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뿌리까지 까맣게! 흰머리를 예방하는 5가지 음식

2025.10.23

뿌리까지 까맣게! 흰머리를 예방하는 5가지 음식

흰머리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갑작스럽게 맞이하면 당황스럽죠. 아직 그런 변화까지는 예상하지 못했으니까요. 그렇다면 흰머리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elinwarn

피부과 전문의 모건 라바크(Morgan Rabach) 박사의 말에 따르면 흰머리가 일찍 생기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가족력, 체내 활성산소, 산화 스트레스 등이 흔한 원인으로 작용하죠. 이와 더불어 아무도 몰랐던 원인은 바로 식단입니다. 마운트 시나이 병원(Mount Sinai Hospital)의 영양 서비스 책임자 사만다 디에라스(Samantha Dieras) 박사는 “비타민 결핍은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주고 모낭 내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 흰머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멜라닌 세포가 손상되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색소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단, 특정 음식을 먹는다고 흰머리를 완전히 사라지게 만들 수는 없어요. 디에라스 박사 역시 음식은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뿐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녀가 설명하는 흰머리에 좋은 음식 5가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구리가 풍부한 음식

구리는 멜라닌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예요. 구리가 부족하면 색소 생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구리 결핍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자, 버섯, 조개류와 조리된 소의 간을 꾸준히 섭취하면, 멜라닌 부족으로 인한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 식품: 소의 간, 굴, 감자, 버섯
– 감자 1개: 약 675㎍
– 익힌 버섯 반 컵: 약 650㎍
– 익힌 굴 약 85g: 4,850㎍
– 익힌 소 간 약 85g: 12,400㎍

@martineakersveen

2. 철분이 풍부한 음식

철분 역시 멜라닌 생성에 필수적이므로, 철분 수치가 낮을 때 모발 생성에 필요한 색소가 줄어들 수 있어요. 붉은 고기와 닭고기를 비롯해 콩류와 시금치가 철분 결핍을 막아줍니다.

추천 식품: 붉은 고기, 닭고기, 콩류, 시금치
– 붉은 고기 약 85g: 약 2.5mg
– 닭고기 약 85g: 약 1mg
– 병아리콩 반 컵: 약 2.4mg
– 렌틸콩 반 컵: 약 3.3mg

3.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D는 모발 건강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흰머리가 생길 수 있고 탈모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아요.

추천 식품: 연어, 정어리, 우유, 오렌지주스
– 연어: 383~570IU
– 정어리 통조림 1캔: 164IU
– 우유 1컵: 115IU
– 오렌지주스 1컵: 100IU

@manondevelder

4.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모낭으로 가는 산소 공급량이 부족해져 모발 색소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추천 식품: 조개, 닭 간, 정어리
– 정어리 통조림 1캔: 8.22㎍
– 조개: 약 17㎍
– 닭 간 1회 제공량: 70.7㎍

5. 엽산이 풍부한 음식

엽산은 DNA와 신진대사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수적이랍니다. 결핍되면 색소 변화가 일어날 수 있어요.

추천 식품: 소 간, 시금치, 강낭콩
– 익힌 시금치 반 컵: 131㎍
– 강낭콩 반 컵: 105㎍
– 소 간 약 85g: 215㎍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봤는데요.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식이요법만으로는 흰머리를 완전히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풍부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충분히 숙면을 취할 것! 건강한 생활을 통해 흰머리로부터 자유로워지자고요.

Audrey Noble
사진
Instagram
출처
www.vogue.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