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비대칭, 괜찮을까

daily issue

안면 비대칭, 괜찮을까

2021-11-10T18:23:41+00:00 2021.11.10|

거울에 얼굴을 비추고 천천히 살펴보세요. 아마 왼쪽 얼굴과 오른쪽 얼굴이 조금씩 다를 겁니다. 사람은 누구나 안면 좌우 양쪽이 조금씩 비대칭이라고 하는데요, 안면 비대칭은 신체 건강과도 이어지니 더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 비대칭은 얼굴에 세로로 가상의 중심선을 그었을 때 양쪽 눈, 코, 입의 위치나 모양, 크기가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항목 중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 바로 앉았을 때 목이 한쪽으로 기운다

✔️ 양쪽 귀 높이가 서로 다르다

✔️ 양쪽 눈/눈썹의 높낮이가 다르다

✔️ 팔자 주름, 눈가 주름이 한쪽이 더 깊다

✔️ 입꼬리의 높낮이가 서로 다르다

✔️ 한쪽 턱 근육이 더 발달되어 있다

 

안면 비대칭을 두고 단순히 얼굴근육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체 근육과 뼈, 관절, 인대, 신경과 혈액순환 등 건강 문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은 평소 생활 습관이나 직업, 치아 상태, 노화 등의 요인으로 계속 형태가 바뀌는데요. 이런 문제가 겉으로 서서히 드러나면서 얼굴도 비대칭이 되는 겁니다. 

특히 거북목, 척추 측만, 골반 틀어짐 등 체형 불균형과도 직결되어 있죠. 한번 균형이 무너지면 다시 제자리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 균형 잡힌 체형과 얼굴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안면 비대칭이 심해지면 턱관절 질환, 두통, 일자목, 다리 불균형, 심하면 생리 불순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 비대칭을 바로잡으려면 습관부터 바로잡아야 합니다.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옆으로(혹은 엎드려) 자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다리를 꼬는 습관, 구부정하게 앉아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습관은 없는지 신경 쓰면서 생활해보세요. 평소 마사지, 스트레칭, 근육 강화 운동으로 불균형한 근육 기능을 바로잡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