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아름다움은 신비에 가깝다
3분의 1로 축소한 인형으로 한복의 원형을 알려온 인형 연구가이자 우리 옷 연구가 허영. “한복의 아름다움은 신비에 가깝다”고 전한 그의 말대로 한복에는 시대를 초월한 절대미가 있다. 한국 전통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표현해온 사진가 구본창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서영희가 한복 인형에 단아한 숨결을 불어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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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타계한 허영은 ‘가장 한국적인 한복 디자이너’로 손꼽힌다. 생활 한복이 유행할 때도 전통 한복의 원형을 살리고 역사를 보존하는 데 앞장섰다. 1980년대 중반 한복을 입히는 마네킹이 서구형 얼굴뿐인 현실이 안타까워 한국인의 모습을 한 인형을 만들며 인형 연구가로도 활동했다. 평생 전통 한복에 천착하며 문헌, 벽화, 탱화, 민화, 출토품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고대 의상을 재현했다. 그가 남긴 한복과 한복 인형은 한복의 영속성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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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92, 한산모시... 1993년 <일간스포츠>와 인터뷰 중 허영은 “우리 옛 선조들의옷에 나타난 멋스러움은 볼수록 감탄스러워요.예술적 감성이 곰삭아 배어나는 맛으로 양복과는 전혀 개념이 달라요.옷이 살아 있다는 걸 자꾸만 느낍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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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녀’, 1996, 모본단... 기녀는 당시 최고의 패션 리더였다. 수자직(繻子織)으로 직조한 비단인모본단의 광채와 선명한 색상이 당당함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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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대비가 인상적인 꽃신이 단풍과 함께 한 폭의 그림처럼 어우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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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92, 한산모시... 허영의 한복 사랑은 유명했다. 상고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5000년 우리 민족의 의복을 망라한 전시를 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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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89, 한산모시... 가체 머리는 조선 시대에 성행했다. 허영은 머리카락을 일일이 심을 정도로세심하게 인형을 만들었다고 알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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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 1984, 명주... 검무는 무예를 겨루듯 칼을 휘두르며 추는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춤이다. 나부끼는 옷자락에서 회전하는 춤사위가 느껴지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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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은 사람을 위한 한복을 짓듯 인형의 한복을 만들었다. 도토리, 쑥, 치자, 양파 껍질 등 자연 재료로 물들인 치마가 소박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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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92, 한산모시... 삼베에 비해 결이 고운 모시는 여름에 주로 입었는데, 그저 흰색에는 담을 수 없는 천연스러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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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95, 한산모시... 허영의 한복 인형은 단순히 한복을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세심한 묘사를 통해 당시 생활 방식과 풍취까지 상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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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92, 한산모시... 조상들은 부채를 바람을 일으키는 용도로만 사용하지 않았다.얼굴이나 신분을 가리기 위해서도, 글이나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도 사용했다. 부채의 우아한 곡선미와 단아한 멋이 한복과 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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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97, 관사... 허영은 삼국 시대,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왕과 왕비를 비롯해 시녀, 귀족, 평민 등 다양한 계층의 한복을 선보였다. 화려한 노리개에서 사회적 지위를 가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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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부인’, 1989, 한산모시... 한복은 평면 재단이지만 입은 모양에 따라 입체적으로 보인다. 움직임에 따라 유연해지는 한복의 특징이 고스란히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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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은 의상뿐 아니라 장신구, 머리 모양 등에도 집중했다. 비녀 하나에도 옥, 금, 나무 등 다양한 소재를 세심하게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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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옷’, 1991, 손수, 모본단... 조선 중기와 후기 여자의 혼례복인 활옷. ‘百福之源(백복지원), 二性之合(이성지합)’이라고 수놓인 활옷에서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마음이 읽힌다. 모란꽃, 연꽃, 물결, 불로초, 어미 봉, 새끼 봉, 호랑나비 등이 화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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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풀이’, 1986, 실크... 살풀이춤은 흰 치마저고리에 쪽을 찌고, 흰 수건을 들고 춘다. 춤을 추는 표정과 손매, 움직임까지 더없이 정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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