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작은 습관과 루틴으로 일 년을 채워보세요

2026.01.09

작은 습관과 루틴으로 일 년을 채워보세요

2026년이 시작되면서 결심했던 것, 잘 지키고 있나요? 저와 제 친구들의 메신저 단체방에는 ‘새해 계획은 2월부터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실천하자’는 말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새로운 계획을 세우지만,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도 많죠. <U.S. 뉴스&월드 리포트(News and World Report)>에 따르면, 새해 결심의 실패율은 약 80%에 달하며, 사람들은 대부분 2월 중순쯤 되면 새해 결심과 동기를 잃는다고 해요.

@adina_lifestylee

새해의 시작은 중요한 전환점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단지 시기적인 이유만으로 즉각적인 변화와 행동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죠. ‘결심을 하는 것’과 그 ‘결심을 지키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니까요. 새해 계획을 잘 지켜내려면, 한 해를 허무하게 보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특정 시기를 기준으로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면, 매주, 혹은 매월 다시 계획을 짜고 마음을 다잡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기간을 짧게 잡으면, 혹여 계획이 무너졌다 해도 쉽게 재정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hannaschonberg

또 다른 방법은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10kg 감량’, ‘제2 외국어 마스터’, ‘책 100권 읽기’ 등 과감한 목표을 세우면 오히려 중간 과정에서 쉽게 지칠 수 있거든요. 한 번에 큰 목표를 잡기보다는 ‘한 달에 1kg 감량’, ‘2주에 책 1권 읽기’ 이런 식으로 성취감을 얻기 좋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좋아요.

@kendalljenner

목표를 세웠다면, 루틴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작은 생활 습관부터 바꿔나가는 거예요. 건강을 위해 스트레칭 자주 하기, 자기 전에 스마트폰 보지 않기, 하루 15분 외국어 회화 연습하기, 5층 이상은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오르기, 배달 음식 줄이고 건강하게 먹기. 이런 식으로 작은 습관부터 몸에 배도록 실천하다 보면 어느 순간 변화가 눈에 띌 겁니다.

완벽하게 목표를 완수할 필요는 없어요. 시행착오도 겪고, 때로는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도 있고 그런 거죠. 나만의 방식으로 매일 조금씩 하는 게 중요합니다. 올해는 좋은 습관과 루틴을 만들어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포토
Instagra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