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단백질 폭탄! 피스타치오 한 줌의 위력
고소한 풍미와 은은한 단맛으로 디저트계를 평정한 주인공! 바로 ‘피스타치오’인데요. 사실 피스타치오는 기원전 7,000여 년 이전부터 먹어온 견과류로 우리에게 친숙합니다.

피스타치오가 오랜 시간 사랑받으며 ‘국민 견과류’로 자리 잡은 비결은 단순히 맛 덕분만은 아닙니다. 손톱만 한 초록색 열매에 풍부한 영양 성분과 효능이 담겨 있기 때문인데요. 피부과 의사이자 영양학자 크리스티안 메르켈(Christian Merkel) 박사는 피스타치오가 주는 건강상 이점을 크게 세 가지로 꼽았습니다.
1. 양질의 단백질 식품이다
피스타치오는 식물성 식품이지만, 아홉 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완전 단백질입니다. 특히 피스타치오 1회 섭취분(약 50개)에는 6g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달걀 1개에 들어 있는 단백질 양과 맞먹습니다. 이외에도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 B6와 비타민 E, 엽산, 그리고 칼륨, 마그네슘, 철, 아연 등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 피스타치오 1회 섭취분의 열량은 160kcal 정도로, 견과류 중 가장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므로 다이어트할 때 간식으로 먹기에도 제격입니다.

2.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품고 있는 것 또한 피스타치오의 매력 중 하나인데요.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대표적 식품인 블루베리와 석류, 체리, 비트, 레드 와인, 그리고 피스타치오의 성분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능력 측정에서 피스타치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요. 피스타치오에 함유된 주요 항산화 성분은 비타민 E와 카로티노이드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심장 보호 효과가 뛰어나다
피스타치오는 지방 함량이 높아 건강에 해로운 음식이라는 오해는 그만! 피스타치오 속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포화지방과 달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좋은 지방’입니다. 또 피스타치오에는 오메가 9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결과적으로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스타치오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피스타치오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볶거나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보통 견과류는 열에 닿으면 영양소가 손실되지만, 피스타치오는 딱딱한 껍질 덕분에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성품을 고를 때는 몇 가지 확인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나트륨 함량과 기름에 조리했는지 여부입니다. 짭짤한 피스타치오는 자꾸만 손이 가지만,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요. 피스타치오를 기름에 조리하면 트랜스 지방이 생성되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피스타치오는 하루에 30g(약 20알) 이상 섭취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아울러 피스타치오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기가 약한 경우 더부룩한 증상이나 복부팽만 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기사
-
워치&주얼리
에디터 푼미 페토와 함께한 불가리 홀리데이 기프트 쇼핑
2025.12.04by 이재은
-
웰니스
세계 1위 행복국 핀란드의 비밀: 쉽게 사는 법 3
2025.11.09by 황혜원, Ana Morales
-
웰니스
하루 종일 음식 생각만 나는 '푸드 노이즈'에 관한 모든 것
2025.10.29by 김주혜, Veronica Mazza
-
웰니스
내분비학자의 경고! 노릇하고 바삭한 음식이 노화를 앞당긴다
2025.11.05by 김초롱, Laura Solla
-
웰니스
로마 농부들을 잠재운 이 식물이 숙면의 특효약!
2025.10.18by 김초롱, Alessandra Signorelli
-
웰니스
뿌리까지 까맣게! 흰머리를 예방하는 5가지 음식
2025.10.23by 김주혜, Audrey Noble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