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보테가 베네타의 베니스 비엔날레(VENICE BIENNALE) 2022 프로젝트

2022.04.28

보테가 베네타의 베니스 비엔날레(VENICE BIENNALE) 2022 프로젝트

이탈리안 럭셔리 패션 브랜드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는 이탈리아의 풍부한 문화사와 함께 성장해왔다. 그 일부분으로서 공동체 중심의 글로벌한 관점을 지니고 문화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베니스 비엔날레에 여러 프로젝트들을 선보인다. 특히 베네토(Veneto) 지역은 보테가 베네타가 탄생한 곳으로, 베니스(Venice)라는 도시에 첫 매장을 여는 등 여러 면에서 보테가 베네타의 정신적인 고향이다.

베니스는 본디 국제적인 특성을 가진 곳이며, 다채롭고 전문적인 형태의 예술과 디자인을 위한 곳이다. 보테가 베네타는 베니스와 동일한 이탈리아 문화에 뿌리내렸으며 둘은 동일한 관점을 갖고 있다. 우리의 브랜드명이 나타내 우리는 베니스에 집중하고자 한다.” – 보테가 베네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티유 블라지(Matthieu Blazy)

보테가 베네타의 베니스 비엔날레 프로젝트

1. ‘DANCING STUDIES’ 퍼포먼스

베니스 비엔날레가 열린 지난 4월 21일 목요일, 보테가 베네타와 케어링의 창립자인 프랑수아 피노의 예술 컬렉션인 피노 컬렉션(Pinault Collection) 디너에서 50명의 게스트들이 자리한 가운데 ‘Dancing Studies’라는 제목의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안무가 레니오 카클리(Lenio Kaklea)와 팸 타노비츠(Pam Tanowitz)가 퍼포먼스를 선보였으며, 퍼포먼스 의상은 보테가 베네타의 디렉터 마티유 블라지가 연출해 눈길을 끌었다. ‘브루스 노만: 콘트라포스토 연구(Bruce Nauman: Contrapposto Studies)’ 전시회에서 영감을 받은 이번 퍼포먼스는 콘트라포스토란 클래식 예술 용어로, 균형을 잡기 위해 반대 방향을 향해 상하체를 비틀고 선 자세를 표현하였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움직임과 움직이는 몸을 탐구한다. 움직임을 너무나 급진적이고 아름답게 사용하는 레니오와 협업하면서, 옷과 급진적인 자기표현이 충돌했다.” 보테가 베네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티유 블라지(Matthieu Blazy)

디너와 퍼포먼스를 선보인 푼타 델라 도가나(Punta della Dogana)는, 베니스의 문화 관광 명소로 이전에는 식사를 위해 개방된 적이 없는 이례적인 장소이기에 더욱 화제를 모았다. 또한, 보테가 베네타의 2022 겨울 컬렉션 패션 쇼에 선보였던 압축된 금속 큐브가 퍼포먼스의 소품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2. 올리베티 타자기(Olivetti typewriters)에서 영감 받은 캡슐 컬렉션

보테가 베네타의 베니스 매장에서는, 기능성과 아이코닉한 타자기 디자인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브랜드 올리베티 타자기에 영감을 받은 캡슐 컬렉션을 선보인다. 건축가 카를로 스카르파(Carlo Scarpa)가 디자인한 올리베티 쇼룸을 배경으로, 세계적인 인테리어 사진가 프랑수아 해럴드(Francois Halard)가 이 컬렉션의 캠페인 이미지를 촬영하였다. 다차원적인 디자인의 정서를 담은 이번 캡슐 컬렉션의 ‘까바(Cabat)’ 백은 리미티드 에디션 15개로만 베니스 매장에서만 한정적으로 선보인다.

스카르파가 디자인한 올리베티 쇼룸은 명작이자 베니스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다. 타자기와 보테가 베네타의 까바 사이의 유사점을 만들어내는 일은 흥미로웠다. 베니스의 배우 명이 함께 만난 것과 같다.” – 보테가 베네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티유 블라지(Matthieu Blazy)

3. 베니스의 특별한 옥외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티유 블라지의 지휘 아래 첫 이미지가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베니스 내 전광판에서 공개된다. 운하를 마주 보는 산 제레미아 대성당(Chiesa San Geremia) 위에 옥외 광고를 설치했다. 세네갈 출신의 모델로 이름이 알려졌던 사진가 말릭 보디안(Malick Bodian)이 찍은 모델 다라 구에이(Dara Gueye)가 특별한 광고를 장식했다.

4. 7 댄스 비엔날레의 공식 파트너십

보테가 베네타는 7월에 열리는 댄스 비엔날레의 2년 연속 공식 파트너다. 이 파트너십으로 비엔날레 댄스 대학에 기금을 마련하여 재능 있는 신예 예술가들을 지원한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