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이병헌부터 지드래곤까지, 2025 문화훈장의 주인공은?

2025.10.16

이병헌부터 지드래곤까지, 2025 문화훈장의 주인공은?

남다른 영향력으로 대한민국 문화 예술 발전에 이바지한 이들에게 오는 23일 ‘2025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문화훈장을 수여합니다. 문화훈장은 금관부터 은관, 보관, 옥관, 화관까지 총 5등급으로 나뉘는데요, 이번 시상식에서는 총 31명(팀)이 문화훈장 혹은 표창을 받습니다.

CJ ENM

먼저 올해 문화훈장은 배우 김해숙·이병헌·정동환, 성우 배한성, 가수 지드래곤과 고(故) 전유성까지 여섯 명이 받습니다. ‘국민 엄마’로 유명한 김해숙은 은관문화훈장을, 국내외에서 깊이 있는 연기로 인정받은 이병헌과 고전문학을 토대로 대중문화의 지평을 넓힌 정동환은 보관문화훈장을 받게 됩니다.

포토그래퍼 김희준

옥관문화훈장은 지드래곤과 성우 배한성, 전유성에게 돌아갑니다. 빅뱅 리더인 지드래곤은 한류 확산과 한국 대중문화의 세계화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드래곤은 2016년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데 이어 다시 한번 나라에서 주는 상을 받게 되었죠. 그동안 가수가 문화훈장을 받는 일은 여러 차례 있었지만, 아이돌 가수가 옥관문화훈장을 받는 것은 지드래곤이 처음입니다. 성우 배한성은 ‘천의 목소리’로 불리며 성우계 발전에 일조했으며, 전유성은 방송 코미디 작가이자 기획자로서 후배 양성에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아 옥관문화훈장을 받게 됩니다.

Getty Images

대통령 표창은 배우 김미경·이민호·이정은을 비롯해 가수 동방신기·블랙핑크 로제·그룹 세븐틴, 성우 김은영 등이 받습니다. 배우 김지원·김태리·박보영·박해준·주지훈, 그룹 트와이스·에이티즈, 연주자 최희선 등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습니다. 대세 배우 변우석을 비롯해 고윤정·지창욱·추영우, 그룹 라이즈·르세라핌·아이들·제로베이스원, 개그우먼 이수지, 안무가 베베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게 됩니다.

포토
CJ ENM, 김희준, Getty Image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