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동물성 생크림 vs 식물성 생크림

2022.11.09

by 오기쁨

    동물성 생크림 vs 식물성 생크림

    하얗고 부드럽고 달콤한 생크림의 유혹, 참기 어렵죠. 최근 편의점에서 생크림이 가득 든 빵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에도 생크림 케이크 먹을 일이 많을 텐데요. 우리가 먹는 생크림, 다 똑같은 걸까요? 

    생크림은 어떤 재료로 만드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드는 재료에 따라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으로 나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생크림은 동물성 생크림입니다. 우유에서 지방을 추출해 굳히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크림이죠. 입안에 넣자마자 사르르 녹고, 풍미가 좋고, 고소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성 생크림은 유통기한이 짧고 쉽게 변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온도에도 민감해 모양을 잡아도 쉽게 녹아내리죠.

    식물성 생크림은 이름부터 왠지 건강하게 느껴지지만, 사실은 인공적으로 만든 생크림에 가깝습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팜유, 야자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 향료나 설탕 같은 첨가물을 넣어 만든 모방 크림이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케이크 등 디저트를 만들 때 표면이 좀 더 매끈하게 마무리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성 생크림과 달리 녹는 느낌보다는 미끈거리는 느낌이 혀에 남고, 풍미도 덜합니다.

    동물성 생크림은 많이 먹을 경우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넘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식물성 생크림도 만드는 과정에서 트랜스 지방과 같은 유해 물질이 생성돼 동맥경화나 이상지질혈증 같은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적당히 먹는 게 좋겠죠?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서)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