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다이어트 중이라면 지켜야 할 것? 식단, 운동, 그리고 ‘이것’

2023.03.09

by 오기쁨

    다이어트 중이라면 지켜야 할 것? 식단, 운동, 그리고 ‘이것’

    흔히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두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죠. 하지만 여기에 한 가지 요소를 더하면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바로 ‘충분한 잠’!

    매일 밤 최소 7시간 잠을 자는 습관이 다이어트와 운동 루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피츠버그대 연구진은 수면 시간이 다이어트와 운동 루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이어트 중인 중년 성인 125명을 추적 연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모두 과체중이거나 비만 단계인 성인으로, 연구진에게서 칼로리 제한 식단과 1년간의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따랐습니다. 매일 휴대폰 앱에 하루 동안 섭취한 음식 칼로리 등도 기록했죠.

    신체 활동은 참가자가 손목에 착용한 기기를 통해 측정했습니다. 수면에 대한 평가는 일관성, 만족도, 잠자리에 드는 시간, 효율성(실제로 잠든 상태에서 침대에 누워 있는 시간) 등에 따라 점수로 매겼습니다.

    연구진이 충분한 수면을 취한 참가자와 그렇지 않은 참가자를 비교한 결과, 밤에 7~9시간 자는 사람들이 적게 자는 사람에 비해 덜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미국 피츠버그대 크리스토퍼 클라인 박사는 “숙면은 사람들이 운동 등 신체 활동과 다이어트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행동”이라며 “이번 연구 결과는 적정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더 나은 생활양식을 지켜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사람은 인생의 1/3가량을 잠을 자는 데 쓴다고 하죠. 자는 동안 몸은 스스로 피로를 해소하고 생체리듬을 유지합니다. 만약 생활 패턴이 야행성이더라도, 건강을 위해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게 좋겠죠.

    포토
    Unsplash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