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한 것은 아름답지 못하다?’
9월, 소셜 미디어가 발칵 뒤집혔습니다. 바로 수많은 셀러브리티와 인플루언서가 애용하는 LA 기반의 온라인 편집숍 ‘리볼브(Revolve)’에 올라온 스웨트셔츠 한 장 때문이었죠.
LOLLLLL @REVOLVE y’all are a mess. pic.twitter.com/CrzOkd5oE4
— Tess Holliday 🥀 (@Tess_Holliday) September 12, 2018
“Revolve, 너희 정말 엉망진창이구나.”
이 사건의 신호탄이 된 건 영국의 유명 플러스 사이즈 모델 테스 홀리데이(Tess Holliday)의 트윗이었습니다. 리볼브 사이트에 올라온 “Being Fat is Not Beautiful. It’s An Excuse(뚱뚱한 건 아름답지 않다. 그저 변명일 뿐이다)”라고 적힌 스웨트셔츠를 입은 모델 사진을 올리며 리볼브를 공개적으로 비난했죠. 테스 홀리데이는 특히 ‘보디 포지티브(Body Positivity)’ 움직임에 앞장선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녀의 트윗을 시작으로 많은 유저들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해당 이미지를 퍼 나르며 리볼브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Jesus Christ @REVOLVE what are you doing?! pic.twitter.com/Jtv0fHQEpI
— Jameela Jamil (@jameelajamil) September 12, 2018
“오, 주여, 리볼브 너희들 지금 뭐하는 거야?”
So…. @REVOLVE thinks its okay to market this sweatshirt — which only comes up to an XL, by the way — by putting it on a thin model? Considering Revolve doesn’t even have diverse influencers this is….A Choice. https://t.co/40R1iWTHkp pic.twitter.com/JhdonQbF3Y
— Tyler McCall (@eiffeltyler) September 12, 2018
리볼브는 사이즈도 XL까지밖에 나오지 않는, 이 스웨트셔츠로 마케팅하는 게 괜찮다고 생각하는 거지? 그나저나 마른 모델에 입힌 건 또 어떻고? 리볼브가 인플루언서들의 다양성이라곤 전혀 생각하지 않는지 고려해봐야겠는걸.”
Beauty is not based on size, but ignorance is based on insecurity @REVOLVE are trash and are either so ignorant that they think this message is acceptable, or they are so insecure that they have to play off body shaming in order to gain attention.
— Felicity (@FelicityHayward) September 12, 2018
“아름다움은 사이즈에서 나오는 게 아니야. 그런데 무지함은 불안함에서 나오는 거지. 리볼브는 형편없어. 이런 메시지를 받아들일 거라고 생각한 것 자체가 무식하기 이를 데가 없어. 아니면 그저 자신감이 없는 건가? 몸매를 까는 척하며 관심을 끌기 위해서만 혈안이 돼 있고 말이야.”
논란이 된 스웨트셔츠 외에 해당 컬렉션의 다른 티셔츠에도 눈살을 찌푸릴 만한 문구가 프린트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 프린트엔 반전이 있었습니다. 논란이 된 해당 문구 아래에는 아주 작은 크기로 또 하나의 문구가 적혀 있었습니다.
바로 “As said to @palomija(누군가가 팔로마 엘세서(@palomija)에게 한 말에 따르면)”.
자, 내막은 이렇습니다.
해당 컬렉션은 브랜드 LPA와 레나 던햄, 에밀리 라타이코프스키, 카라 델레빈, 수키 워터하우스, 팔로마 엘세서 등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그들이 당한 모욕적인 댓글을 프린트해서 사이버 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의도로 시작한 캡슐 컬렉션이었죠.
거센 비난이 계속되자 리볼브 측이 사과문을 게재했습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사이버상에 존재하는 어둠에 빛을 밝히기 위한 의도로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여성들에게 던진 상처가 되는 댓글을 티셔츠에 프린트하여 알리고자 함이었습니다….(중략)….
그런 나쁜 말을 응원하거나 힘을 실어주기 위함은 아니었습니다. 대신 이 세상에 아름답고 성공한 많은 여성들이 인터넷 세상에서는 쉽게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함이었죠…(중략)…
우리가 한 일에 책임을 지고 모든 캠페인은 중단하겠습니다. 단 하나의 제품도 판매되지 않도록요…(중략)…이번 캠페인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기로 한 걸스 라이트 나우(Girls Write Now)에는 그대로 2만 달러를 기부할 것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우리의 커뮤니티를 후원할 것입니다.”(하략)
LPA와 해당 캠페인을 함께 준비한 레나 던햄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본인의 의사를 밝혔습니다.
“일단 저를 비난하거나 이 캠페인에 관련된 어떤 여성을 비난하는 것은 제쳐두고, 리볼브는 그 스웨트셔츠를 마른 백인 여성에게 입혀서 올렸고, 이 사회의 ‘다름’과 ‘개성’이 인터넷상에서 그들이 받을 벌이라는 사실을 전혀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아니면 다양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거나 말이죠. 이게 이 문제의 핵심인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저는 이번 콜레보레이션을 지지할 수 없습니다. 내 이름을 어떤 식으로든 사용하는 것도요…(중략)…이런 민감한 문제를 핸들링한 리볼브의 방식에 크게 실망했습니다…”(하략)
좋은 의도일지라도 그 의도가 어긋나 보일 때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하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여성에게 좀더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리볼브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 컨트리뷰팅 에디터
- 김시화
- 포토그래퍼
- Splash News, Courtesy Photos
추천기사
-
웰니스
꿀벌이 선물한 슈퍼푸드, 비폴렌
2024.09.28by 윤혜선, Beatrice Zocchi
-
웰니스
당신 몸에서 '비타민 B'가 부족하다는 신호
2024.08.24by 김초롱, Veronica Cristino
-
웰니스
일이 지루한 나머지 몸이 아플 때? 보어아웃 증후군!
2024.10.11by 황혜원, Mónica Heras
-
웰니스
영양학자가 말하는 7가지 물 부족 징후
2024.08.03by 윤혜선, Von Philipp Wehsack
-
웰니스
영양사가 저녁 식사 후 마시라고 추천하는 항염증 차
2024.10.09by 황혜원, Laura Solla
-
웰니스
매일 딱 두 알! 우리가 브라질너트를 먹어야 하는 이유
2024.10.05by 김초롱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