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수색을 받는 엄마와 오열하는 아이
미국 국경에서 찍힌 이 사진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비난받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의 ‘아동 격리 정책’을 상징하는 한 장면이 되었습니다. 불법으로 이민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자녀와 강제로 분리시키는 비인도적 정책이죠.
트럼프 행정부는 그동안 난민, 불법 이민자들을 반대하는 단호한 입장을 취해왔습니다. 미국을 ‘난민 수용소’로 만들 수 없다는 굳은 의지였죠.
하지만 기소 절차가 얼마나 길어질지도 불분명한 데다가 엄마와 떨어지는 아이들 중에는 네 살이 채 되지 않은 아주 어린아이도 있다는 사실이 큰 문제입니다. 게다가 아이들을 관리하는 시설도 열악해 거의 방치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하는군요. 심지어 온두라스에서 미국으로 넘어온 한 가장이 아내와 아이들로부터 강제 격리되자 구치소에서 자살하는 사건까지 벌어졌습니다.
전쟁, 가정 폭력, 성폭력, 가난 등 태어난 나라의 정부로부터 기본적인 생존 권리를 보장받지 못해 도망치듯 국경을 넘은 것이죠. 이미 최악의 상황을 경험한 이들에게 가족까지 빼앗아버리는 것은 지나치게 비인도적인 정책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의학 전문가들은 “아이를 부모로부터 격리할 때 그들에게 어떤 트라우마가 남을지 사람들이 정확하게 안다면, 결코 이런 짓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합니다.
‘잠시 헤어졌다가 만나면 그뿐’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 정확하게 상황을 인지하기 힘든 아이들에게 당장 부모와의 생이별은 엄청난 충격을 주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각종 정신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IQ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유아기 부모와의 관계가 인간이 성장하는 데 근본적으로 엄청나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추측만 무성할 뿐 아직 정확한 수정 법안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하루빨리 아이와 부모를 격리하는 정책이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 에디터
- 황혜영
- 포토그래퍼
- GettyImagesKorea, Pexels
추천기사
-
뷰 포인트
스마트폰 없이 크리스마스 보내기
2024.12.24by 이소미, Daisy Jones
-
리빙
새해와 함께 찾아온 신간 3
2025.01.08by 이정미
-
Beauty
패셔너블한 뷰티 아이템, NEW 2025 디올 어딕트 립 글로우 & 글로우매니아 리미티드 에디션
2025.01.14by 서명희
-
리빙
옷에 묻은 잉크 자국, 이렇게 지우세요!
2025.01.17by 안건호, Christina Pérez
-
웰니스
먹기만 해도 피부가 좋아지는 음식 8
2025.01.17by 주현욱
-
리빙
외로움을 달래주는 소셜 챗봇
2025.01.20by 오기쁨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