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20~30대도 국가건강검진 무료! (Feat. 정부)

2019.04.09

20~30대도 국가건강검진 무료! (Feat. 정부)

올해도 벌써 3분의 1 가까이 지나고 있습니다. 아마 한 해 계획으로 ‘건강 챙기기’를 우선으로 하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건강검진 한 번 제대로 받으려면 비용이 부담돼 망설이게 되죠. 특히 20~30대는 ‘아직 젊으니까 괜찮아’라는 마음으로 그냥 넘기는 경우도 다반사.

이런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가 올해부터 20~30대 720만 명이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전업주부, 대학생, 취업 준비생 모두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무료로 건강검진 혜택을 받는 대상은 20~30대 직장 가입자의 피부양자, 지역 가입자의 세대원, 의료급여 수급원자의 세대원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다음 세 가지 중 한 가지에 해당됩니다.

첫째, 직장 가입자의 피부양자인데요, 소득이 따로 없는 경우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가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둘째, 지역 가입자의 세대원으로 말 그대로 ‘직장 가입자’가 아닌 ‘지역 가입자’의 세대원입니다. 셋째, 의료급여 수급원자는 국가에서 의료비를 지원받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럼 국가건강검진에서는 어떤 검진을 받을 수 있을까요?

비만, 시청각 이상, 고혈압 등 기본 검사를 비롯해 신장 질환, 빈혈,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간장 질환, 폐결핵 등의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우울증 같은 정신건강검사도 20세에 한 번, 30세에 한 번 할 수 있습니다. 치아 검사도 받을 수 있어요.

국가건강검진은 매년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내가 태어난 연도 마지막 자리가 짝수라면 짝수 연도에, 홀수 연도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 연도에 받을 수 있습니다. 1987년에 태어났다면 홀수 연도에, 1990년에 태어났다면 짝수 연도에 받을 수 있는 거죠. 올해는 2019년이니 홀수 연도에 태어난 분들이 해당되는 것!

해당 연도가 되면 나라에서 대상자의 집으로 건강검진표를 보내줍니다. 그럼 검진표를 가지고 가까운 건강검진기관으로 가면 끝!

이런 혜택에 대해 아직 몰랐던 20~30대라면, 주어지는 혜택을 누려 건강 먼저 챙기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