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 퇴치 작전 A to Z
눈 밑 다크서클로 고민인가?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니다. 수면 부족이 원인이든, 특히 스트레스가 심했던 한 주 때문이든, 대부분이 한 번쯤 눈가 피로로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희망은 있다.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눈 밑 다크서클의 원인은?
눈 밑 다크서클은 단순히 얼굴을 피곤해 보이게만 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심한 스트레스, 좋지 않은 식습관, 극도의 피로를 드러내는 극명한 신호다. 대부분은 자주 피로를 탓하지만, 안과 성형외과 의사이자 심미 의사인 마리암 자마니 박사(Dr. Maryam Zamani)는 다른 의견을 제시한다. “다크서클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사실 피로가 주원인은 아닙니다.”
다크서클의 주원인 중 하나는 과다 색소침착이다. 이는 햇볕 노출, 흡연, 수면 부족 등 환경적 요인과 유전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유발될 수 있다. 계절성 알레르기, 코막힘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눈 밑 순환을 방해해 정맥 팽창을 야기한다. “눈 밑 정맥이 팽창하면서 더 커지고 어두워지죠.” 피부과 전문의 데니스 그로스 박사(Dr. Dennis Gross)는 설명한다. 여기에 더해 노화와 함께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눈 밑 볼륨, 즉 지방과 콜라겐 감소 역시 다크서클의 주범 중 하나다. 이는 피부를 얇아지게 해 눈은 퀭하게, 다크서클은 더 심하게 할 수 있다.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노트북, 휴대폰, 텔레비전 화면을 보며 오랜 시간을 보내는데, 이 또한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 스크린을 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눈은 혹사당한다. 그 과정에서 눈 주위 혈관이 팽창하며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운다.
그로스 박사에 따르면, 다크서클의 원인을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핀치 테스트다. “피부를 꼬집어 그 표면을 들어 올릴 때 피부가 갈색이면 색소 문제라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오히려 피부색이 더 좋아 보이면 정맥 팽창 문제일 가능성이 높죠.” 여기서 우리 모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질문이 있다. 다크서클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크서클을 영원히 없애는 방법, 반대로 효과가 없는 것은 무엇인지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했다.
눈 밑 다크서클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폴라 초이스 스킨케어의 설립자 폴라 비가운(Paula Begoun)에 따르면, 다크서클 퇴치를 위한 여정은 철저한 식단 분석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음식으로 다크서클을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는 없지만, 신선한 과일, 채소, 통밀, 기름기가 적은 단백질,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한 영양가 높은 항염증 식이요법(Anti-Inflammatory Diet)을 꾸준히 실천하면 눈가를 포함해 몸 전반의 피부 개선이 가시적으로 일어납니다.”
다크서클을 환하게 밝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악화되는 것을 막아줄 과일과 채소도 있다. 순환을 촉진하고 혈관을 보호하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된 토마토가 대표적인 예다. 충분히 섭취해보자. 그 밖에 블루베리, 수박, 오렌지, 비트도 다크서클 개선에 도움이 된다.
반면에 밤마다 메를로 와인을 마시거나 저녁 식사 후 에스프레소를 즐긴다면 중단해야 한다고 그로스 박사는 말한다. “레드 와인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등 식습관에 작은 변화를 주면 눈 밑 다크서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료가 도움이 될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건조한 피부는 보통 다크서클을 더 두드러지게 하며 혈색을 좋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다크서클 퇴치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양질의 수면을 하자
“수면 부족이 다크서클을 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다크서클을 극대화하죠.” 비가운의 설명이다. 자마니 박사는 하루 7~9시간의 수면을 추천한다. 이는 다음 날 아침, 잠을 못 잔 창백한 모습을 예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다. 등을 대고 똑바로 누워 머리는 약간 높게 하고 자는 것 역시 눈가 부기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휴대폰과 태블릿을 하루 종일 야간 모드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인체의 수면 사이클을 방해하는 것으로 증명된 블루라이트를 줄여줍니다.”
건강을 살피자
만약 당신이 흡연가라면, 비가운의 조언은 명료하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끊으세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거나 간접흡연을 하면 다크서클이 악화됩니다. 과체중에 콜레스테롤 혹은 중성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동일하죠. 두 경우 모두 식습관 변화, 약물 치료와 운동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건강에 좋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다크서클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자
과다 색소침착을 예방하려면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햇볕 노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UVA, UVB 차단 기능이 있는 광범위한 자외선 차단제를 속눈썹 가까이까지 꼼꼼하게 바르고 선글라스를 착용하세요.” 자마니 박사가 조언한다. 눈가를 보호하면서 동시에 밝게 커버하고 싶다면, Sarah Chapman의 아이 인슈런스 SPF 30처럼 광범위 SPF가 함유된 언더 아이 컨실러가 효과적이다.
얼음의 장점을 누리자
팽창된 혈관을 줄이고 싶다면, 차가운 것을 친구로 삼아보자.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아이스 글로브나 크라이오 볼(Cryo Ball)을 사용한다. 이런 제품은 냉동실에 넣어뒀다가 피부에 문지르면 부기를 없애고 산소를 공급하는 동시에 다크서클을 밝혀준다. 하루를 시작하며 활기를 불어넣는 멋진 방법이기도 하다. 우리의 원 픽은 Fraîcheur의 페이셜 아이스 글로브다.
스킨케어 루틴에 변화를 주자
스킨케어 세상에는 다크서클 퇴치에 도움을 줄 다양한 로션과 묘약으로 가득하다. “카페인, 히알루론산, 트라이 펩타이드, 수분 증발을 막는 세라마이드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자마니 박사의 말이다. 한편 그로스 박사는 포텐트 비타민 C와 히알루론산 조합을 정말 좋아한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합성할 때 혈관과 피부 사이에 분리가 생기는데 여기에 히알루론산이 피부를 채워 투명도를 줄이죠.” Dr. Dennis Gross의 C+ 콜라겐 브라이튼 & 펌 아이 크림과 MZ Skin의 수스 & 스무드 콜라겐 액티베이팅 아이 콤플렉스 모두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메이크업으로 환하게
즉각적으로 다크서클을 없애고 싶다면, 메이크업의 마법을 살짝 활용해보자. 핵심은? “색 보정이 가장 중요하죠.” 맥 코스메틱의 글로벌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클레어 멀레디(Claire Mulleady)의 말이다. “먼저 가리고 싶은 부분의 색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보통 어두운, 푸른 회색빛일 겁니다. 이 경우에는 피치 컬러 컨실러로 따뜻함을 더해 언더톤을 상쇄해야 합니다. 연분홍빛 붉은 톤일 경우, 옐로 베이스가 더 들어간 컨실러로 중화해야죠.” 바를 때는 가볍게 터치하는 것을 잊지 말자. “적당한 톤을 골라 얇게 바르는 것이, 다크서클을 완벽하게 가리기 위해 많이 바르고 커버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멀레디는 조언한다.
빛의 미학
컨실러가 충분치 않다면, 빛의 마법을 부려보는 건 어떨까. “MAC 프렙 + 프라임 하이라이터 펜과 같이 빛 반사 원리를 이용한 제품은 눈 밑의 빛을 분산시킵니다. 특히 눈 앞머리 부분에 효과적이죠.” 멀레디의 말이다. “눈 밑이 강조되지 않도록 꼭 가벼운 파우더를 발라주세요.”
다크서클에 효과적인 시술은?
케미컬 필링
과다 색소침착으로 다크서클이 생긴 경우라면 케미컬 필링(화학적 박피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케미컬 필링은 기미, 검버섯 등 다양한 색소침착 질환 치료에 자주 활용되죠.” Skin 55의 피부과 전문의 안잘리 마토 박사(Dr. Anjali Mahto)의 설명이다. “눈가에는 딥 필링을 피해야 합니다. 흉터가 생기거나 색소침착이 심해질 수 있거든요. 하지만 가볍게 여러 번 시술하면 어느 정도 효과적입니다.” 필링에는 일반적으로 락트산, 만델산, 글리콜산이 사용되며, 치료 후에는 피부 탈피가 있을 수 있다.
레이저 치료
“눈 주변에는 QS 루비, QS 알렉산드라이트, 1064nm Nd:YAG 등 색소를 타깃으로 한 레이저와 1,550nm 프락셀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가는 레이저 손상에 취약하므로 숙련된 전문가에게 맡겨야 합니다.” 마토 박사는 말한다. 치료하려면 시술을 여러 번 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이크로 니들링
피부 최소 침습 치료 마이크로 니들링은 미세침으로 피부에 아주 작은 구멍을 내는 시술이다. 미세한 구멍을 통한 자극이 피부 세포 복원을 유도해 다크서클을 환하게 밝혀준다. “보통 케미컬 필링과 함께 시술합니다. 미세침이 통로를 만들어 박피 효과를 높이죠.” 마토는 말한다. “눈 주위 피부는 얇기 때문에 시술 후 붉은 기와 부기가 있을 수 있고, 가라앉을 때까지 며칠이 걸리기도 합니다.” 시술이 고통스러울 것 같지만, 사실 마취 크림을 사용하기에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눈물 고랑 필러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효과가 충분치 않다면, 주사 시술이나 그 밖의 새로운 치료법으로 다크서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크서클은 보통 피부 볼륨감이 줄어들며 안구 부위 뼈가 점점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눈물 고랑이 얕아지며 발생한다. 이럴 때 필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을 주는 눈물 고랑 필러는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대중적인 비수술적 치료입니다.” 자마니 박사는 말한다. “눈물 고랑에 히알루론산 필러(레스틸렌이나 쥬비덤 등)를 주입해 해당 부위를 다시 차오르게 합니다. 가라앉았던 피부가 밀려 올라가며 혈관이 보이지 않게 되죠.” 자마니 박사는 다크서클 치료에 효과적인 또 다른 주사 시술인 자가혈 치료술(PRP, Platelet Rich Plasma)도 추천한다.
추천기사
-
웰니스
호불호의 끝판왕, 오이의 알찬 효능 7
2024.07.24by 주현욱
-
웰니스
영양 전문가가 저녁 메뉴로 샐러드 권하지 않는 이유
2024.08.31by 윤혜선, Philipp Wehsack
-
웰니스
뇌를 젊게 유지하는 주파수, 432Hz
2024.07.13by 김초롱, Alice Rosati
-
웰니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의외의 지중해 향신료!
2024.07.26by 황혜원, Alessandra Signorelli
-
웰니스
‘유지어터’ 김나영의 관리법은?
2024.08.01by 오기쁨
-
웰니스
스트레스로 부은 얼굴, 코르티솔 페이스
2024.08.10by 김초롱, Desireé Oostland
인기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