
4 비스킷
정제 밀가루-설탕-수소화 식물성 지방의 치명적인 혼합물인 비스킷은 바삭함이 더해져 도파민을 많이 생성하는 음식이 됩니다. 초콜릿과 잼, 크림으로 채워져 있다면 그 효과는 2배가 됩니다. 초콜릿 대신 쌀이나 옥수수 비스킷을 선택하고 땅콩, 아몬드, 캐슈너트 버터를 얇게 펴 바르거나 꿀을 발라보세요. 달콤하고 바삭바삭한 데다 식욕을 채워줍니다.
5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 중독자였던 저는 하루에 하나씩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전문가로 거듭났습니다. 식물성 우유로 만든 수제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진하고 크리미하며 매우 달콤한 시판 아이스크림이 도파민을 녹여주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는 감상적인 이별 후 많은 로맨틱 코미디의 여주인공처럼 많은 양을, 아니 한 통 전체를 원합니다. 대안은? 신선하고 잘 익은 제철 과일(딸기-바나나 조합을 시도해보세요)을 사용한 홈메이드 과일 셔벗입니다. 무설탕이 좋겠지만 스테비아나 아가베 시럽 같은 천연 감미료로 살짝 단맛을 내면 됩니다.
6 햄버거(특히 치즈)
일반적인 햄버거는 동물성 지방(치즈 버거의 경우 고기 및 치즈), 첨가당, 인공 향료, 소금 및 정제 밀가루(빵)를 포함한 다양한 재료의 혼합으로 중독성이 강해집니다. 함께 제공되는 소스는 말할 것도 없고요. 건강한 대체품은?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고도로 가공한 첨가물, 색소가 가득 들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시판 채식 버거가 아니라, 집에서 올리브 오일과 다진 파슬리 같은 허브를 살짝 뿌려 조리한 질 좋은 고기로 간단한 버거를 만들어보세요. 녹인 치즈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과카몰리를 넉넉하게 뿌리면 완성입니다.
관련기사
추천기사
-
웰니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죄책감 느끼지 않는 법
2024.08.30by 황혜원, María Quiles
-
웰니스
영양 전문가가 저녁 메뉴로 샐러드 권하지 않는 이유
2024.08.31by 윤혜선, Philipp Wehsack
-
웰니스
당신 몸에서 '비타민 B'가 부족하다는 신호
2024.08.24by 김초롱, Veronica Cristino
-
웰니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의외의 지중해 향신료!
2024.07.26by 황혜원, Alessandra Signorelli
-
웰니스
내가 매일 3개월 동안 콜라겐을 마신 결과
2024.08.12by 황혜원, Maria Goldbach
-
웰니스
일상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디톡스 습관 7
2024.08.20by 주현욱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