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집에서 직접 할 수 있는 간단한 림프절 마사지

2023.04.12

by 안건호

  • Hannah Coates

집에서 직접 할 수 있는 간단한 림프절 마사지

Courtesy of Emma Hardy

셰어부터 제니퍼 애니스톤, 기네스 팰트로까지. 모두가 림프절 마사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셀룰라이트 제거는 물론 부기 제거, 혈액순환 및 면역력과 신진대사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원리는 간단합니다. 피부 바로 아래, 림프계를 자극하는 거죠. 림프계는 신체 속 노폐물을 수거해 정맥을 통해 내보내는 청소부 역할을 합니다. 림프 순환이 원활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몸이 가벼워진다는 뜻이죠!

림프절 마사지의 효능은?

“림프절 마사지는 노폐물과 독소를 더욱 원활히 배출하고, 나아가 수분 보충과 염증 제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 학살자‘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테티아나 프로비-홀로바(Tetyana Probyy-Holova)는 말합니다.

프로비-홀로바는 림프절 마사지를 부항 치료와 병행하는데요. 부황이 체액 보유량을 극적으로 줄이고, 지방 침전물을 분해해 전반적인 림프액 배출 과정이 수월해지도록 하기 때문이라고요. 그녀는 “체내 수분 과다 혹은 염증으로 고생하는 고객들은 림프절 마사지를 받고 난 뒤 활력을 찾았다 말하곤 하죠. 지나친 수분 축적은 몸을 나른하게 만듭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림프절 마사지 전문가인 플라비아 모렐라토(Flavia Morellato)는 “혈액순환, 면역 체계, 신진대사는 물론 소화기 계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부에게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죠. 림프 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신진대사가 감소하고 궁극적으로는 BMI 지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라며 림프절 관리의 중요성을 피력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부기도 빠지기 마련입니다. ‘잃어버린 광대뼈’도 찾을 수 있죠. 전문적인 얼굴 마사지 숍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면, 림프절 마사지도 함께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전문가들은 최근 ‘보디 밸런서(Body Ballancer)’, ‘슬리미요닉 에어 보디스타일러(Slimiyonik Air Bodystyler)’ 같은 웨어러블 기구로 옮겨가는 추세이긴 하지만요.

림프 기관을 자극하려면?

물론 우리의 림프계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때때로 약간의 자극이나 격려가 필요할 뿐이죠. 규칙적인 운동, 수분 보충, 건강한 식단 관리, 그리고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 모두 림프계를 건강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간단한 마사지를 통해서도 림프 순환을 촉진할 수 있죠. 지금 당장이라도 시도해볼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마사지 말이에요!

#1. 보디 브러싱

모렐라토는 “보디 브러싱은 매우 긴 역사만큼이나 확실한 효과를 자랑하죠”라고 말했는데요. 그녀는 “우리의 피부는 기계적 압력이나 물리적인 변형에 반응하는 기계 수용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수용체는 피부를 리드미컬하게 쓰다듬는 데 반응하죠. 적정한 압박만 가해준다면 보디 브러싱만으로도 혈액과 림프 순환이 원활해지고, 독소와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내 자연 콜라겐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요!”라며 보디 브러싱의 장점을 소개했습니다.

레그 케어 전문 기업, ‘레그올로지(Legology)’ 창립자 케이트 샵랜드(Kate Shapland)의 경우 집에서 림프절 마사지를 할 때, 부드럽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케이트는 “피부 바로 밑에 위치하는 림프는 매우 섬세한, 일종의 네트워크와도 같습니다. 심장박동이 혈액순환을 가능케 하는 것과 달리, 림프 순환은 오로지 움직임에만 의존하죠. 그렇기 때문에 특정 부위를 부드럽게 달래듯 쓰다듬는 것만으로 셀룰라이트, 부기, 피로감을 유발하는 노폐물이 쌓이지 않고 배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케이트가 제안하는 보디 브러싱 비법을 유심히 읽고 따라 해보세요.

– 보디 브러싱은 몸이 따뜻할 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 혹은 샤워를 한 직후, 피부에 탄력이 남아 있을 때가 좋습니다. 샤워를 끝내기 전, 다리에 간헐적으로 따뜻한 물과 시원한 물을 번갈아가며 뿌려주세요. 순환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함이죠.

– 샤워 후 수건으로 몸을 세게 닦으세요. 적당한 압력을 가해 림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솔이 마른 상태의 보디 브러시를 활용해 발부터 부드럽게 쓸어주세요. 발바닥, 종아리, 정강이, 무릎 뒤, 허벅지와 엉덩이까지, 하체의 모든 부분으로 옮겨갑니다. 이후 손등부터 시작해 팔과 어깨까지 쓸어줍니다.

– 긴 시간을 투자할 필요도 없습니다. 빠르게 휙휙, 쓸어 넘기듯 지나가면 되죠. 권장 소요 시간은 1분 정도입니다.

#2. 다리 운동

프로비-홀로바는 다리를 90도로 들고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순하게 다리를 최대한 높고 곧게 뻗는 거죠! 다리를 책상 등에 기대고 있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허리 펴고 앉기

프로비-홀로바에 의하면,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은 혈액순환과 여성 건강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능한 한 다리를 꼬지 말고 똑바로 앉으세요.

사진
Courtesy Photos, Pexel
출처
www.vogu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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