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할머니 옷장에 숨어 있는 2024년 핵심 아이템

2024.03.21

by 이소미

    할머니 옷장에 숨어 있는 2024년 핵심 아이템

    정확히 말하면 옷장이 아니라 보석함입니다.

    이제 옷차림으로 성별과 세대를 구분하는 건 무의미합니다. 심지어 직업도요. 젠더리스 패션부터 요상한 할아버지 스타일과 각종 할머니 아이템, 오피스 웨어 트렌드까지. 무의식에 존재하던 경계가 패션이라는 이름 아래 평화롭게 무너지는 중이죠.

    @leandramcohen

    올해엔 브로치가 또 하나의 벽을 허물 겁니다. 할머니가 외출할 때마다 코트 깃에 꼽곤 했던 그 브로치 맞습니다. 몇 년 전부터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더니 2024 F/W 컬렉션에서 부정할 수 없는 핵심 액세서리로 자리 잡았지요. 얼마 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남자 배우들이 일제히 수트에 브로치를 꽂고 나타나며 전례 없는 풍경을 만들어내기도 했고요.

    Schiaparelli S/S 2024 RTW
    Carolina Herrera S/S 2024 RTW
    Chanel S/S 2024 RTW
    Coperni S/S 2024 RTW

    반짝이는 브로치, 수 세기 전에는 옷을 고정하는 용도였다지만 지금까지는 럭셔리의 상징이자 포인트 장식으로 기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최근 브로치의 이런 호화스러운 면모를 길어 올린 건 스키아파렐리 2024 S/S 런웨이였죠. 심상치 않은 셰이프와 사이즈, 이를 둘러싼 금빛은 원치 않아도 기억할 수밖에 없는 강렬함이었습니다.

    캐롤리나 헤레라와 샤넬의 브로치(코르사주)는 지극히 자연스러웠습니다. 휴메인(Humane)의 AI 핀을 브로치처럼 꽂은 코페르니도 코페르니다웠고요. 하지만 나비 브로치로 드레스의 매무새를 다듬은 블루마린과 거대한 코르사주를 가슴에 달고 나온 JW 앤더슨을 보았을 땐 슬슬 때가 오고 있음을 직감했죠.

    Blumarine S/S 2024 RTW
    JW Anderson F/W 2024 Menswear

    2024 F/W 컬렉션에선 모두가 창의력을 발휘했습니다. 고풍스러운 무드는 여전했지만 브로치 디자인부터 꽂는 위치, 사이즈, 용도까지 제각각이었죠.

    Tory Burch F/W 2024 RTW
    Tory Burch F/W 2024 RTW
    Schiaparelli F/W 2024 RTW
    Schiaparelli F/W 2024 RTW
    Chanel F/W 2024 RTW
    Sandy Liang F/W 2024 RTW

    토리 버치는 후디 메시 톱에 섬세한 패브릭 플라워를, 스키아파렐리는 코트 깃에 열쇠를 달았습니다. 샤넬의 브로치는 거대한 모자 위로 올라갔고, 샌디 리앙은 학창 시절 로제트 리본을 닮은 장식을 가슴에 자랑스럽게 꽂았죠. 그 중심에는 미우미우의 코트 룩이 있었습니다. 브로치와 스타일링 모두 클래식하고 정겨웠어요. 쏟아지는 브로치 스타일링 사이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었죠.

    Miu Miu F/W 2024 RTW

    브로치는 다른 주얼리와 다릅니다. 귀나 목, 손가락 같은 우리 몸이 아니라 우리가 입는 옷과 맞닿는 아이템이죠. 훨씬 정제된 느낌을 주는 액세서리입니다. 내 취향을 좀 더 대담하게 반영해도 부담이 없죠. 옷맵시는 요란함 없이 살려주고요. 그 옷이 코트든, 티셔츠든 상관없이요.

    포토
    Instagram, GoRunway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