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브랜드부터 럭셔리까지, 예산 맞춰 골라보는 캐시미어 스웨터!

올 가을과 겨울, 캐시미어 스웨터는 반드시 구비해야 할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도 있겠네요. 캐시미어 스웨터는 기본적인 니트웨어이자,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완벽히 표현하는 아이템이니까요. 럭셔리를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심플한 스타일을 원하는 우리의 욕심을 충족시켜주잖아요.
편안하면서 스타일리시한 옷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건 ‘좋은 재료’입니다. 고급 실로 만든 캐시미어 스웨터는 부드러운 실루엣을 자랑하며 과하지 않고, 어떤 아이템과도 잘 어울리는 뉴트럴한 톤을 자랑합니다. 단순함은 곧 편안함과 안정감을 의미하죠. 이는 이번 시즌 여러 패션 하우스에서 캐시미어 스웨터를 선보이며 보여준 메시지와 일맥상통합니다. 캐시미어 스웨터는 가장 단순하지만, 동시에 가장 편안한 옷이라는 것이죠.
요즘은 니트를 어깨에 묶어 미니 드레스나 실크 셔츠 위에 걸치는 식으로 입기도 하는데, 그 자체로 정말 스타일리시합니다. 그런 스타일이 전하는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캐시미어 스웨터는 쿨한 옷이라는 것, 그리고 여름밤에도 겨울밤에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아이템이라는 것.


캐시미어 스웨터는 ‘콰이어트 럭셔리’의 상징 같은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겉보기에는 아주 단정하고 심플한 니트잖아요. 로고도 거의 없고, 브랜드 패치나 이름도 눈에 띄지 않게 처리하니까요. 목 뒤쪽 라벨을 뒤집어봐야 브랜드를 알 수 있을 정도죠. 하지만 이런 스웨터는 아주 고급 실로 만들었을 수 있어요. 실루엣조차 일부러 평범해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네크라인이나 색감을 바꾸고, 소매는 손목까지 정확하게 떨어지며, 밑단이 허리춤에 자연스럽게 닿는 식으로요. 사실 캐시미어 스웨터에서 가장 중요한 건 비율입니다. 전체적으로 얼마나 균형 잡힌 라인이 연출되는지가 캐시미어 스웨터 선택 기준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해요. 특히 1990년대 스타일이 돌아오면서 더욱 슬림하고 매끈한 실루엣이 사랑받고 있죠.
요즘은 H&M, 자라, 유니클로 같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서도 고급 캐시미어 카디건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15만원 정도면 부족하지 않은 캐시미어 카디건을 손에 넣을 수 있죠. <보그>가 현실적인 예산에 맞는 캐시미어 스웨터를 모았습니다.
라운드넥 스웨터
라운드넥 스웨터의 매력은 미우미우와 스키아파렐리가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미우미우는 캐시미어를 일상적이고 가볍게 표현했죠. 덕분에 스커트와 함께 입었을 때 자연스럽고 도시적인 느낌을 자아냅니다. 스키아파렐리는 반대로 파워풀한 느낌으로 캐시미어 스웨터를 해석했죠. 두 브랜드는 정반대의 언어를 사용했지만, 결국 스웨터가 ‘현대적인 우아함’을 상징한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H&M 캐시미어 블렌드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유니클로램스울크루넥스웨터
그레이
구매하러 가기
아르켓퓨어 캐시미어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리사 양드롭 숄더 캐시미어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코스캐시미어 크루넥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케이트마일로 캐시미어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조셉캐세어 캐시미어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루루 드 세종발트라 캐시미어 스웨터
구매하러 가기
터틀넥 스웨터
겨울을 위한 또 다른 핵심 아이템은 바로 터틀넥 캐시미어 스웨터입니다. 더 로우는 이를 2025~2026 가을/겨울 시즌의 ‘기본템’으로 만들어버렸죠. 사실 터틀넥 스웨터는 어디에 매치해도 무리가 없는 아이템입니다. 블레이저, 수트, 로브, 코트, 그리고 드레스까지 어디에나 잘 어울리잖아요. 특히 목이 긴 터틀넥을 고르면 접어서도 입고, 턱까지 높이 올려 입을 수도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스카프가 필요 없을 정도죠.
카디건
마지막으로 겨울을 위한 필수 아이템은 캐시미어 카디건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클래식한 회색, 베이지색부터 트렌디한 초록색과 와인색까지 다양한 색으로 출시됐어요. 하의와 톤을 맞춰 세트로 입어도 좋고, 전반적인 룩과 상반되는 컬러를 선택해 스타일링에 포인트를 줄 수도 있죠. 카디건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H&M캐시미어 파인니트 가디건
구매하러 가기
유니클로캐시미어크루넥쇼트가디건
구매하러 가기
자라긴소매 캐시미어 & 울 재킷
구매하러 가기
앤아더스토리즈크롭 캐시미어 가디건
구매하러 가기
라 리뉴캐시미어 카디건
구매하러 가기
얼루드캐시미어 카디건
구매하러 가기
캐시미어 세탁법
캐시미어 스웨터를 구매하기 전, 세탁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캐시미어 스웨터는 제대로 세탁하면 충분히 오래 입을 수 있는 옷입니다. 고급 니트라고 해서 꼭 드라이클리닝을 할 필요도 없어요. 요즘은 세탁기도 얼마나 발전했는데요.
기억해야 할 것은 네 가지입니다. 우선, 캐시미어 스웨터는 안쪽으로 뒤집어서 세탁해야 해요. 만약 세탁기에 캐시미어 전용 세탁 코스가 없을 경우, 물 온도는 30℃ 이하로 맞추고 탈수는 최대 800rpm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캐시미어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하고요.
마지막으로 말릴 때가 중요합니다. 걸어서 말리면 절대 안 돼요. 수건 두 장 사이에 평평하게 눕혀서 말려야 합니다. 향기 나는 수건이면 옷에 은은한 향이 배어서 더 좋을 거예요. 캐시미어 스웨터는 예민하지만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올겨울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할 거예요.
관련기사
-
패션 아이템
지루한 스웨터가 올가을 다시 돌아왔다
2025.10.17by 황혜원, Emma Spedding
-
셀러브리티 스타일
지지 하디드의 포근하고 가벼운 캐시미어 니트 스타일링
2022.10.12by 황혜원
-
패션 트렌드
올겨울 아우터 안에 받쳐 입기 좋은 ‘할머니 세트’
2024.11.28by 이소미
-
패션 트렌드
겨울 청바지는 카디건과 입어야 제맛! 지금 가장 세련된 조합 5
2025.01.13by 안건호, Lucrezia Malavolta
-
패션 뉴스
아끼는 옷은 꼭 이렇게 세탁하세요
2024.08.24by 안건호, Lilah Ramzi, Christina Pérez
- 글
- Selene Oliva, Rachele Guidotti
- 사진
- Getty Images, Launchmetrics Spotlight, GoRunway, Courtesy Photos
추천기사
-
패션 뉴스
2026년 절대 놓쳐서는 안 될 문화적 사건
2026.01.02by VOGUE
-
라이프
7년을 견딘 우정의 단단함
2025.03.20by 오기쁨
-
패션 뉴스
신민아, 루이 비통 새 앰배서더 합류
2026.01.05by 오기쁨
-
라이프
운동에도 에티켓이 필요하다
2025.03.20by 오기쁨
-
셀러브리티 스타일
2026년 필수 청바지는 이 컬러!
2026.01.05by 황혜원, María Munsuri
-
패션 아이템
직장인이라면 무조건 갖고 있는 '이 바지', 올해는 이렇게 입으세요
2026.01.06by 안건호, Renata Joffre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