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 뉴스

반복되는 요요 현상, 괜찮을까?

2022.11.10

by 오기쁨

    반복되는 요요 현상, 괜찮을까?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성취감과 함께 엄습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요요 현상에 대한 두려움이죠. 다이어트 후 체형을 유지하면 좋겠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으니까요.

    다이어트하고 요요가 오고, 또다시 다이어트를 하고. 이런 상태를 반복하다 보면 체력이 떨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없던 병도 만든다는 요요 현상, 우리 몸에 얼마나 안 좋은지 살펴볼게요.

    심장병

    일반적으로 심장 질환은 비만일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급격히 살을 뺐다가 찌우는 등 잦은 체중 변화도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요요 현상이 잦은 사람들의 경우 체중 변화가 일정한 사람들보다 심장마비는 117%, 뇌졸중은 136%나 발병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육 손실

    요요 현상이 반복될수록 몸은 점점 지쳐갑니다. 잦은 체중 변화로 근육량 손실도 커지죠. 요요가 왔을 때 지방이 쉽게 생기는 만큼, 근육 소모량도 늘어납니다. 한번 줄어든 근육량은 많은 노력을 해야 다시 늘릴 수 있죠. 

    우울증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공감할 텐데요, 반복된 다이어트와 실패로 인해 감정도 널뛰기를 하죠. 기껏 뺀 살이 다시 찌거나, 목표 체중까지 쉽게 빠지지 않는 몸을 보며 우울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우울감을 막기 위해서라도 다이어트는 처음부터 목표를 무리하게 설정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뼈 건강 악화

    잦은 체중 변화는 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이 급격히 빠지면서 뼈의 미네랄과 지방이 동시에 빠지는데요, 문제는 살이 다시 찔 경우 지방은 되돌아오지만 미네랄은 돌아오지 않는다는 점이죠. 다이어트를 할 때는 칼슘과 미네랄을 반드시 함께 섭취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포토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