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롤러를 꺼내보자

daily issue

폼롤러를 꺼내보자

2022-05-23T14:26:01+00:00 2022.05.20|

배우 소이현이 두 아이를 출산하고도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을 공개하면서 화제를 모았죠. 출산 후 27kg을 감량하며 보디라인을 되찾은 그녀. 운동에 큰 관심이 없다는 소이현은 자신만의 몸매 유지 비결로 폼롤러를 손꼽았습니다. 

최근 소이현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이현의 부기 빼는 운동’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소이현은 “폼롤러를 통해 부기를 빼고 독소를 제거한다”며 운동을 직접 선보이기도 했죠. (영상 보기) 할리우드 배우 기네스 팰트로 역시 폼롤러를 예찬했습니다. 뭉친 허벅지 근육도 풀고 종아리 알도 제거하고 뻐근한 등 근육도 이완시킬 수 있는 폼롤러, 정말 효과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원통형으로 생긴 폼롤러는 트레이닝 도구 중 가장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해 홈 트레이닝 초보자들도 한 번쯤 도전해보는 도구죠. 단단히 뭉친 근육을 일단 문지르면 끝입니다. 폼롤러로 문지르면 근육을 감싼 근막과 근섬유, 근육이 풀리며 피로물질이 배출됩니다. 이를 ‘자가 근막 이완 기법’이라고 부릅니다. 근막이 긴장하면 근육 통증이나 부종을 유발하는데, 이때 폼롤러로 문질러 긴장도를 낮추고 유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폼롤러는 수시로 하면 좋지만, 운동 전후로 10분씩 하면 효과가 더 높습니다. 운동 전에 폼롤러를 이용해 스트레칭을 하면 운동 중 부상 위험이 줄고, 운동 후에 하면 산소 공급을 도와 근육통이 감소됩니다. 폼롤러를 이용해 스트레칭과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폼롤러 위에 누워 코어 근육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폼롤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폼롤러는 단단함의 정도에 따라 소프트, 미디엄, 하드로 나뉘는데요, 처음에는 말랑한 단계부터 시작해 서서히 단단한 것으로 바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가 단단할수록 자극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폼롤러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시원한 고통’이 좋아서 계속 누르다가는 강한 자극으로 인해 오히려 멍이 들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 인대 등은 폼롤러로 자극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폼롤러 사용 후 피부가 간지럽거나 붉게 부어오른다면, 부드럽고 도톰한 수건을 깔고 폼롤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척추나 관절 관련 질환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