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넷플릭스, 계정 공유 유료화?

2023.01.26

by 오기쁨

    넷플릭스, 계정 공유 유료화?

    “사랑은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것(Love is sharing a password)”이라던 넷플릭스가 태세 전환에 나서려는 걸까요?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유료화를 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얼마 전 공개한 주주 서한에서 “올해 1분기 후반부터 계정 공유 수수료(Paid Sharing)를 광범위하게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넷플릭스는 이용자 가구 구성원에게만 계정을 공유할 수 있는데요, 친구를 비롯해 제3자와 계정을 공유해도 크게 단속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계정 공유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했죠. 

    어떻게 사랑이 변해요?!

    하지만 넷플릭스도 가입자 감소에 따른 실적 하락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걸까요? 넷플릭스는 지난해 1분기 10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가 20만 명 줄었고, 2분기엔 100만 명이 이탈했습니다. 창사 11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가 감소하자 특단의 조치를 취하기로 한 것입니다. 

    아직 공유 요금제 가격은 정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약 3달러로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3월 계정 공유 요금제를 처음 출시했습니다. 현재 칠레, 아르헨티나 등 일부 남미 국가에서 제3자에게 계정을 공유하려면 1인당 2~3달러를 내야 합니다.

     

    계정 공유는 최대 두 명까지 할 수 있는데요, 계정 소유자의 IP, 계정 활동 등으로 동거 가족과 제3자를 구분합니다. 또 여러 기기에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인증 절차도 거치도록 했습니다. 

    앞서 넷플릭스는 광고를 시청하는 대신 요금이 저렴한 광고 요금제를 선보였는데요, 여기에 계정 공유 요금제까지 등장하면 가입자들이 어떻게 반응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서)
    포토
    Pexels, @netflix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