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나타났다?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여러 기관과 세포가 제 기능을 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메신저입니다. 호르몬 수치가 정상일 때는 괜찮지만, 조금만 불균형이 생겨도 몸이 아프거나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언제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아래 증상이 있다면 호르몬 불균형일 수 있으니 전문가를 찾아 상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리 불규칙
생리 기간이 갑자기 짧아지거나 길어지는 등 변화가 있다면 호르몬 불균형 때문일 수 있습니다. 생리량에 변화가 생겨도 마찬가지. 한두 달이 지나도 계속 생리가 불규칙하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털
얼굴과 턱에 평소 나지 않던 굵은 수염이 나고, 몸 어딘가에 털이 갑자기 난다면 호르몬 영향일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과다해지면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면 장애
밤에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 단순히 불면증이 아닌 호르몬 수치의 변동 때문일 수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수면을 돕는 기능을 하는데요, 수치가 낮아지면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여드름
생리 전후로 얼굴에 일시적으로 뾰루지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잠깐 났다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오랫동안 없어지지 않는다면 호르몬 변화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호르몬은 과도한 피지 분비를 유도하는데, 이렇게 되면 모공에 쌓인 피지가 여드름이나 블랙헤드가 됩니다.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