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얼마나 자주 재야 할까?
건강하고 탄탄한 몸을 가꾸기 위해 매일 체중을 재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재는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죠. 매일 재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일주일 혹은 한 달 간격으로 일정 기간에 한 번씩 재면 된다는 쪽으로 나뉘어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만약 더 이상 늘지 않게 체중을 관리하고 싶다면, 매일 측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체중을 재는 게 체중 증가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 저널>에는 과거 해당 연구 사례가 소개된 바 있습니다. 성인 1,042명을 1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매일 체중을 측정하는 사람이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는 내용인데요. 일주일에 한 번 혹은 그 이하로 체중을 잰 사람들은 체중 감량에 실패했지만, 일주일에 6~7회 하루에 한 번 정도 체중을 잰 사람들은 평균 1.7%의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체중을 재는 것만으로도 살이 빠졌다니, 이유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체중을 자주 재는 습관이 곧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으로 연결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체중을 자주 재면서 매일 섭취하는 음식의 열량을 파악하고, 운동량과 활동량, 호르몬 수치, 컨디션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설명입니다. 체중 감량은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한다는 외부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지만, 그에 앞서 자신의 몸을 잘 알아야 적절한 다이어트법을 찾을 수 있겠죠.

물론 체중계가 나타내는 수치상 변화가 다이어트나 체중 유지의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중은 지방과 근육, 수분 등 다양한 요소가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체중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참고 수치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거울 속 내 모습을 보면서 ‘눈바디’를 하는 게 더 정확할 수도 있으니, 체중계 수치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변해가는 몸에 집중하는 게 도움이 될 거예요.
추천기사
-
셀러브리티 스타일
돌체앤가바나 수트로 오스카 레이스 시작한 이병헌
2026.01.06by 오기쁨
-
엔터테인먼트
위악적인 콘텐츠에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친절한 히어로 ‘캐셔로’
2025.12.30by 이숙명
-
패션 트렌드
데일리 룩 고민을 없애줄 '청바지와 신발' 조합 5
2026.01.07by 안건호
-
셀러브리티 스타일
2026년 필수 청바지는 이 컬러!
2026.01.05by 황혜원, María Munsuri
-
라이프
한 땀 한 땀 벚꽃을 수놓은 자동차
2025.04.07by 오기쁨
-
셀러브리티 스타일
겨울에도 네이키드 스커트는 괜찮을지도 몰라요! 크리스틴 스튜어트처럼
2026.01.08by 황혜원, Olivia Allen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