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한 잔에 이것 한 꼬집, 2.5L 물을 마시는 것과 동일한 효과?

물을 마실 때 한 가지를 넣을 수 있다면, ‘소금’이 리스트 맨 위에 있지는 않을 겁니다. 전해질, 콜라겐 보충제, 레몬과 달리 소금은, 그저 소금일 뿐이니까요. 하지만 틱톡에 따르면 우리가 놓치는 게 있답니다. 한 잔의 물에 소금 한 꼬집을 넣으면, 물 2.5L를 마시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는 건데요.
최근 틱톡에서는 물을 마실 때 소금을 첨가하는 영상이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 한 잔에 소금을 녹이거나 혀 아래에 한 꼬집을 넣고 물을 한 모금 마시는 방식 등을 소개하고 있죠. 이점은? 체액 저류를 제거하고, 체내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소금은 셀틱이나 히말라야를 추천하고요. 진짜인지, 근거 없는 믿음인지 확인하기 위해, 영양사이자 기능 의학 전문가 파르자나 나세르(Farzanah Nasser)와 영양학자이자 호르몬 전문가 해나 올더슨(Hannah Alderson)에게 물었습니다.
셀틱 소금이란?
“셀틱 소금은 프랑스 해안 지역에서 채취되는 정제되지 않은 천일염입니다”라고 나세르는 설명합니다. 진흙 웅덩이에 가둔 바닷물이 증발하면, 나무 갈퀴를 사용해 최소한의 가공 과정을 거쳐 소금을 채취합니다. “셀틱 소금이 옅은 회색빛을 띠는 건 소금과 진흙에 함유된 미네랄 때문입니다.”
셀틱 소금은 식탁용 소금과 같은가?
둘은 형제라기보다는 사촌에 가깝습니다. “셀틱 소금의 미네랄 성분뿐 아니라 원산지, 외관, 나트륨 함량까지 다릅니다.” 나세르는 설명합니다. 나세르는 영국 <보그>와의 인터뷰에서 셀틱 소금의 염화나트륨 함량이 85~90%, 코니시(Cornish, 콘월 지역) 소금은 98~99%, 파키스탄 케우라 지역 히말라야염의 염화나트륨 함량은 95~96%입니다.
셀틱 소금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고 피부 윤기가 살아난다고 주장하는 대부분의 틱톡 영상은 소금에 함유된 80가지 미량 미네랄을 강조합니다. (미량의 미네랄은 면역·신경계 기능, 대사, 뼈 건강에 관여하며, 아연·칼륨·셀레늄·요오드·구리·망간 등이 포함됩니다.)
“셀틱 소금에 미량 미네랄이 들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 양은 아주 적습니다.” 나세르는 말합니다. 그녀는 닥터 자크 부시(Dr. Zach Bush)의 접근법을 참고해, 물 한 컵에 소금(셀틱 소금처럼 미네랄이 들어 있는)을 조금 넣고 레몬즙을 더해 칼륨과 비타민 C를 보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수화(Rehydration, 체액 균형 회복)를 훨씬 균형 있게 해주는 방법이죠.”

셀틱 소금이 전해질 보충제를 대체할 수 있을까?
아닙니다. 나세르는 “전해질 보충제는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염화물, 칼슘을 균형 있게 제공합니다”라고 설명했죠. 셀틱 소금은 나트륨 일부를 제공할 수 있지만, 그녀의 말에 따르면 “다른 미네랄은 무시할 정도의 양”이라 근육·신경 등의 균형에 필요한 모든 미네랄을 공급하지 못합니다.
누가 셀틱 소금을 피해야 할까?
“사실 많은 사람들이요.” 올더슨은 경고합니다. “과도한 소금 섭취는 혈압을 올리고 심장과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실제로 일상에서 물에 소금을 추가하기 전부터 이미 권장 나트륨 섭취량을 초과하기 쉽죠.” 고혈압·신장 질환·심부전 환자, 그리고 나트륨 제한 식이를 해야 하는 사람은 의료 전문가의 명확한 지시가 없는 한 소금을 물에 넣어서는 안 됩니다!
영국에서 성인의 하루 권장 소금 섭취량은 염화나트륨 기준 6g 이하(나트륨 2.4g)이며, 이는 티스푼 하나 정도의 분량입니다.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에게 물 한 잔에 소금 한 꼬집 넣는 건 큰 해를 끼치진 않겠지만,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올더슨은 “충분한 수분 섭취, 전해질 음료,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 등을 우선으로 올바른 재수화 전략을 실천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죠.

셀틱 소금을 넣은 물, 전문가들의 최종 의견
올더슨에 따르면, 셀틱 소금을 물에 넣어 마시는 것의 이점은 “가능성”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녀는 “수분 보충과 전해질 균형을 개선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아직 확실하지 않아요”라며 “오히려 과도한 소금 섭취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라고 경고합니다.
추천기사
-
웰니스
고기 없이 단백질 완벽 보충하는 법, 영양학자들이 추천하는 황금 조합은?
2025.11.07by 윤혜선, Ana Morales
-
웰니스
세계 1위 행복국 핀란드의 비밀: 쉽게 사는 법 3
2025.11.09by 황혜원, Ana Morales
-
웰니스
장내 미생물부터 피붓결까지, 전문가들이 말하는 공복 레몬물 효과 7
2025.12.05by 김초롱, Ana Morales, Laura Solla
-
웰니스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을 선택한 아침, 무엇이 다를까?
2025.12.11by 김주혜, Ana Morales
-
웰니스
매일 아침 '커피 수혈'을 끊어봤습니다
2025.11.30by 하솔휘, Ana Morales
-
웰니스
과학적으로 증명된 차갑게 먹어야 더 건강한 음식 7가지
2025.12.19by 김주혜, Desireé Oostland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