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아래 간지럽고 따가운 피부, 빠르게 가라앉히는 법
짜릿한 여름이 마냥 즐겁지 않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햇빛만 닿아도 피부가 붉어지고 가렵거나 따가운 ‘햇빛 알레르기’ 보유자들입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자외선에 노출됐을 때,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이를 공격으로 착각해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광과민 반응’의 일종입니다. 잠깐 햇볕을 쐬었을 뿐인데도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죠.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다양한데요. 주로 팔, 손등, 목, 다리 등 노출 부위에 발진과 함께 찌릿하거나 따가운 감각, 가려움증, 두드러기, 붉어짐, 작은 물집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에게 더 흔하다고 해요. 일반적인 알레르기처럼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게 아니라, 몇 시간 뒤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에 햇볕을 쐬고 나서 저녁 무렵 피부가 간질거리기 시작하는 식이죠.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생겼다면, 외출 후 차가운 물로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좋아요. 샤워 후에는 보디로션을 발라 피부 장벽을 보호해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가라앉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성분의 외용제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약을 써도 2~3일 이상 증상이 계속된다면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햇빛 알레르기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햇살이 강한 날 외출하기가 두려울 수 있죠. 그렇다고 집에만 있을 수는 없겠지만, 자외선이 가장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외출할 땐 챙 넓은 모자나 양산,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긴팔과 긴바지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세요. 팔, 다리, 손등, 목 등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 포토
추천기사
-
뷰티 트렌드
2025년 겨울을 휩쓴 메시 헤어 트렌드!
2025.11.28by 김주혜, Mélanie Nauche
-
패션 뉴스
박보검, 오메가 앰배서더 발탁
2025.12.16by 오기쁨
-
뷰티 트렌드
'보그' 막내 에디터들이 연말에 파마를 한 이유
2025.12.01by 신서영, 하솔휘
-
여행
음악 따라 떠나는 여행, 클래식 축제 3
2025.03.21by 이정미
-
뷰티 트렌드
변화가 필요할 때, 2025년 마지막에 시도해볼 만한 헤어 커트 5
2025.12.03by 김주혜, María Diez
-
웰니스
오늘 밤 꼭 목욕해야 하는 이유
2025.11.28by 김초롱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