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커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이것’ 한 스푼 타보세요!

2025.08.29

커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이것’ 한 스푼 타보세요!

현대인은 카페인으로 움직이는 존재라고 하죠. 하루를 버티게 하는 가장 확실한 에너지원이니까요. 그런데 커피에 ‘이것’ 한 스푼만 더하면, 맛은 물론 기분, 에너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moonandparis

커피는 그 자체로도 맛있습니다. 가끔은 초콜릿 같은 풍미가 느껴지죠. 커피에 코코아를 한 자밤 더하면, 더 맛있어지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카페모카나 모카치노가 존재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죠. 하지만 커피에 코코아 한 스푼을 더하는 건 단순히 풍미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카페인과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조합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효능을 누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매일 아침, 커피에 코코아 한 스푼을 더할 때 얻을 수 있는 효능을 알려드릴게요.

@hannaschonberg

커피와 코코아 조합이 주는 4가지 효과

1.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제
코코아는 천연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조기 노화, 염증, 인지능력 저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러 연구에서도 코코아 섭취가 심혈관 질환과 대사장애, 암 등 다양한 만성질환 위험을 낮추는 것이 밝혀졌죠. 또한 신경계와 시각 기능, 피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2. 에너지 증진과 집중력 향상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빠르게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즉각적인 각성 효과를 줍니다. 반면, 코코아에는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죠. 테오브로민은 카페인과 유사하지만 자극은 약하고 효과는 더 오래갑니다. 두 성분이 함께 작용하면 불안감이나 급격한 피로 없이, 주의력과 기억력이 개선되는 시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기분을 끌어올리는 부스터
코코아는 엔도르핀,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촉진해 행복감과 만족감을 높입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 군집에 작용하는 프리바이오틱 효과가 있어 장과 뇌 축을 통해 기분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심장 건강 개선
코코아의 플라보노이드는 심혈관계 위험 요인을 개선합니다. 혈압을 낮추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며,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이죠.

@nottrebeca_

커피에 코코아 더하기, 제대로 즐기는 법

커피와 코코아가 주는 이점을 부작용 없이 누리려면, 무가당 유기농 코코아 파우더나 생코코아 파우더를 선택하세요. 설탕이 들어간 코코아는 정제당이 함유되어 있어 오히려 해롭습니다. 용량은 커피 1컵당 최대 1티스푼이 적당하죠. 코코아 파우더는 입자가 너무 곱기 때문에 커피 메이커나 커피 추출 필터를 막을 수 있으니, 커피를 내린 후 직접 섞어주세요. 또한 너무 뜨거운 커피에는 바로 넣지 않아야 합니다. 과도한 열이 플라보놀을 파괴해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거든요.

여기에 풍미와 에너지 증진, 항염 효과까지 원한다면 약간의 시나몬과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곁들이세요.

@tinvcb

커피와 코코아 조합을 피해야 하는 경우

코코아에도 카페인이 소량 들어 있으므로 자극에 민감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커피 한 잔당 코코아는 1티스푼 이하, 하루 네 잔 이하만 마셔야 해요. 또한 코코아는 옥살산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결석에 취약한 사람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Veronica Cristino
사진
Instagram
출처
www.vogue.i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