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한 당신이 겪어야 할 5가지 단계
때로는 정신적으로, 때로는 신체적인 증상까지 동반하는 이별 후유증. ‘다들 금방 털고 일어나는 것 같은데 나만 왜 이럴까’ 싶나요? 사실 알고 보면 모두가 겪는 고통스럽지만 지극히 자연스러운 이 과정! 하루아침에 괜찮아질 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씩씩하게 버텨내야 할 다섯 가지 단계를 차근차근 짚어봅니다.
1단계 : 부정
하지만 이미 깨진 도자기를 다시 이어 붙일 순 없는 노릇. 다시 만나는 커플이야 많지만, 굳이 헤어지기로 해놓고 재회를 기다리는 것처럼 의미 없는 일은 없습니다. 깔끔하게 이별을 인정하세요.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만이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 첫 번째 단계!
2단계 : 분노
마음에 상처와 화가 가득 찬 나머지 이별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는 친구와 말다툼을 하게 되거나, 전 연인이 얼마나 이상한 사람이었는지 악에 받친 말을 서슴없이 하게 됩니다. 평소와 달리 클럽에서 폭주를 하거나 머릿속으로 상대방에게 상처 주는 상상을 끊임없이 하게 되는 것 또한 비슷한 증세.
3단계 : 협상
어떻게든 소중한 사람 주위를 맴돌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헤어진 직후에 이런 시도를 하는 것은 결코 회복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친구로 지내더라도 시간을 갖고 어느 정도 마음이 정리된 후에 연락하는 편이 맞죠. 물론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힘들더라도 모든 연락을 차단하고 완벽하게 정리하는 것.
4단계 : 자책
더 이상 부질없는 재회를 꿈꾸지 않게 된 것은 다행이지만, 모든 문제가 한 사람의 탓일 수 있나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 이 시기가 또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진다는 것이죠. 연인 관계가 끝났고, 다시 되돌릴 수 없다고 해서 본인의 가치를 의심하지는 마세요!
5단계 : 새로운 시작
‘나 스스로를 너무 등한시했구나’ 싶은 마음과 함께 운동, 취미 생활에 몰두하며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옵니다. 물론 사람마다 여기까지 회복하는 단계는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건강한 상태라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준비도 함께 시작되겠죠?
- 에디터
- 황혜영
- 포토그래퍼
- GettyImagesKorea, Pexels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