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 먹을 때 콧물이 줄줄 나오는 1인이라면?
티슈 없이는 매운 음식을 절대 못 먹는 사람이라면? 소개팅 자리에서 따뜻한 국수를 먹다가 민망하게도 티슈 한 통을 다 써버린 사람이라면?
‘미각성 비염’이 아닌지 의심해보시길!
꽃가루에도, 먼지에도 끄떡없는 코가 맵거나 뜨거운 음식 앞에서 한없이 무너진다면, 일명 ‘음식물 유발성 비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네, 말 그대로 음식 때문에 생긴 염증이죠.
음식물 유발성 비염은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입천장에 있는 점막 신경이 곤두서고 혈관이 팽창하며, 콧물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증상을 뜻합니다.
신기하게도 이럴 때는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 증상은 일절 없고 콧물만 과다하게 분비되기에 일반적인 비염과는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흔히 알레르기 비염이 있어 코 점막이 예민할 거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치료 방법은 엄연히 다릅니다. 미각을 뇌로 전달하는 신경이 코 점막 신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또한 알파 아드레날린성 자극이 잘 조절되지 않아 생길 수도 있으니 콧물이 나오는 이유부터 다양합니다. 그러나 미각성 비염을 방치했다가는 만성 비염으로 악화되어 나이가 들수록 천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치료 방법이 있을까요?
항콜린제라는 약물을 처방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식사하기 30분 전에 콧속에 뿌려 콧물 양을 조절하는 비강 스프레이 방식이죠. 일반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염 치료제와는 다른 성분이기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혹은 비수술적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콧속의 불필요한 점막을 레이저로 태우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만 증상에 따라 호전 정도가 달라지기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에디터
- 우주연
- 포토그래퍼
- Courtesy Photos
추천기사
-
웰니스
염증을 줄여주고 가볍게 마시기 좋은 아이스 차 3
2025.04.18by 장성실, Ana Morales
-
웰니스
딱 3가지 재료로 만든 아침 식사가 당신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2025.04.07by 김초롱, Ana Morales
-
웰니스
장수에 도움 되는 오메가3 풍부한 음식 13가지
2025.03.28by 장성실, Alessandra Signorelli, Margaux Anbouba
-
웰니스
신진대사를 가속화하는 천연 보충제, ‘초록 커피’의 정체
2025.03.29by 윤혜선, Alice Nardiotti
-
웰니스
하루에 한 스푼씩 먹기 시작한 후 머리카락이 건강하고 굵어졌어요
2025.04.12by 장성실, Alessandra Signorelli
-
웰니스
유리알처럼 매끄러운 입술 만드는 법 7
2025.03.31by 주현욱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