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 꼭 목욕해야 하는 이유
비가 추적추적 내린 뒤라 그런지 몸이 유난히 으슬으슬합니다. 하루 종일 피로가 쌓인 것도 모자라 날씨까지 쌀쌀해져 몸을 웅크리고 다니면 몸과 마음 모두 지치기 마련이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목욕입니다.

목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좋은 점
목욕은 단순히 피부의 먼지나 각질을 씻어내는 과정이 아닙니다. 몸과 마음을 동시에 회복시키는 적극적인 치유 시간이죠. 뭔가 거창하다고요? 실제로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가장 먼저 식어버린 체온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손, 발, 배가 차가운 사람이라면 효과를 바로 느낄 수 있어요. 또 바깥에서 추위에 떨다 오면 유독 피곤하죠? 나도 모르게 몸이 움츠러들며 근육이 잔뜩 긴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물은 혈액순환을 도와 근육 속 피로물질인 젖산을 빠르게 배출해 피로를 해소해줍니다. 여기에 스트레스 완화 효과도 탁월합니다. 따뜻한 물은 긴장된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죠. 목욕 후 유난히 잠을 잘 자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잠들기 1~2시간 전, 10~20분 정도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면 혈액순환을 자극해 체온이 서서히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잠이 찾아옵니다.

목욕도 종류가 있다
무조건 뜨거운 물에 몸을 오래 담근다고 목욕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37~39℃의 물에 20~30분 정도 몸을 담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이 목적에 따라 목욕법을 조금씩 달리하면 효과가 극대화되죠.
스트레스 해소엔 다크 샤워
욕실 조명을 끄고 어둡게 한 상태에서 목욕하는 방법입니다. 시각 자극이 줄어들어서 뇌가 정보를 덜 받아들이게 되어 비로소 깊은 휴식이 가능해져요.
운동 후엔 냉온욕
약 40℃의 따뜻한 물과 약 15℃의 찬물을 각각 1분 이내로 번갈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혈류 흐름을 활발하게 해서 몸의 회복력과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수족냉증에는 반신욕
명치 아래까지만 담가 몸의 상하부 온도를 균형 있게 맞춰주는 방식입니다. 따뜻한 기운은 아래로, 차가운 기운은 위로 흐르게 해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줘요.

목욕, 이런 사람은 조심할 것
목욕은 대체로 모든 사람에게 좋은 루틴이지만,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숙취가 있는 날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수분이 많이 소모된 상태인데, 목욕으로 땀을 흘리면 탈수 위험이 커지고 심장에도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토피 피부라면 물 온도에 특히 주의해주세요. 너무 뜨거운 물은 수분 손실을 촉진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사진
추천기사
-
웰니스
건강을 위해서는 간식을 먹어야 한다고요?
2025.11.30by 김초롱, Marta Sahelices
-
웰니스
감정의 막힘을 풀어주는 후각 테라피, 직접 받아봤습니다
2025.12.21by 김초롱, Alessandra Signorelli
-
웰니스
떠오르는 블루 존, 시칠리아 사람들이 장수하는 습관 5가지
2025.11.21by 윤혜선, Daisy Jones
-
웰니스
105세까지 산 히노하라 박사가 알려주는 장수 비법 10
2025.11.30by 김주혜, Veronica Cristino
-
웰니스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을 선택한 아침, 무엇이 다를까?
2025.12.11by 김주혜, Ana Morales
-
웰니스
전문가들이 아침 식사로 추천하는 '이 과일', 하루 종일 몸이 가벼워요
2025.12.14by 김초롱, Ana Morales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