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현실 너머의 세계를 그려낸 공간, 압구정 라퓨타

2025.09.05

  • vogue

현실 너머의 세계를 그려낸 공간, 압구정 라퓨타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감각을 일깨울 수 있는 동화 속 한 장면 같은 공간, 압구정 라퓨타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

주수환 / 라퓨타 대표

라퓨타 콘셉트, 인테리어, 메뉴 등 공간 전체를 기획한 주수환 대표

V 라퓨타는 어떤 기획의도, 콘셉트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공간인가요?

J ‘라퓨타’라는 이름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천공의 성 라퓨타〉와 조너선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에 등장하는 공중섬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두 작품 모두에서 라퓨타는 현실과 동떨어진, 미지의 하늘 위 섬으로 그려지는데요. 저희 역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새로운 감각과 상상을 경험할 수 있는, 마치 동화 속 한 장면 같은 비현실적인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를 포함한 모든 요소에 ‘현실 너머의 세계’라는 콘셉트를 녹여냈어요.

입장하시는 순간 가장 먼저 보이는 건 천장에 떠 있는 다섯 개의 섬입니다. 특히 중앙에 자리한 가장 큰 섬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라퓨타 섬을 직접적으로 모티브로 삼아 제작한 것이고요. 조명과 구조물로 구현된 이 공중에 떠 있는 섬들은, 단순한 장식 이상의 의미로 공간 전체가 하나의 이야기 속에 있는 듯한 몰입감을 전하기 위한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천공의 성 라퓨타', '걸리버 여행기'에서 영감을 받은 동화 속 한 장면 같은 초현실적인 전경

V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에 그런 세계관을 담으셨는지, 조금 더 자세히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J 인테리어 외에도 음악, 조명, 그리고 공간의 향까지 오랜 시간 고민하며 브랜딩 작업을 진행했어요. 라퓨타는 낮에는 카페, 밤에는 바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다른 세계로 이동하는 듯한 분위기 전환이 중요했죠. 먼저 음악은 낮과 밤의 분위기를 뚜렷하게 나누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낮에는 전시장처럼 고요하고 잔잔한 분위기를 위한 앰비언트(Ambient) 음악을, 밤에는 자연의 소리와 어쿠스틱 악기를 활용한 오가닉 하우스(Organic House)로 보다 깊고 명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어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조향이었어요. 호텔에서 근무할 때 로비에 들어섰을 때 브랜드별 향기가 주는 첫인상이 굉장히 강렬했던 경험이 있어서, 라퓨타에도 시그니처 향을 꼭 담고 싶었어요. 그래서 식물 인테리어와 어울리도록 바질, 레몬, 풀잎 같은 그린 노트를 중심으로 향을 조향했습니다. 이렇게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과 후각까지 공간의 정체성을 녹여, 방문하는 분들이 진짜로 ‘현실 너머의 세계’에 들어선 듯한 몰입감을 느끼도록 기획했어요.

V 라퓨타에 방문한다면 꼭 맛봐야 할 시그니처 디저트나 칵테일 메뉴가 있을까요?

J 디저트는 한국적인 재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외국인 손님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한국 고객들에게는 친숙하면서도 신선한 인상을 주고자 했어요. 반면 칵테일은 해외 고객들이 평소 즐기는 프리미엄 데킬라를 기반으로 라퓨타만의 감성을 담아 구성했습니다. 물론 이 둘을 페어링 해 즐길 수 있는 메뉴들도 준비되어 있고요. 시그니처 디저트로는 쑥 에클레어, 들기름 아이스크림, 깻잎 라임 셔벗을 자신 있게 추천드려요. 모두 국산 100% 재료만을 사용하고 있고, 소피텔 출신의 페이스트리 셰프님께서 매일 아침 신선하게 직접 만들어 주십니다.

칵테일 메뉴 중에서는, ‘돈 훌리오 블랑코’를 베이스로 한 아이스크림 칵테일 ‘돈 훌리오 아이스크림’, 그리고 클래식 스타일의 ‘돈 팔로마’가 특히 반응이 좋아요. 단순한 음료가 아니라, 라퓨타의 감각적인 분위기와 함께 즐기는 하나의 ‘경험’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왼쪽부터) 라퓨타의 시그니처 삼총사 메뉴 디저트 주주베(Jujube), 칵테일 워터폴(Waterfall), 테라리움(Terrarium)
돈훌리오 블랑코와 자몽, 탄산수를 베이스로 만든 상큼한 ‘돈팔로마’ 칵테일, 함께 페어링하면 잘 어울리는 돈훌리오가 들어간 아이스크림 디저트

V 프리미엄 데킬라 ‘돈훌리오’를 활용한 칵테일 메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소개해 주시겠어요? 어떤 음식과 함께 페어링 하면 가장 잘 어울릴지도 궁금합니다.

J 팔로마(Paloma)는 자몽주스와 소다, 그리고 테킬라를 베이스로 만든 멕시코 전통 칵테일로, 현지에서는 마가리타보다도 더 사랑받는 국민 칵테일이에요. 자몽의 상큼한 산미와 테킬라의 드라이하고 깔끔한 피니시가 어우러져서, 무더운 날씨에 기분 전환용으로 즐기기에 아주 좋죠. 라퓨타에서 선보이는 ‘돈팔로마’는 일반적인 팔로마와는 조금 다른 스타일입니다. 프리미엄 데킬라인 ‘돈훌리오 블랑코(Don Julio Blanco)’를 베이스로, 더 부드럽고 정제된 하이볼 스타일로 재해석했어요. 자몽의 향긋함은 유지하면서도, 데킬라 특유의 깊이 있는 풍미가 보다 균형 있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식 페어링으로는 매콤한 한식, 예를 들어 고추장 베이스의 요리나 불향이 강한 구이류, 양념이 진한 닭 요리와 잘 어울려요. 데킬라의 청량함이 매운맛을 깔끔하게 잡아주면서도, 자몽의 산미가 입안을 상쾌하게 정리해 주거든요. 그리고 라퓨타에서는 ‘돈훌리오 블랑코’를 칵테일이 아닌 퓨어 샷으로 즐기시는 분들을 위해 직접 만든 ‘깻잎 라임 셔벗’을 함께 페어링 해드리고 있어요. 멕시코의 데킬라와 한국의 깻잎이 만나 전혀 새로운 풍미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그니처 페어링입니다.

V 수많은 데킬라 브랜드 중에서도 ‘돈훌리오’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라퓨타에서 이 브랜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도 궁금합니다.

J 돈훌리오(Don Julio)는 100% 최상급 블루 아가베만을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데킬라예요. 특히 아가베의 가장 단맛이 농축된 중심부만을 사용하고, 수확부터 병입까지 전 과정에 장인 정신과 섬세한 품질 관리가 깃들어 있죠. 그래서 멕시코 현지에서도 ‘근본’이라 불릴 만큼, 깊은 신뢰와 사랑을 받는 브랜드입니다.

여러 데킬라 브랜드들과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달지 않아서 물리지 않고, 오래 마셔도 질리지 않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라퓨타에서 이 브랜드를 선택한 것도, 단순히 유명하거나 고급이기 때문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깊이와 밸런스를 갖춘 술이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돈 팔로마’나 ‘돈 훌리오 아이스크림’ 같은 칵테일을 통해 고객분들이 그 섬세한 맛의 체감하고 만족해 주시는 걸 보며, 이 선택이 잘 맞았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오렌지, 시나몬 파우더, 돈훌리오 1942 미니로 구성된 세트 메뉴. 세 가지를 함께 즐기면 훨씬 더 맛있게 데킬라의 진가를 경험할 수 있다.

V 이번 가을부터 새롭게 판매하는 1942 미니 플래터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해 줄 수 있을까요?

J 최근 지드래곤과 이수혁 님께서 데킬라를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해 바이럴이 많이 됐었는데요. 데킬라 한 모금을 마신 다음, 오렌지 한 조각에 시나몬 파우더를 ‘듬뿍’ 묻혀서 입안에 넣으면 환상적인 조합을 경험할 수 있어요. 거기에서 영감을 받아 저희도 이번에 최고급 럭셔리 데킬라 돈훌리오 1942 미니 사이즈(50ml), 오렌지 슬라이스, 시나몬 파우더를 세트로 만든 메뉴를 선보이려고 합니다. 해외 셀러브리티들이 사랑하는 럭셔리 데킬라, 돈 훌리오 1942는 아카데미 시상식, 글로벌 패션 위크, 국내 제60회 백상예술대상 등 전 세계의 다양한 축하 순간에서 빠질 수 없는 아이코닉한 축하주로 자리매김했어요. 캐러멜과 바닐라, 초콜릿이 어우러진 풍성한 아로마와 은은하면서도 부드러운 질감, 그리고 기분 좋은 다크초콜릿의 여운이 어우러져 감각적인 테이스팅 경험을 선사하죠. 데킬라를 보다 럭셔리하고 새롭게 즐겨보고 싶은 분들에게 한 번쯤 경험해 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리고 싶어요.

V 앞으로 라퓨타의 방향성과 목표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J 라퓨타가 단순한 카페나 바가 아닌, 지친 현대인들이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감각을 회복하고 한 템포 쉬어갈 수 있는 ‘도심 속 안식처’로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특히 압구정이라는 도시적 환경 한가운데에서, 현실과 동화적인 상상이 공존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기억되길 바라고 있어요.

또 하나의 목표는, 오랜 시간 심사숙고하며 준비해온 ‘한국적인 재료와 감성’을 담은 디저트와 메뉴들을 더 많은 외국 고객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라퓨타가 단발적인 공간이 아니라, 한국의 감성과 정서를 전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확장시키는 것이 저희의 긴 호흡 속 최종적인 비전입니다.

라퓨타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 170길 36 1층 인스타그램 @laputa__seoul

<Please Drink Responsibly>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cotributing editor
    SORA KIM
    photographer
    HYEONGSANG KIM
    lacation
    Laputa Seoul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