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듀스, 28년 만에 선보이는 신곡

2025.11.20

듀스, 28년 만에 선보이는 신곡

1990년대 한국에 힙합 붐을 일으켰던 듀오 듀스(DEUX)의 신곡이 발매됩니다. 듀스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노래를 발표하는 건 28년 만이죠.

WA:ID Company

듀스의 신곡 ‘라이즈(Rise)’는 정규 4집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출발점입니다. 듀스의 시그니처 사운드인 뉴잭스윙 기반의 트랙으로 이뤄졌으며, 이현도와 고(故) 김성재의 목소리로 담았습니다. 김성재의 보컬은 AI 음성 복원 기술을 통해 톤과 질감을 현대적으로 되살렸습니다. 이현도가 이끄는 와이드컴퍼니 측은 “‘라이즈’는 듀스가 3집 이후 앨범을 이어갔다면 어떤 음악을 들려줬을지 상상하며 완성한 곡”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제목 그대로 ‘다시 일어선다’는 의미를 현재의 감각으로 풀어낸 귀환의 신호탄”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듀스는 이번 신곡 ‘라이즈’를 시작으로, 2026년 상반기 정규 4집 발매를 목표로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현도가 총괄 프로듀서를 맡아 전반적인 방향을 이끌고 있는데요. 새 앨범 작업을 위해 음성 AI 전문 기업과 협업해 이현도와 김성재의 목소리와 감성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재현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1993년 데뷔한 듀스는 ‘나를 돌아봐’, ‘여름 안에서’, ‘굴레를 벗어나’ 등 많은 히트곡을 통해 한국 힙합 신에 새로운 문을 열었습니다. 1995년 정규 3집 앨범을 마지막으로 해체했으며, 그해 11월 김성재가 세상을 떠나 많은 이들이 슬픔에 잠겼습니다. 이후 1996년 베스트 앨범 <듀스 포에버(DEUX Forever)>로 두 사람의 목소리가 담긴 마지막 공식 음원을 발표했죠.

오랜만에 만나는 듀스의 신곡 ‘라이즈’는 오는 27일 발매됩니다.

포토
Instagram, WA:ID Company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