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올데이 프로젝트, 완전히 새로운 등장

2025.06.23

패션 화보

올데이 프로젝트, 완전히 새로운 등장

2025.06.23

올데이 프로젝트, 완전히 새로운 등장

새로움에 대한 새로운 정의, 애니, 타잔, 베일리, 우찬, 영서. 우리 모두 기억하게 될 올데이 프로젝트의 첫 기록.

자정이 가까워지는 시각, <보그> 촬영장에 모인 이들의 의식은 갈수록 또렷해지기만 했다. 애니, 타잔, 베일리, 우찬, 영서. 이 다섯 명이 한 프레임에 담기는 순간을 모두가 고대하고 있었다. 지금껏 데뷔와 동시에 <보그> 표지를 장식한 인물은 없었다. (6월 23일 데뷔하는 이 그룹은 <보그 코리아> 표지로 탄생을 선언하는 셈이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만한 존재감과 매력을 갖춘 동시에, 패션계에 신선한 영감과 자극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까다로운 <보그> 커버 스타의 조건을 신인 입장에서 충족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로 무시 못할 예감이 불어닥칠 때가 있다. 그리고 패션계에서는 간혹 그런 이유를 알 수 없는 예감이 전에 없던 지각변동을 일으킨다. 컨셉은 조금씩 다르지만 다소 익숙한 흐름으로 (그래서 안정적으로) 순환 중인 K-팝계에 더블랙레이블의 수장 테디는 혼성 5인조 그룹으로 획기적인 모험을 걸었다. 룰라와 코요태로 대표되는 1세대 혼성 그룹 이후 거북이와 남녀공학을 거쳐 카드(KARD)로 이어지는 흔치 않은 계보를 이으며 이미 아이돌, 래퍼, 댄서 등 화려한 이력을 보유한 다섯 명이 보여줄 무대는 얼마나 새로울까? <보그> 편집장은 그들에게 면류관을 씌우기로 결심했고, 곧바로 전에 없는 무대가 준비됐다.

그들의 시작에는 어떤 경계도 없었다. 태생부터 기존 규범이나 공식에서 벗어나 창조적 에너지로 가득한 그룹, 올데이 프로젝트(ALLDAY PROJECT)의 등장에 ‘보그’가 함께했다. 애니가 입은 재킷, 코르셋 톱과 치마는 주다심(Judassime), 선글라스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우찬의 재킷은 루드(Rhude), 바지는 루단(Lu’u Dan), 안경은 샤넬(Chanel), 목걸이는 모세이스 파리(Møsaïs Paris)와 에마누엘레 비코키(Emanuele Bicocchi). 베일리가 입은 가죽 코트는 에르메스(Hermès), 코르셋 톱은 아장 프로보카퇴르(Agent Provocateur), 바지는 라포르멜라(Laformela), 안경은 샤넬(Chanel). 타잔의 가죽 톱과 팬츠는 앙팡 리쉬 데프리메(Enfants Riches Déprimés), 보잉 선글라스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영서의 버클 레더 재킷은 안나키키(Annakiki), 치마는 프레시아(Pressiat), 선글라스는 보테가 베네타.

과정부터 달랐다. 더블랙레이블과 이 프로젝트를 기획한 권민지 디지털 디렉터는 “아무것도 그려지는 게 없어서 오히려 흥미로웠다”고 회상한다. “기존 장르나 카테고리로 정의할 수 없었어요. 한 명 한 명의 캐릭터가 충분히 강렬했죠. 헤어와 메이크업, 의상에 관해서도 자기만의 의견이 확실했습니다. 갓 데뷔한 신인에게 기대하기 어려운 역량인데 말이에요.” 여기에 뻔한 카테고리를 거부하면서도 K-팝에 대한 통찰을 장착한 스타일리스트 리사 자비스가 적극적으로 합류했다. 그는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전 세계에서 수백 벌의 옷을 공수했다. “생생한 에너지로 각자의 스타일을 모든 옷과 장면에 반영하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들의 소회는 뒤이어 나올 이야기의 스포일러이자 온 세상이 주목하는 애니, 타잔, 베일리, 우찬, 영서에 관한 가장 생생한 기록이다. 그리고 마침내 촬영장 모니터에 등장한 낯선 광경! 스포트라이트 중심에 선 다섯 명은 첫 대외 활동을 꽤 즐기는 눈치였다. 현장에 흐르는 음악에 맞춰 누군가는 고개를 까딱이고, 다른 누군가는 몸을 살랑살랑 흔들었다. 블랙으로 맞춰 입었으나 다 같은 블랙이 아니었다.

이들이 바로 올데이 프로젝트(ALLDAY PROJECT, ADP)의 다섯 멤버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촬영일까지 며칠 남지 않은 시점이었다. 세상이 그 존재를 아직 모르고 있었기에 검색창에 ‘올데이 프로젝트’를 검색하는 일조차 어쩐지 조심스러웠다. 익숙한 두 단어를 조합한 그룹명은 끈질기게 낯설어서 촬영을 앞두고 몇 번이고 재확인했다. “ADP는 장르와 형식에 갇히지 않고 계속 한계를 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저 역시 모든 틀과 선입견을 부수고 늘 새로운 걸 추구하는 편이라 그룹명이 너무 마음에 들었죠.” 예리한 눈매와 입꼬리가 매력적인 애니가 말했다. 어깨까지 내려오는 파마머리를 거침없이 흩날리며 촬영장을 활보하던 타잔이 거든다. “무한한 가능성을 실험하며 말 그대로 ‘프로젝트’ 같은 다양한 형태의 예술에 도전할 겁니다.” 디지털 디렉터의 말대로 아직 명확한 밑그림은 그려지지 않았다. 일단 이들이 보여주는 대로, 들려주는 대로 믿기로 했다.

영서는 고요한 호수 같은 느낌을 준다. 크고 깊은 눈으로 우리를 바라보며 조용히 웃고 말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자극한다. 드레스는 보라 악수(Bora Aksu).
재킷은 언더커버(Undercover), 바지는 콜리나 스트라다(Collina Strada), 강아지 형태의 가방은 시몬 로샤(Simone Rocha).
아방가르드한 코트와 셔츠, 바지는 빅터앤롤프(Viktor&Rolf), 플랫폼 힐은 지안비토 로시(Gianvito Rossi).

가장 먼저 커다란 눈망울의 영서와 접선했다. 어쩐지 익숙한 인상은 오디션 프로그램 <알유넥스트>를 통해 육각형 아이돌로 열렬한 애정을 한 몸에 받은 이력 때문이다. “인생의 대부분을 연습생으로 살아왔어요. ‘사람들 앞에 서고 싶다’ ‘세상에 나를 알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긴 시간을 견뎌왔죠.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사람의 응원과 사랑을 받게 됐을 때, 지나간 시간을 인정받는 느낌이 들었어요.” 리본, 레이스, 비즈··· 빈티지한 수공예 감성으로 가득한 보라 악수의 드레스를 입은 영서가 꿈을 꾸는 듯한 몽환적인 모습으로 카메라를 능숙하게 응시했다. 평소 애정하는 스타일인 만큼 자신감이 배가됐다. “의상이나 액세서리, 신발에 늘 귀여운 포인트를 주는 편이에요. 핑크 아이템도 빼놓지 않죠.” 팀의 막내인 영서에게 맨 처음 ADP는 낯설고 어려운 세계였다. 그러나 그 세계에서 그녀가 자신의 역할을 빠르게 간파하며 전략을 세워가는 모습은 인상적이다. “멤버들이 모두 랩을 하잖아요. 팀의 유일한 보컬 멤버로서 책임감을 갖고 임하고 있어요.” 데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기만의 음색을 찾은 영서는 “너무 신선해서 충격적”이었던 데뷔곡 ‘FAMOUS’가 길거리와 옷 가게, 음식점을 점령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중이다.

우찬의 얼굴엔 쾌활함과 진중함이 공존한다. 2017년 ‘쇼미더머니 6’의 최연소 참가자와 본선 진출자로 세상에 처음 등장할 때부터 우리에게 각인된 특출한 재능,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 그리고 그동안의 시간과 노력이 켜켜이 쌓여 있다. 블레이저 재킷은 베트멍(Vetements), 더블 링 귀고리는 저스틴 클렁퀘(Justine Clenquet), 왼쪽 귀에 착용한 싱글 이어커프와 진주 초커는 앙고스투라(Angostura), 크리스털 목걸이는 스와로브스키(Swarovski), 진주 목걸이는 로레트 콜레 뒤프라(Lorette Colé Duprat).
재킷과 반바지는 후 디사이즈 워(Who Decides War), 셔츠는 데이비드 코마(David Koma), 넥타이는 바바라 부이(Barbara Bui), 레이스업 슈즈는 자크뮈스(Jacquemus).
코트와 바지는 라콴 스미스(LaQuan Smith), 셔츠는 유에치 치(Yueqi Qi), 바지 안에 입은 타이츠는 메종 속시(Maison Soksi), 귀고리는 애스크앤엠블라(Ask&Embla).

“모든 게 다 신기해요.” 촬영이 숨 가쁘게 진행되는 도중, 우찬이 허스키한 목소리로 말했다. 나는 여기서 그를 만난 것이 더 신기했다. 아역 배우와 <쇼미더머니 6>에서 의외의 복병으로 ‘형들’을 괴롭게 하던 시절을 거쳐 지난해에는 7곡을 수록한 자전적 앨범 <BLANK>를 선보인 그였다. “혼란스러운 시기에 스스로가 누군지 알고 싶어 만든 앨범이에요. 나는 누구지? 뭘 좋아하지? 앨범을 발매하는 날까지도 답을 찾지 못해 끝내 ‘빈칸’이라는 이름으로 내보냈죠. 이 앨범이 있기에 지금의 제가 있어요.”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라는 아름답지만 위태로운 세계에서 내부자로 살아가며 터득한 삶의 방식은 든든한 자산이 됐다. “매주 곡을 하나씩 쓴다든지, 새로운 음악과 안무를 커버한다든지, 스스로에게 계속 연료를 공급했어요. 멈추지 않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올데이’라는 단어야말로 그의 인생과 꼭 맞는 키워드다. “하루를 꽉 채우려고 노력해요. 하나만 보고 달려가고 싶지 않아요. 이루지 못하면 좌절하게 되고, 이루고 나도 허무하잖아요. 시대의 아이콘이 되겠다는 궁극적인 목표 안에서 또 다른 목표를 세우며 전진할 거예요.” 비욘세, 리한나, 레이디 가가 등 팝 스타들이 사랑하는 라콴 스미스의 코트와 팬츠를 입은 우찬이 카메라를 당당하게 바라봤다.

데뷔 무대와도 같은 화보를 위해 올데이 프로젝트 멤버들에게 본인을 표현하는 단어 세 개씩을 보내달라고 부탁했다. 애니가 생각하는 애니는 야망이 있고(Ambitious), 에너지가 넘치며(Energetic), 다재다능한(Versatile) 사람이다. 실제로 애니는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정확하게 바라볼 줄 안다. 촬영 내내 애니는 상냥하게 본인의 생각을 표현했고, 그 의견은 적중했다. 조용하지만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한 모습이 신비로운 고양이 같았다. 드레스는 베르사체(Versace), 장갑은 세 잔느(C’est Jeanne), 귀고리는 크리샤바나(Chrishabana), 목걸이는 로레트 콜레 뒤프라(Lorette Colé Duprat).
재킷과 베스트, 스커트, 부츠는 샤넬(Chanel).
실크 브라 톱은 돌체앤가바나(Dolce&Gabbana), 모피 코트는 시몬 로샤(Simone Rocha), 목걸이는 스와로브스키(Swarovski).

애니에 관한 단서는 그녀의 인스타그램이 전부였다. 친동생으로 추정되는 누군가에게 건네는 말, 강아지와 함께한 순간으로 가득한 피드에서 그녀가 마음을 잘 표현하는 사람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하지만 SNS는 역시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다. “원래부터 그런 성격이었는지, 어느 순간 변한 건지 모르겠지만, 마음을 전하는 일이 어려워요. 무뚝뚝하고 무심하다는 오해를 종종 받죠. 그래도 소중한 존재와의 시간은 늘 잘 챙기고 싶은 게 저의 진심입니다.” 가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뮤지션의 길을 택한 애니가 세운 또 하나의 삶의 원칙은 “매사에 열정적으로 임하는” 것이다. 프로듀서 테디가 언젠가 자신의 연습 영상에 ‘WOW’라는 피드백을 남긴 이후 열정의 농도는 점점 짙어졌다. “ADP의 가장 큰 무기는 서로 다른 다섯 명이 일으키는 시너지지만, 제 목소리 톤과 랩 할 때 나오는 파워풀한 에너지는 대체될 수 없어요. 평소 힙합과 R&B 장르를 즐겨 듣는데, 처음 듣자마자 ‘이건 우리 거다’ 싶던 데뷔곡 ‘FAMOUS’로 서게 될 무대가 너무나도 기다려집니다.” 인상적인 <보그> 커버 화보를 위해 착용한 돌체앤가바나와 베르사체의 관능적인 의상뿐 아니라 스트리트, 펑크 스타일까지 자기만의 멋으로 연출하는 애니가 매번 멤버들의 의상을 주의 깊게 살피며 세심한 피드백을 건넸다. 무던한 말투에서 200%의 진심이 느껴졌다.

타잔은 누구와도 다르다. 그의 에너지엔 생명력이 있다. 카메라 앞에 서면 포즈를 취하는 게 아니라 춤을 추고, 그 힘이 공간을 가득 채운다. 가죽 코트는 잔느 프리오(Jeanne Friot), 가죽 톱은 앙팡 리쉬 데프리메(Enfants Riches Déprimés), 귀고리는 애스크앤엠블라(Ask&Embla), 목걸이는 파츠 오브 포(Parts of Four).
체크 코트와 바지는 콜리나 스트라다(Collina Strada), 셔츠는 베르사체(Versace), 테니스 목걸이는 스와로브스키(Swarovski).
스트라이프 재킷은 이자벨 마랑(Isabel Marant), 셔츠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가죽 바지는 루단(Lu’u Dan), 반지는 앙고스투라(Angostura).

타잔에겐 촬영장이 정말 편안해 보였다. 모델로 살아가던 시절 교류하던 스태프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더니 어느 순간에는 리사 자비스와 진중한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영어가 훨씬 편한 베일리가 <보그> 개인 영상을 촬영할 때 그녀의 뒤를 지킨 것도 타잔이었다. “베일리, 무슨 말인지 이해했지?” 그의 서포트에 베일리가 싱긋 웃었다. 타잔의 존재감이 뻗지 못할 영역은 없었다. <보그>와 <지큐>를 비롯해 국내 모든 패션 잡지를 정복한 모델 이채원으로 활약하기 전에는 무용계 인재로 부름을 받았다. 부산예술고등학교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무용을 배웠고,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았다. “욕심이 끝이 없는 편인데 해외 콩쿠르에서 그랑프리를 받았을 때는 기분이 색다르더라고요. 몸으로 표현하는 것은 하나의 언어와 다름없어요. 규칙 같은 건 없죠. 아름다운 것부터 그로테스크한 것까지 에너지 하나로 뭔가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매력적인 일이에요.” 아티스트라는 새로운 신분을 덧입은 그는 ‘타잔다운’ 랩과 작사에도 도전했다. 낯설지만 분명 잘해냈을 거라는 기분 좋은 예감 속에서 이자벨 마랑과 보테가 베네타, 루단의 ‘레드’를 편안하게 착용한 타잔은 자신에게 드리워진 스포트라이트를 마음껏 누렸다. “그냥 자유롭게 놀고 싶어요. 재밌잖아요. 무대가 너무 그리웠어요!”

모든 사람의 눈을 사로잡는 아주 특별한 그루브와 카리스마의 소유자, 무대 위의 베일리. 하지만 무대 밖의 베일리는 무척 사랑스럽고 달콤하다. 그 간극이 더 매력적이다. 구조적인 재킷은 안나키키(Annakiki), 시어한 워머는 노르만마비르라르기에(Normanmabirelarguier), 팔찌는 저스틴 클렁퀘(Justine Clenquet).
톱과 팬츠는 노울스(KNWLS), 신발은 느와 케이 니노미야(Noir Kei Ninomiya), 머리에 장식한 반지와 귀고리는 애스크앤엠블라(Ask&Embla), 반지는 앙고스투라(Angostura).
레이스 원피스는 맥퀸(McQueen).

베일리는 모두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멤버다. 성인이 되기 전부터 프로 댄서와 안무가로 활약하며 <아메리카 갓 탤런트>와 <월드 오브 댄스> 등에 출연했고, 그녀의 손을 거친 K-팝 안무는 수도 없다. “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베일리를 모를 수 없죠! 어릴 때부터 베일리의 춤 영상을 보면서 정말 멋있다고 느꼈는데, 그 사람이 내 옆에 있다는 게 너무 신기했어요.” 애니가 대신 뿌듯해하며 증언했다. 베일리는 두 살 무렵부터 춤을 즐겼다. “음악에 저도 모르게 몸이 반응하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된 순간 본능적으로 알았어요. 그게 내가 가진 가장 멋진 모습이라는 걸요.” 그러나 데뷔를 앞두고 새로운 고민에 사로잡혔다. 성별, 비율, 체격, 경험이 모두 다른 다섯 명이 조화를 이루도록 안무를 구상하는 일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이도, MBTI도 팀에서 중간을 맡고 있어요. 균형을 맞추는 역할이 주어진 거죠.(웃음)” 그녀는 즐기기로 했다. “제 목소리에 맞춰 안무를 만든다는 건 생애 처음이었는데 진짜 행복했어요. 어떤 감정으로 노래를 불렀고, 무엇을 강조하고 싶었는지 안무할 때 늘 궁금해하던 그 아티스트가 이젠 제가 된 거잖아요! 제가 가진 것을 더 정교하고 날카롭게 다듬어서 멤버들과 함께 한 번도 본 적 없는 무언가를 창조하고 싶어요.” <보그> 카메라 앞에서 베일리가 누구도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그루브를 일으키자 그녀의 머리카락 끝을 장식한 귀고리와 반지가 기분 좋게 진동했다.

지금 가장 궁금한 다섯 멤버 애니, 타잔, 베일리, 우찬, 영서. 올데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장르다. 어떤 경계와 한계 없이, 표현의 창조적 경계를 넓히기 위한 그들의 행보가 드디어 시작됐다. 베일리가 입은 모피 코트는 생 로랑 바이 안토니 바카렐로(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셔츠와 바지는 아미리(Amiri), 신발은 랑방(Lanvin). 우찬의 플로럴 수트 재킷과 바지는 맥퀸(McQueen). 타잔의 체크 트렌치 코트와 블레이저 재킷, 셔츠와 바지는 S.S. 달리(S.S. Daley), 넥타이는 MM6 메종 마르지엘라(MM6 Maison Margiela), 신발은 아미리. 영서가 입은 재킷과 셔츠, 바지는 꼼데가르송 옴므 플러스(Comme des Garçons Homme Plus), 신발은 랑방, 장갑은 자크뮈스(Jacquemus). 애니의 스트라이프 재킷과 셔츠, 니트 조끼, 치마, 넥타이는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로퍼 힐은 지안비토 로시(Gianvito Rossi), 스타킹은 메종 속시(Maison Soksi).

배경지식은 필요 없다. 내가 보고 들은 모든 것이 올데이 프로젝트에 대한 분명한 단서다. ‘FAMOUS’에서 애니, 타잔, 베일리, 우찬, 영서는 한목소리로 외친다. “We ain’t even famous!” 과거의 모든 행적이 지금의 나를 이뤘다는 사실은 자명하지만 이는 끝이 아닌 시작일 뿐이다. 명성이 아닌 즐거움을 좇는 다섯 명의 게임 체인저가 세상의 모든 관심을 흡수하기 시작한다. 완전히 새로운 태도와 방식으로. (VK)

포토그래퍼
박종하
디지털 디렉터
권민지
피처 에디터
류가영
스타일리스트
리사 자비스(Lisa Jarvis)
헤어
가베
메이크업
이영
네일
김나현
세트
블루패스트(Bluefast)
프로덕션
박인영(Inyoung Park@Visual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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