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각성 비염, 그게 뭔데?
온기가 가득한 여름에도 실내에 있다보면 따뜻한 국물을 즐겨 찾게 됩니다. 그런데 음식을 먹을 때마다 콧물이 줄줄 흘러 고민인가요? 맵고 뜨거운 음식에 콧물이 나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모든 음식을 먹을 때마다 콧물이 줄줄 나온다면? 미각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휴지로 콧물을 수시로 닦아내느라 불편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식탁에 콧물을 닦은 휴지가 쌓여 민망한 기분이 솟구친다면?
우리는 흔히 비염은 꽃가루, 먼지 등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죠.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흐르는 것도 비염의 한 종류입니다. 입 천장과 코의 신경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면 입천장의 점막 신경과 콧 속의 점막 신경이 동시에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는 ‘자율성 비염’이라고도 불리며, 보통 나이가 많을수록 많이 발견됩니다. 미각성 비염을 앓고 있는 경우, 상기도의 과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온도나 습도, 담배 연기와 같은 강한 냄새에 자극을 받고 노출되었을 때 자기방어 기전이 과장되면서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비염과는 달리 공해, 강한 향수, 공기 순환 저하 등이 증상을 악화시키며 스트레스와 피로 등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각성 비염은 물 같은 콧물이 흐르는 것 외에는 비염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비염에 비해 치료가 용이하다는 사실! 코에 분사하는 항콜린제 스프레이를 사용해 콧물이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있으나 만약 약물 치료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면 전문의를 찾아 만성비염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천기사
-
웰니스
해외에서는 지금 '땅콩버터' 대신 '아몬드버터?!'
2024.12.07by 장성실, Jeanne Ballion
-
웰니스
제니가 몸과 마음을 리셋하는 법, ‘콜드 플런지’
2024.11.13by 오기쁨
-
웰니스
로마에서 서기 1세기부터 기침 치료제로 사용된 천연 항염증제!
2024.12.04by 안건호, Beatrice Zocchi
-
웰니스
영양 전문가가 '이 차'를 추천하기 전까지는 속이 항상 더부룩했습니다
2024.11.16by 이소미, Laura Solla
-
웰니스
옥스퍼드대에서 밝힌 뇌 노화 부추기는 10가지 요인
2024.11.23by 윤혜선, Esther Giménez
-
웰니스
제니는 왜 찬물로 샤워할까?
2024.11.19by 주현욱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