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아직도 걸으세요?

2016.03.15

by VOGUE

    아직도 걸으세요?

    몇 년 전 세그웨이가 등장했을 때까지만 해도 스마트 모빌리티는 신기하지만 크고 값비싼 눈요깃거리에 불과했다.하지만 요즘 TV와 거리를 점령한 전동 보드는 훨씬 저렴하고 다양하다. 걷지 않는 미래가 바로 집 앞 골목까지 찾아온 것이다.

    스트랩 샌들은 쥬세페 자노티 (Giuseppe Zanotti).

    스트랩 샌들은 쥬세페 자노티 (Giuseppe Zanotti).

    올봄 칸국제영화제에서 래퍼 크리스 브라운은 영화제 역사에 없던 광경을 만들어냈다. LA에서 즐겨 타던 투 휠 전동 보드를 타고 나타난 것이다. 크리스 브라운이 신기한 탈것에 올라 몰려드는 시선을 즐기며 유유히 거리를 활보하는 사이, ‘앙투라지’들은 잰걸음으로 그를 따라가고 있었다. 곧 그 광경이 한국에서 재현되기 시작했다. <무한도전>에서 정준하는 투 휠 전동 보드를 타고 노래했고, <나혼자 산다>의 도끼는 투 휠 전동 보드 ‘씽씽이’를 타고 설거지를 한다. 급기야 드라마 <후아유>에서 육성재는 외발 전동 휠을 타고 도로를 폭주하기까지 했다. 얼마 전엔 지드래곤의 인스타그램에도 투 휠 전동 보드가 등장했으니, 이제 걷는 건 유행에 뒤처진 일이 된 게 아닐까?

    전동 킥보드, 투 휠 전동 보드, 외발 전동 휠, 예전 ‘세그웨이’ 형태의 전동 휠 등 바퀴 수나 손잡이 유무, 모양새는 각기 다르지만 이 모두를 ‘스마트 모빌리티’라 부른다. 쉽게 말해 전기 동력을 이용한 개인용 이동 수단이다. 속도는 시속 10km부터 좀 빠른 것은 시속 40km까지, 한 번 충전으로 대개 20~40km 내외를 거뜬히 주행한다. 무게중심을 감지해 평형을 알아서 맞춰주는 자이로센서 등 첨단 기술이 사용됐다는 점은 굳이 몰라도 된다. 아무튼 과학자들은 지혜를 짜내 이 새로운 문물이 익스트림 스포츠 대신 레저,혹은 이동 수단으로 쓰일 수 있도록 매우 쉽게 만들었다. ‘나는 걷지 않는다, 다만 이동할 뿐이다’라는 진화된 인류의 명제에 동참해보기로 했다. 다행히도 한강변을 중심으로 동네마다 대여점이 생기는 추세다.

    가장 만만해 보이는 건 전동 킥보드. 어릴 때 골목깨나 누비던 이라면 킥보드는 이미 몸에 익숙한 탈것이다. 하지만 전동 킥보드는 일반 킥보드와 좀 다르다. 뒷발을 굴려 앞으로 나아가고 뒷바퀴의 브레이크를 이용하거나 발을 내디뎌 멈추는 원리는 같지만 전동 킥보드는 손잡이에 달린 레버를 당기면 된다. 뒷발을 굴리는 동작이 생략되니 그저 보드 위에 올라타 균형을 잡는 것 외엔 할 일이 없다. 브레이크 역시 레버로 조종할 수 있어 매우 안락한 이동이 가능하다. 마치 서서 타는 경량급 스쿠터 같다. 고급 모델에는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쇼바’도 장착돼 있어 보도블록의 요철이나 턱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속도는 보통 20km 내외까지 나지만 적응되기 전까지는 실제보다 훨씬 빠르게 느껴진다.

    전동 킥보드 다음으로 도전한 것은 투 휠 전동 보드. 투 휠 전동 보드는 오로지 몸의 중심을 이동시켜 조작한다. 양발을 발판에 올리면 자이로스코프가 평형을 맞춰준다. 앞으로 가려면 무게중심을 앞으로, 뒤로 가려면 뒤로, 옆으로 가려면 그 방향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기만 하면 섬세하게 반응해 빠르게 전후좌우로 움직인다. 가속과 감속, 정지 역시 마찬가지 원리. 쉽게 말해 생각하는 대로 움직인다. 누구라도 30분 내로 적응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전동 킥보드에 비한다면 처음부터 쉽지는 않다. 특히 탈 때는 먼저 올린 한 발의 중심 이동에 따라 기기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요령이 필요하다. 하지만 적응된 후에는 마치 손오공의 근두운이나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있는 기분! 스노보드를 탈 때처럼 무게중심을 낮추고 온몸을 이용하는 것이 포인트. 도끼가 타던 자이로드론(zyrodrone.co.kr)을 빌려 집안에서 충분히 연습한 후 한강변으로 나갔다. 평평한 집 안과 달리 바퀴가 작은 탓에 노면의 충격이 그대로 전해지고,그때마다 균형을 잃기 쉽다는 것이 단점. 얕은 턱은 잘 올라가지만 조금만 높이가 달라도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는 것도 아쉬운 점이었다. 아무래도 한국의 인도는 아직까지 스마트 모빌리티에 준비돼 있지 않은 모양! 편의점에 타고 나가기엔 적당하지만 출퇴근용으로는 무리라는 결론을 내렸다.

    “바퀴가 하나인 것과 두 개인 것이 있는데, 하나짜리는 3시간은 타야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두 개짜리는 그래도 1시간 정도 열심히 연습하면 탈 수 있고요” 외발 전동 휠 중 대표적인 에어휠(roristore.com)의 홍보 담당자가 걱정스러운 말투로 조언할 때까지만 해도 실감이 나지 않았다. 외발자전거 모양의 외발 전동 휠 역시 투 휠 전동 보드와 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기기다. 앞뒤뿐 아니라 좌우로도 균형이 이동하는(쉽게 말해 휘청거릴 방향이 더 많은) 탓에 선 채로 발판 위에 오르는 것부터 쉽지 않았다. 한 발을 올리면 바로 쏠리는 탓에 앉은 채 양발을 올린 후 일어나는 것이 초심자에게는 적당한 방법. 일어난 후에도 사방팔방으로 휘청거리는 무게중심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건 어려운 일이었다. 나사로 쉽게 뗐다 붙일 수 있는 보조 바퀴를 단 채로 연습한 후 보조 바퀴를 졸업하는 과정이 필요한 기기. 하지만 익숙해질수록 매력적이기도 하다. 스키를 탈 때처럼 몸의 균형을 옮길 때마다 중력과 원심력이 느껴지는 재미있는 탈것이었다. 속도감 역시 투 휠 전동 보드보다 시원시원하다. 마찬가지로 노면 충격에 예민해 장거리 주행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스마트 모빌리티가 모두의 탈것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아마 좀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럼에도 한강변에서 가을바람을 맞으며 이 새로운 탈것을 타고 노는 건 꽤나 재미있는 일이었다. 집 안에서는 말할 것도 없다. 얼마 전 파리 패션 위크에서 모델들은 다른 모델의 어깨에 거꾸로 매달리는 해괴한 워킹을 연습해야 했다. 릭 오웬스의 괴팍한 쇼였다. 다음 패션 위크의 이색 워킹은 뭘까? 스마트 모빌리티가 등장하지 않을까? 감히 예견해본다.

      이해림(프리랜스 에디터)
      에디터
      조소현
      포토그래퍼
      CHA HYE KYUNG
      소품 협조
      자이로드론
      모델
      김서현
      스타일리스트
      임지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