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모스키토, 아웃!

2020.06.25

by 공인아

    모스키토, 아웃!

    여름이 좋은 이유는 메모장을 가득 채워도 모자랄 만큼 많습니다. 하지만 싫은 이유가 딱 하나 있죠. 바로 시도 때도 없이 기회를 엿보며 우리를 공격해오는 모기!

    가려움증과 불면증을 유발하고 얼룩덜룩 지저분한 흔적까지 남기는 모기! 다음의 ‘모기 극복 노하우’ 다섯 가지를 기억하면 여름을 견디기가 한결 수월해질 거예요.

    1 밝은 색깔 옷을 입어라

    모기는 파랑, 검정 등 진하고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은 사람에게 더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모기의 공격이 두렵다면 긴 시간 야외 활동을 해야 한다거나 잠자리에 들 때만이라도 밝은 색상의 옷을 입어보세요.

    2 물린 직후에는 독소부터 제거해라

    가려운 부위를 벅벅 긁다가 딱지까지 앉는 상황까지 가고 싶지 않다면, 가려움을 유발하는 곤충의 타액이나 독소부터 추출해야 합니다. 이미 피부 깊숙이 침을 꽂았는데 무슨 수로 독소를 빼냐고요? ‘모기 독침 제거기’의 도움을 받으면 가능합니다. 주사기처럼 생긴 이 이 기구의 양쪽 손잡이를 위로 잡아당기면 피부 속에 들어 있던 모기의 침이 빨려 나와 가려움을 잊게 된답니다. 단, 얼굴이나 목 등 피부가 민감한 부위에는 자국이 남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독침 제거기를 피부에 올려놓고 흡입력이 느껴질 때까지 손잡이를 천천히 잡아당깁니다. 20초 정도 정지했다가 손잡이를 아래로 내려 흡입된 것을 풀어주면 가려움이 싹 사라져요. 버그바이트띵. 가격 1만2,000원.

    3 심하게 부어오른 부위는 얼음으로 찜질해라

    전 세계에 서식하는 모기는 무려 3,500여 종. 간혹 산에 갔다가 모기에 물려 피부가 더 심하게 부어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붓고 가려운 부위는 얼음찜질을 하면 일종의 마취 효과로 감각이 둔해져 가려움증이 완화됩니다. 찜질 후에는 가려움을 예방해주는 모기 패치를 붙여주세요.

    PLUS TIP 모기에 물린 부위를 긁을수록 더 가려운 이유는 왜일까요? 바로 호르몬 때문입니다. 피부를 긁어 자극하면 우리 몸은 통증으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때 뇌가 통증을 잊기 위해 기분을 좋게 만드는 ‘세로토닌’을 분비합니다. 문제는 세로토닌이 가려움을 뇌에 전달하는 신경세포를 더욱 활성화시킨다는 것이죠.

    4 외출할 때 모기 퇴치 스프레이는 필수

    의외로 가장 효과적인 모기 퇴치법은 바로 모기 퇴치 스프레이를 온몸에 뿌리는 것. 레몬, 계피 등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를 온몸에 입혀 접근을 막는 방법이죠. 시중에 많은 제품이 나와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한 성분을 확인한 뒤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마저 불안할 때는? 천연 성분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 쓰는 것도 방법.

    PLUS TIP 계피를 잘 씻어 말린 후 잘게 썰어 에탄올에 넣고 2주 동안 불립니다. 잘 숙성한 계피액을 정제수와 1:1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넣어주면 완성! 방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천연 제품이라 일주일 정도 사용 가능하며, 피부나 옷 등에 부담 없이 뿌릴 수 있습니다.

    해충이 인체의 냄새를 인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천연 모기 기피제. 한살림 제품. 가격 7,000원대.

    5 샤워로 몸을 청결하게 하라

    모기는 체온과 냄새, 이산화탄소 등을 통해 침을 꽂을 대상을 탐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부에 있는 분비샘에서 나오는 냄새와 화학물질 냄새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린 상태로 오래 있으면 모기의 공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샤워를 자주 해서 모기가 좋아하는 냄새를 없애주세요.

    모기 퇴치를 도와주는 ‘물건’ 세 가지

    1 모기 퇴치 클립

    모기가 싫어하는 ‘시트로넬라’ 오일을 코인형 클립에 담아 곤충을 퇴치하는 방향제. 가방이나 옷, 소지품 등에 간단하게 꽂기만 하면 모기의 접근 자체를 차단할 수 있어요.

    클립형 디자인으로 캠핑이나 야외 활동 시 간편히 착용할 수 있습니다. 비킷가드. 가격 3,000원.

    2 모기 퇴치 팔찌

    우리를 공격하는 모기의 대부분은 암모기! 모기 퇴치 시계는 숫모기의 비행 소리를 싫어하는 암모기의 습성을 이용해 만든 시계입니다. 모기의 천적인 잠자리 날개 소리, 모기가 싫어하는 초음파 소리까지 더해 2.5m까지 암모기의 활동을 억제합니다.

    숫모기의 비행 주파수를 소리로 재현해 모기의 접근을 차단한다. 휴대용 전자 모기 퇴치기. 모그원 제품. 가격 2만원대.

    3 모기 기피 비누

    여름 벌레 등이 잘 유입되는 창문과 현관문, 욕실 등에 걸어두면 모기가 가까이 다가오지 못합니다. 모기가 가장 두려워하는 조합(시나몬 리프, 시트로넬라,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으로 만들었지만 화학약품이나 인공 향은 전혀 들어가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보통 한 달, 길게는 두 달까지 향이 유지됩니다.

    모기 기피 행잉 솝. 공방드은자 제품. 가격 1만2,000원.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plash New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